[장애아 부모교육] 장애아 부모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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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장애아가 가정생활에 미치는 영향
1. 부모의 상처
2. 부부생활
3. 형제․자매
4. 부모와 전문가의 갈등

Ⅲ. 장애아 부모교육의 필요성

Ⅳ. 부모로서의 정체성 확립

Ⅴ. 장애아 부모교육의 문제점

Ⅵ. 장애아 부모교육의 방법
1. 전화
2. 가정방문
3. 학교 수업 참관 및 학교 행사 참관

Ⅶ. 통합교육

Ⅷ. 결론
본문내용
장애아에 대한 전문적 진단 및 치료․교육 과정을 계획하고 실시하고, 또 적절한 지도감독 (Supervision)을 주는 것은 물론 전문적 치료자나 특수교육 담당자이다. 그러나 이들만의 힘과 노력으로는 장애아동에 대한 치료․교육의 효과가 지속되지 못하고 있다는데 그 문제가 있다. 다시 말해서 장애아동이 전문적 치료․교육기관에서 아무리 좋은 내용을 많이, 그리고 열심히 배웠다손 치라도 배운 것을 치료․교육기관 이외의 상황에서 예컨대 가정에서, 또 실제 여러 가지 생 활 속에서 적절하게 활용하고 일반화시키거나, 시킬 수 없다면 그 치료․교육의 효과는 당연히 줄어들고 만다. 그로 인해 장애자녀는 자신의 장애를 극복하는데 필요한 여러 가지 능력을 키워 나갈 수가 없다. 이러한 결과는 장애아동의 치료․교육에 대한 책임을 전부 치료․교육기관에다 맡겨 두었을 경우, 가정 내에서의 부모나 형제들 그리고 할머니, 할아버지 등 친척들이 장애아동이 치료․교육 기관에서 배운 내용을 가정에서 실제로 적용해보고 익숙해지도록 하는데 관심을 보이지 않거나, 아니면 이럴 때 어떻게 도와주어야 하는지를 모를 때, 혹은 장애자녀를 도와준다 해도 가정지도 방법이나 내용면에서 전문적 치료․교육 기관에서 장애아동이 배웠던 것과 서로 반대가 될 때 많이 나타난다. 그러한 점에서 장애 아동의 가족들 특히 부모와 형제들은 장애아동의 치료․교육내 용과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겠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장애아동의 부모와 형제들이 장애자녀를 수용하고 충분히 이해하여서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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