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상거래(EC) 성공 사례로 본 현황과 문제점 및 향후 대응과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전자상거래의 개념

Ⅲ. 전자상거래 현황 및 문제점
1. 소비자 대상 전자상거래
1) 국내 인터넷 가상상점 현황
2) 현황 및 문제점
2. 기업간 전자상거래
1) 국내 기업간 전자상거래 현황
2)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주요 장애 요인

Ⅳ. 전자상거래 정보보호 서비스
1. 전자지불 시스템에서의 정보보호 서비스
1) 정보의 보호
2) 전자서명(Digital signature)
2. 전자 신용카드 거래 시스템의 정보보호 서비스
1) 기밀성
2) 인증
3) 무결성
4) 암호화 알고리즘 및 프로토콜
5) 상호 운용성
6) 수용성(acceptability)
7) 호환성
3. 전자화폐를 위한 정보보호 요구조건
1) 독립성(Independence)
2) 이중 사용(Double spending) 과 위조 방지
3) 익명성(Anonymity-Privacy/Untraceability) 보장
4) 이동성(Transferability)
5) 분할성(Divisiability)
6) 안전한 기억장소(Secure Storage)

Ⅴ. 성공 사례
1. Virtual Vineyards
1) 개요
2) 성장전략
2. 1-800-FLOWERS
1) 개요
2) 마케팅
3) 성공요인
3. Peapod
1) 개요
2) 성공요인
4. Amazon.com, Inc.
1) 개요
2) 성장전략
3) 성공요인
5. Dell Online
1) 개요
2) 성공요인
6. eBay, the world trading community
1) 개요
2) 성공요인

Ⅵ. 시급한 국내 대응과 과제
1. 정책적 과제
2. 기업의 대응 과제

Ⅶ. 결론
본문내용
정보통신기술의 빠른 발전, 그 중에서도 인터넷과 정보시스템의 괄목할 만한 성장에 따라 기업의 경영 패러다임은 1990년대 중반부터 빠른 속도로 바뀌고 있으며, 그 중심에 전자상거래가 있다. 전자상거래는 경제 활동의 핵심 메커니즘인 거래활동을 변화하는 측면에서 혁신적이며, 이에 따라 기업들은 전자상거래 중심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시장은 1990년대 중반 프로세스가 비교적 간단한 B2C 전자상거래를 중심으로 형성되기 시작하였으며, 기업들이 점차 내부 정보인프라를 완성하고 보안, 미들웨어(Middleware) 등 관련 핵심기술을 개발함에 따라 B2B 전자상거래를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기업들이 자재조달 시스템과 Marketplace를 본격적으로 활용함에 따라 B2B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하였다. 현재 B2B 전자상거래는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비중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향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무선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M-Commerce가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 역시 B2B 전자상거래가 강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세계시장과 유사한 움직임을 나타내고 있다. 기업들이 점차 기업의 정보인프라인 ERP시스템의 구축을 완성함에 따라 전자상거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제조산업, 통신산업, 전자산업의 기업들은 자재조달 등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Marketplace, 전자조달 시스템 등 B2B 전자상거래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구축하고 있다. 국내 B2C 전자상거래 시장은 삼성몰, CS Club.com, LG 홈쇼핑 등 대기업들의 쇼핑몰이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auction, Interpark 등 오픈마켓 뿐아니라 개인이 운용하는 쇼핑몰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또한 무선통신 세계시장에서 SK 텔레콤, KT 등의 서비스 벤더와 삼성전자, LG전자 등의 기술 벤더들이 두각을 나타내고 있어, M-Commerce시장의 급속한 성장과 함께 국내 벤더들이 세계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전자상거래 시스템 구축 시장은 삼성 SDS, LG CNS 등의 시스템 통합 벤더, IBM 등의 애플리케이션 벤더, Accenture, Deloitte 등의 컨설팅 벤더가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기술측면에서는 국내 소규모의 애플리케이션 벤더들이 강세를 나타내고 있다. 향후 국내 전자상거래 애플리케이션 벤더들이 세계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손익중심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프레임워크를 개발하고, 요소기술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을 개발해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전자상거래(EC)] 전자상거래(EC)의 현황, 문제점과 향후 전자상거래(EC) 전략 및 전자상거래(EC) 과제 분석
  • 전자상거래(EC)의 현황, 문제점과 향후 전략 및 과제 분석Ⅰ. 서론Ⅱ. 전자상거래 개요Ⅲ. 전자상거래란Ⅳ. 전자상거래의 역할Ⅴ. 전자상거래의 분류Ⅵ. 전자상거래의 현황1. 미국의 현황2. 우리나라의 현황Ⅶ. 전자상거래로 인한 기업의 비용 구조 변화1. 판매 수행 비용2. 주문/처리3. 고객 지원/판매 후 서비스4. 인력5. 주문서/구매6. 재고7. 물류Ⅷ. 전자상거래 전자문서의 효력1. 전자문서의 문서성(文書性)2. 전자문서의 진정(眞正) 성립3.

