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리학] 성리학을 중심으로 한 조선시대 사상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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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5세기 유학사상의 성격
2. 16,17세기 성리학의 발전과 예학
3. 18,19세기성리학의 경직화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15세기 유학사상의 성격
조선시대 사상사연구는 일찍부터 성리학의 철학사상을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15세기는 성리학이 아직 이해되지 못한 과도기적인 성격을 지닌 시대로 간주되어 연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1970년대에 들어와 조선의 성립을 긍정적으로 보는 인식이 학계에 등장하면서 건국 일등공신인 정도전의 사상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그리하여 조선시대 성리학의 흐름을 농민적 성리학과 지주적 성리학으로 구분하여 15세기에는 자작농의 입장을 지지하는 농민적 성리학이 관학으로 우세했던 것으로 보고, 철학․윤리사상에서는 성리학적 성격이 강하고 사회․경제사상에서는 『주례』적 성격이 강한 정도전의 사상을 농민적 성리학의 대표적인 예로 파악하는 견해가 제시되었다. 이어 이 시기 유학사상, 특히 사회를 이끌어간 주도세력의 사상적 성격에 대한 연구들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등 이러한 작업들로 인해 15세기 사상사는 어느 정도 독자적인 영역을 확보하였다.

그러나 15세기 사상계의 구체적인 실상을 밝혀주기에는 부족했기 때문에 각 정치세력별로 나누어 각각의 사상적 특성을 살펴보려는 노력들이 이어졌다. 그 결과
참고문헌
-조선시대 사상사를 어떻게 볼 것인가,고영진, 풀빛,1999.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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