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맹자와 순자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9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
목차
1. 맹자
*성선설에 관한 고자와의 논쟁 해석(1~4가지)
2. 순자
(1)순자 학설의 기원 문제
(2)맹자와 순자의 ‘性’
(3)순자의 ‘心’
본문내용
1. 맹자

공자가 중국유학의 창설단계를 대표한다면 맹자는 유학이론의 초보적인 완성을 대표한다. 유학의 방향에 대하여 말하면 공자사상은 유학에 대하여 방향을 정해 놓는 작용을 하였으며, 이론체계에 대하여 말하면 맹자가 비로소 비교적 완전한 유학체계를 건립하였다. 중국 문화정신은 유학을 주류로 삼았고 맹자의 이론은 이 사상주류의 중요한 기반과 근거가 되었다. 공자는 인(仁), 의(義), 예(禮)를 세워 놓았는데, 맹자는 성선설을 제시하여 이 학설을 보충, 완성하였다. 성선이 없으면 유학은 안으로 돌아갈 곳이 없게 된다. 그러므로 중국의 덕을 중시하는 문화정신으로 말하면 성선론은 이 정신의 최고의 기반과 근거가 된다. 철학문제로 말하면, 성선설은 최초로 도덕주체를 남김없이 표현한 이론이다.

맹자의 학설은 심성론 및 정치사상을 주요한 부문으로 삼는다. 심성론은 성선(性善)과 사단설(四端說)(가치근원과 도덕주체를 드러냄), 의리지판(義利之辦)(도덕가치의 기본 논증), 양기(養氣)와 성덕(成德)의 공부(工夫)(도덕 실천의 문제)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성선설에 관한 고자와의 논쟁
성선설에 관하여 맹자의 이론은 대부분 그와 고자와의 논쟁 중에 나타난다.

(1)이 논쟁을 해석해 보면 첫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의 본성 문제 성선설과 성악설을 중심으로
  • 인간은 선한가, 악한가?인간의 본성 문제 - 성선설과 성악설을 중심으로1. 들어가는 글2. 인간은 선하다.(1) 성선설 개략적 살펴보기(2) 동양의 성선설(맹자)(3) 서양의 성선설3. 인간은 악하다.(1) 성악설 개략적 살펴보기(2) 동양의 성악설(순자)(3) 서양의 성악설(4) 홉스에 대해 더 알아보기4. 나오는 글 1. 들어가는 글인간이 어떠한 존재이며 인간의 본성, 본질이 무엇인가에 관한 논의는 동서양의 철학사에서 끊임없이 다루어 온 주제이다.

  • 인간은 선한가, 악한가
  • 종교가, 교육가, 정치가, 사회학자, 심리학자, 생물학자 등)은 인간의 심성문제에 대하여 흥미를 갖지 않은 사람이 없다. 우리의 본성에 관한 철학적 전제들이 인간의 활동에 관심을 두는 학문들의 뿌리가 되기 때문에, 다른 학문적 관점에서 인간 본성에 관한 저작을 했던 사상가도 있음은 그리 놀라운 일이 아니다. 로저 트리그 『인간 본성에 관한 10가지 철학적 성찰』(자작나무,1996)인간이 동물과 다른 도덕성을 타고난다는 성선설의 맹자, 인간은 자

  • [맹자사상, 순자사상, 노자사상] 맹자사상(맹자의 생애, 맹자의 사상, 성선설)과 순자사상 및 노자사상(노자의 생애, 노자의 사상, 도덕경) 분석
  • 순자는 분명 도가적 천관의 영향을 받았다고 보이지만 인간세계의 길흉은 기본적으로 인지도인 인간의 치란에 의해 초래되는 결과임을 밝히고 있다. 그러면서도 천인간의 관계를 무시하지 않아 천에 대해서 치로써 응하면 길하고 란으로 응하면 흉하다고 하여 양자 간의 밀접한 관계를 상정하고 있는 것이다. Ⅱ. 맹자 사상1. 맹자의 생애공자보다 약 150년 뒤에 노의 맹손공의 후손으로 추색인이며, 명은 가이고, 자는 자여 또는 자거이다. 시호는 추

  • [순자] 순자의 사상과 철학
  • 순자(荀子)가 비난한 점은 이런 것들이다. 학문을 하면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 유가(儒家)에서는 무엇보다도 필요하기 때문이다.4. 맹자와 순자의 사상 비교분석맹자와 순자가 갈라지는 것은 아주 본질적(존재론적)인 문제였다. 맹자는 유가의 정통을 계승하는 차원에서 우주본질에 대해서는 거역할 수 없었던 데 반해 순자는 우주를 바라보는 형이상학이 이와 차원을 달리했다. 혹자는 둘 다 유가사상가라는 점에선 한치의 차이도 없다고 하지만, 천지

  • [동양의 인간관, 서양의 인간관, 동양철학, 인간관, 자연관] 동양의 인간관, 동양사상의 인간관, 동양의 자연관과 세계관, 동양철학에서 본 인간의 고유성, 서양의 인간관, 서양의 인간관의 역사적 변천 심층 분석
  • 종교적 설명을 배제한 진화론이 과학이론으로서 확립되어 왔으나 명시적으로 설명되어야 할 논점들이 한층 더해지므로 그러한 의문에 대한 해답은 연구과제로 남아 있다.2) 이성적 인간관의 복활(1) 인간의 정신Scheler는 철학적 인간학의 근본명제를 ꡒ인간은 소우주이며, 정신을 가진 생물이다.ꡓ라고 하고, 인간의 본질을 과학적으로 인식할 수 있는 능력, 즉 지능이 아닌 정신으로 규정하였다. 그는 실제적 지능이 환경에 구속되어 있는데 대하여 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