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교육의 개념과 목적을 자신의 생각에 따라 규정하고, 그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하고 싶은 말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의 개념
1) 교육의 어원
(1) 한자어 : 敎育
(2) 우리말 : 가르치다, 기르다
(3) 영 어 : education
2) 교육의 조작적 정의
(1) 규범적 정의
(2) 기술적․분석적 정의
① 인간행동(human behavior)
② 변화(change)
③계획적(planned)
3)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
2. 교육의 목적
1) 교육목적의 개념
2) 목적의 의미
3) 내재적 목적과 외재적 목적
(1) 내재적 목적
(2) 외재적 목적
4) 오코너(O' Connor)의 교육목적론
5) 훅(S. Hook)의 교육목적론
3. 교육의 개인적, 사회적 기능
1) 개인적 기능
(1) 균형적 발달
(2) 자아의 지각
(3) 인격의 형성
2) 사회적 기능
(1) 문화와 교육
(2) 정치와 교육
(3) 경제와 교육
4. 내가 생각하는 교육의 개념
1) 올바른 교육개념의 정립의 필요성
2) 교육 개념의 인식
3) 한국사회에서 교육의 개념
5. 내가 생각하는 교육의 목적

Ⅲ. 결론- 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
1)우선 어린 학생들을 과소평가하고 들어간다
2) 독서 교육에 관한 것이다.
3) 교육의 사회의 연장이다.
4) 생계유지를 위해 대학을 진학한다.
5)한 사회의 구성원으로 바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을 시행하여야 한다.


본문내용
Ⅰ. 서론
원래 교육(敎育)이란 글자에는 가르치고 길러서 선(善)으로 이끌어간다는 뜻이 담겨 있다. <설문해자>에 따르면 ‘교(敎)’ 는 위에서 베푸는 것을 아래에서 본받는 것이고, ‘육(育)’ 은 자식을 길러서 착하게 만드는 것이라 했다. 위에서 베푸는 것이란 어른이 모범되는 것을 어린이에게 전달하는 것이고, 아래에서 본받는 것이란 어린이가 어른이 전해준 모범을 몸에 익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교육에 대해 두 가지 생각을 갖고 있다. 어린이가 스스로 가지고 있는 내면적인 재능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돕는 것과, 모범적인 인간으로 형성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육방법도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어린이가 스스로 자신의 타고난 능력을 끌어내어 현실적인 능력으로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공동체나 그 민족의 삶의 바탕이 되는 사상이나 관습, 가치 또는 무형적 재산 등을 다음 세대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이 두 가지 방법 가운데 어느 하나를 고집하기란 어렵다. 현실적으로 교육은 이 두 가지 방법을 절충하거나 서로 보완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 그런데 계발이든 주입이든 거기에는 반드시실제로 교육을 받는 어린이의 정신발달이 고려되어야 한다. 어린이는 정신적으로 미성숙한 상태이기 때문에, 가치를 객관적으로
이해하고 수용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어린이는 대상을 주관적이고 자기중심적으로 받아들인다. 따라서 점차 대상의 가치와 의미를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정신의 발달을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어린이에게 어떤 종류의 가치가 바람직하고 어느 정도의 가치가 필요한지를 선택하고, 어린이가 그 가치를 자기 것으로 만들도록 돕는 교육철학이 필요정도의 가치가 필요하다는 점은 말 할 것도 없다. 교육의 개념은 그 규정방식이나 문제의식이 다양하기 때문에 모든 사람을 만족시키는 교육의 개념을 찾으려는 시도는 사실상 불가능하고 또 부질없는 일이다. 오히려 우리는 교육의 개념을 파악할 때 누가 어떤 관점에서 교육을 정의했고, 어떤 문제의식에서 그렇게 규정했으며, 그러한 정의가 교육이론과 실제에 주는 의미와 한계는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훨씬 중요하다. 이하에서는 교육의 개념을 파악하기 위해 교육을 정의하는 방식, 교육의 비유 그리고 교육의 대표적인 정의를 살펴보고 교육의 목적에 대해 논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강정구(2000). 「현대 한국사회의 이해와 전망」. 서울: 한울.
강정인(1997). 대안민주주의: 참여민주주의를 중심으로. 참여사회연구소 편, 「참여민주주의」. 창작과 비평사.
고병익(1996). 「동아시아사의 전통과 변용」. 서울: 문학과지성사.
국민호(1999). 「동아시아의 국가주도 산업화와 유교」. 광주: 전남대학교 출판 부.
금장태(1987). 「유교사상과 한국사회」. 서울: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김경동(1993). 「한국사회변동론」. 서울: 나남.
김대환(1997). 참여의 철학과 참여민주주의. 참여사회연구소 편, 「참여민주주의」. 창작과 비평사.
프레이리의 교사론 파울로 프레이리 지음 | 아침이슬 펴냄
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15 - 주관식ㆍ논술 및 면접의 맥 이기문, 김진희 | 지구문화사
통일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 반편견 교육 김국현 | 인간사랑
디지털 수용자 이은미 외 | 커뮤니케이션북스
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6 - 교육사회학 김진희, 이기문 | 지구문화사
세계 미디어 교육 모델 한국언론재단 | 커뮤니케이션북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