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인간자원개발의 활동영역 중 조직개발의 의미와 특성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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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론
1. 인적자원 개발 및 관리
2. 인간자원개발의 생성과 성장
3. 인적자원 개발의 역사
1) 미국 2) 일본 3) 한국 4) 시사점
4. 조직개발의 목표와 특성
1) 조직개발의 목표와 특성
2) 변화의 원칙
3) 변화조성자
(1) 변화조성자의 역할과 자질
(2) 변화조성자에게 요구되는 신념
4) 조직개발의 단계
① 문제 확인 단계 ② 관계구축 단계
③ 진단 단계 ④ 해결안 확인 단계
⑤ 개입 단계 ⑥ 환류(평가) 단계
5) 조직개발의 가치
6) 개인개발과 조직개발
5. 조직환경
1) 위계적 분류
(1)과업환경 (2)일반적 환경
2) 인식적 분류
(1)환경 분류 기준
(2) 환경의 변화 및 복잡성 정도에 따른 환경 분류
3) 조직분위기
(1)의의 (2)구성요소
6. 조직변화의 필요성과 범위
1) 조직변화의 필요성
2) 조직변화의 범위
3)조직변화의 과정과 방법
7. 조직개발의 기법
1)감수성 훈련
가. 의의 나. 감수성훈련의 일반적인 목적
다. 감수성훈련의 필요한 전제 라. 훈련내용
마. 감수성훈련을 위한 실험실설계 바. 훈련효과
사. 감수성훈련의 본질적 이해를 위한 아지리스의 견해
2) 팀개발
가. 의의 나. 목적 및 적용 다. 개발과정
3) Grid 훈련(블레이크와 머톤)
가. 의의 나. 특색 및 그리드훈련의 초점
다. 훈련단계
4)과정자문
가. 의의 나. 중요한 전제
다. 과정자문 수행절차 라. 장․단점
5) 대면회합
가. 의의
나. 대면회합기법의 수행절차
다. 유효성
6)조사피드백
가. 의의 나. 적용단계 다. 유효성
라. 전통적인 태도조사기법과 구분되는 점
7) 시스템 4
가. 의의 나. 시스템 4의 절차
다. 시스템 4이론의 적용
8) 목표에 의한 관리(MBO:Management By Objectives)
가. 의의 나. MBO의 구성요소
다. MBO의 절차 라. 실시상의 유의점
8. 조직개발의 의미와 특성1 (인적과정개입전략)
1) 설문조사결과 반영 (피드백)
2) 팀구축
3) 인적과정개입전략의 효과성
9. 조직개발의 의미와 특성2 (기술구조적 방법)
1) 직무확대 2) 직무충실화
3) 작업스케줄의 변화
4) 기술구조적 변화의 효과성
10. 조직변혁에의 어프로우치
1) 조직변혁의 상이한 어프로우치
2) 구조적 어프로우치
3) 인간적 어프로우치
(1)의의 (2)능력개발에 의한 조직변혁 어프로우치의 한계
4) 조직변혁에의 통합적 어프로우치
5) 조직개발과 혁신운영사례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지식과 정보가 개인 및 국가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지식기반사회로 접어들면서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는 지식기반경제로의 전환, 급속한 과학기술의 변화, 노동시장의 변화,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국가․기업․학교의 패러다임 변화 등에 기인하고 있다. 과거 산업사회에서는 노동, 자본 및 토지 등과 같은 1차 생산요소를 기초로 생산성이 향상되었지만, 지식기반사회에서는 1차 생산요소뿐만 아니라 기술, 과학, 정보 및 지식과 같은 2차 생산요소를 기초로 생산성이 향상되고 있다. 2차 생산요소의 주체인 인적자원은 조직을 구성하여 운영하는 기본 요소이므로, 인적자원은 모든 조직의 주체이며 상위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날로 치열해지는 경영환경 속에서 국가와 기업 및 모든 기관에서 생존에 대한 필수불가결한 대원칙은 아마도 인재확보전략 즉, 핵심인재의 확보가 최우선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핵심인재 확보에 대한 중요성은 날로 증가되고 있으며, 일부 기업에서 경영진의 평가항목으로 얼마나 핵심인재를 확보하느냐에 따라 평가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기업의 측면에서는 인재확보 및 유지전략이 그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이므로 기업의 사활이 걸려 있는 문제라고 단언할 수 있다. 이처럼 날로 치열해지는 인재확보 전쟁의 소용돌이 속에서 기업 내 인적자원 개발에 대한 막중한 책무를 수행하고 있는 HRD담당자의 역할과 책무는 이루 말할 수 없이 강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지식기반사회에서는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이고, 인적자원의 효과적인 개발과 효율적인 운영은 매우 중요한 과제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고,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학제간 연구 및 인적자원개발/관리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인적자원개발의 개념과 영역에 대한 합의뿐만 아니라 가정, 학교, 기업, 국가 등과 같은 조직 구성원들의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현실적으로 인적자원개발에 관한 연구는 전부터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져 왔지만, 이를 다학문적 관점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할 기회가 없었던 것도 사실이다. 그러면 본문에서 인적자원의 개념과 함께 인적자원개발의 교육활동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 여기서 HRD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인간자원개발(HRD)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조직개발의 의미와 특성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1. 김종재(1999), 인적자원 관리, 법문사
2. 문종근(1990), 우리나라 기업의 인적자원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논문집
3. 박경문(2001), 신 인적 자원 관리론, 하역경영사
4. 이상일(2000), 실리콘 밸리의 인적자원개발, 한국노동 연구원
5. 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인력공단 중앙고용정보원
6. http://www.work.go.kr/
7. 외국계 인적자원관리 컨설팅 회사, 윌리암앤머서. http://www.mercer.co.kr/
8. 인사/노무관리 관련 실무 자료, 한국인사관리협회 http://www.kpiok.co.kr/
9. 강릉대학교 경영학과 민남식교수 홈페이지 http://kangnung.ac.kr/~mywa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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