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지식기반사회에서 인간자원개발이 갖는 의미와 중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20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인간과교육13공통)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인간과교육] 1.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2018년 방송대 인간과교육,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 평생교육의 필요성 2.매슬로우의 욕구위계이론+교육적 시사점-인간과교육, 인간과교육 공통
-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 교육 공통]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인간과교육 3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 하고 싶은 말
-
나름대로 열심히
자료를 정리 했습니다.
수업 중 제출한 자료와 검색 통해
정리한 것에 제 의견을 넣었습니다.
자료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좋은 결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
Ⅰ. 서 론
Ⅱ. 본론
1. HRD의 정의
2. 인간자원개발(HRD)의 중요성과 사회적 변화흐름
1) 몇 가지 관점
(1) 주기설(cyclicalism)
(2) 진화론(evolutionism)
(3) 기능론(functionalism)
(4) 갈등론(conflictism)
2) 사회적 변화의 특성
(1) Gilley와 Eggland의 설명
(2) Pace, Smith와 Mills의 설명
(3) Nadler와 Nadler의 설명
① 국가의 등장 (1800-1860)
② 산업의 발전 초기 (1861-1890)
③ 산업 발전기 (1891-1920)
④ 번영과 공황 (1920-1940)
⑤ 전쟁과 전후 (1941-1950)
⑥ 사람의 중요성 발견 (1951-1960)
⑦ 격변기(Hectic Years: 1961-1970)
⑧ 일시적 유행과 개혁 (1971-1980)
⑨ 고도 기술 (1981- )
3) 인간자원개발이 갖는 중요성
1) 직무현장훈련에 적응하여 능률을 극대화 시킨다.
2) 강의실훈련을 통해 인간자원의 능률을 극대화 시킨다.
(1) 강의
(2) 토론
(3) 시청각 미디어
3)경험적 학습을 통해 인간자원개발을 극대화 시킨다
4)조직개발의 성공으로 이끄는 지름길이 된다
5) 경력개발 프로그램의 개발과 경력평가를 통해 인간자원개발을 극대화 시킨다.
3. 인간자원개발(HRD)에 있어 개인개발의 의미
4. 개인 개발의 필요성
1) 인적 요소
(1) 학습전문가의 법칙
(2) 학습자 법칙
2) 정신적 요소
(1) 언어 전달의 법칙
(2) 수업의 법칙
3) 과정적 요소
(1) 교수 과정의 법칙
(2) 학습 과정의 법칙
(3) 정리와 응용의 법칙
5. 조직개발의 의미와 성격 및 목적
1) 조직개발의 의미
2) 조직개발의 성격
3) 조직개발 요소
4) 조직개발의 목적
(1)의의(2)조직개발의 목적을 실현시키기 위한 하위목적 또는 조작적 목적
6. 경력 개발의 의미
1) 정의
2) 의의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고대 불어에 나타난 개발(development)의 어원적 의미를 안에 내재되어 있는 ‘어떤 가능성이나 능력을 이끌어 낸다’ 또는 ‘더 발전되거나 효과적인 상태로 이끌어 간다’고 풀이한 바 있다. 경제개발이 한참 붐을 이루던 시기에는 개발의 의미가 ‘산업을 일으켜 천연자원을 인간의 생활에 유용하게 함’에 국한되어 많이 사용되었었다. 이에 따라 정신적 능력을 널리 열어 준다는 의미는 계발(啓發)로 구분하여 쓰여졌으나 그러한 구분은 쓰는 사람에 따라 임의로 하는 구분일 뿐 서로 교환하여 사용하여도 무리가 없다고 본다. 더욱이 한자를 보면 ‘開發’의 어의는 ‘열어서 피어나게 한다’는 뜻으로 안에 내재되어 있는 잠재적 가능성을 열어서 발전하도록 한다고 풀어 볼 수 있을 것이다. HRD 분야에서 사용하는 개발의 의미는 조직이 변화․발전하고 커감에 따라 종업원 자신도 그에 발맞추어 나갈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을 말한다. 개발을 이런 각도에서 보는 것은 상호연관성 모형에 따른 이해이다. 즉 개발을 직무에 대한 ‘훈련’이나 개인에 대한 ‘교육’과 같이 고유의 영역이 있는 하나의 활동형태라고 보면서 그러한 세 활동형태가 상호연관성을 가지고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기여한다고 보는 것이다. 그러나 ASTD 연구(1989)에서는 HRD의 활동영역을 이루는 세 분야 즉, 훈련/개발(개인개발), 생애개발, 조직개발에 나타나고 있는 ‘개발’이란 그 자체로 고유한 영역을 가지고 있는 것이라기 보다는 HRD 개입(intervention)을 곧 ‘개발’이라고 보고 그 개발이 대상으로 삼는 분야가 개인, 생애, 조직의 세 분야로 나누어질 수 있음을 나타낸 것이다. 활동 형태로서의 개발과 구별해서 사용하지 않으면 혼동을 일으키기 쉽다.
- 참고문헌
-
1. 김종재(1999), 인적자원 관리, 법문사
2. 문종근(1990), 우리나라 기업의 인적자원 개발전략에 관한 연구, 경북대학교 논문집
3. 박경문(2001), 신 인적 자원 관리론, 하역경영사
4. 이상일(2000), 실리콘 밸리의 인적자원개발, 한국노동 연구원
5. 노동부 산하 한국산업인력공단 중앙고용정보원
6. http://www.work.go.kr/
7. 외국계 인적자원관리 컨설팅 회사, 윌리암앤머서. http://www.mercer.co.kr/
8. 인사/노무관리 관련 실무 자료, 한국인사관리협회 http://www.kpiok.co.kr/
9. 강릉대학교 경영학과 민남식교수 홈페이지 http://kangnung.ac.kr/~mywa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인간과 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심리학 공통]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시오.
- (노인복지론 공통) 베이비 붐 세대의 노후준비에 대해 인터뷰하고, 한국 노인복지 정책의 방향이 잔여적 복지인지 제도적 복지인지를 논하시오
- 인간과 교육2018)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롯즈의의사결정 분석틀
- 글쓰기(서평쓰기, 개요, 최종본)_원신연 감독의 살인자의 기억법을 감상하고
- 아동복지론 최근 아동학대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 아동학대와 관련된 최근 인터넷 신문기사(2년 이내)를 스크랩한 후 기사내용에 대한 느낀점을 서술해보시오
- [Skills for success5 UNIT6 본문해석] Skills for success 5 UNIT6 Reading1 The New Oases 본문번역
- [A+자료]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발표 PPT 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_우리나라 교육문화중 기능론과 갈등론을 적용하여 입장을 설명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만5세 평가제 어린이집 관찰일지 (관찰내용+발달평가) 133Page
- 언어학개론과제- 2주 1강에서 운율에 대해서 학습하였습니다 운율의 정의와 특성을 정리하고, 장음과 단음이 대립하여 의미의 차이를 만들 수 있는 단어를 단음절이나 이음절 단어에서 2개 이상 찾아서 써 보십시오 찾은 단어들의 의미 차이를 간략히 설명해 보고 한국어에서 장단음의 차이가 실제 언어생활에서 중요한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써 보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