  • [전자상거래, EC] 전자상거래(EC)의 개념, 특성, 구성요소와 전자상거래(EC)의 유형 및 전자상거래(EC)의 현황, 문제점을 통해 본 향후 전자상거래(EC)의 활성화 방안 분석
  • 전자상거래(EC)의 개념, 특성, 구성요소와 전자상거래(EC)의 유형 및 전자상거래(EC)의 현황, 문제점을 통해 본 향후 전자상거래(EC)의 활성화 방안 분석Ⅰ. 서론Ⅱ. 전자상거래(EC)의 개념Ⅲ. 전자상거래(EC)의 특성Ⅳ. 전자상거래(EC)의 구성 요소1. 정보화 기반시설2. 공공정책 및 관련법률제도의 정비3. 요소기술4. 전자성거래의 기본요소5. 전자상거래의 기반기술1) 전자자료 교환(Electronic Data Interchange : EDI)2) 전자우편(Electronic Mail : E- Mail)3) 전자양식

  • [졸업][생산관리]scm논문
  • 성공적인 SCM의 실행전략-23-2. SCM의 전망-26-제 5 절. SCM 적용 사례-27-3 장. 결 론제 1 절. 결론 및 요약-49-제 2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과제-49-# 참고문헌-50-1 장. 서론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본 연구는 현재의 시스템에 어떠한 문제가 있으며 불확실성의 시대에는 어떠한 기능을 요구하기 때문에 SCM을 추진해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러기 위해 우선 대량생산체제로 시스템화 되어있는 현재의 기업이 안고 있는 문제점을

  • [졸업]국내 전자상거래의 문제점과 활성화방안
  • 현황 83) 인터넷 호스트 92. 전자상거래 시장규모 91) 세계 시장 규모 92) 국내 시장 규모 10제 3 장 전자상거래 운영사례 11제 1 절 외국의 전자상거래 111. 미국의 전자상거래 111) Dell 컴퓨터 112) eBay 132. 일본의 전자상거래 161) 다이이치 외국서적 판매업 16제 2 절 국내 전자상거래 171. 인터파크 172. 롯데백화점 쇼핑몰 19제 4 장 국내외 전자상거래의 비교와 활성화 방안 21제 1 절 해외 인터넷 쇼핑몰 성공요인 21제 2 절 국내 전자상거래의 문제점 221

  • [전자상거래]전자상거래의 현황과 문제점 대응방안 활성화 방안
  • 본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배경하에서 전자상거래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정립한 후, 이에 관한 국내외적 현황과 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예견되어 지는 변화 및 문제점 등을 경제적, 사회문화적 기술적 등 각 영역별로 살펴보고, 효과적인 대응책을 제시하여 원활한 전자상거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제 2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본 연구는 주로 문헌적 연구를 통하여 전자상거래 관련 국제동향과 국내현황을 비교분석하여, 빠르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