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특수교육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장애아동의 이해
ⅰ. 심신장애아의 이해
ⅱ. 장애학생의 이해
Ⅱ. 한국특수교육의 현황.
ⅰ. 특수교육 관련 용어의 정의
ⅱ. 특수교육 현황
Ⅲ. 특수학교의 교육과정
Ⅳ. 특수교육 담당 교사
본문내용
우리나라 특수교육의 역사는 1894년 선교사 홀 여사가 오복례라는 맹인소녀를 가르치기 시작한 이래 맹학교와 농학교가 설치되었고, 그 후 일본 총독부에 의해 1913년 제생원에 맹아부가 설치되어 맹아와 농아에 대해 교육을 실시해 오다가 광복과 더불어 제생원 맹아부가 1945년 10월에 국립맹아학교가 되어 최초의 국립특수학교로 출발하게 되었다. 여러 시련을 겪어오는 동안 1996년 현재에는 109개의 특수학교와 초.중.고등학교에 병셜되어 있는 3,533개의 특수학급에 많은 쟁애학생들이 교육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1996년 12월에 교육뷰가 장애인 복지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국내외적 상황을 감안 교육수혜범위 확대와 적절한 교육서비스 제공을 기본방안으로 두고 “특수교육 발전방안”을 마련하여 특수교육의 양.질적인 발전을 통한 세계화의 토대를 튼튼히 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복지] 장애학생 특수교육
  • 특수교육 현황 12Ⅵ.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41. 통합교육에서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42. 학교사회복지사가 장애학생들을 위한 자세 -153. 미국의 학교사회복지사 -164. 사례로 보는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 -175. 장애아동 특수교육을 위해 모두가 해야 할 일 -

  • 9장 장애학생과 발달권
  • 특수교육법」2조 6항“통합교육”이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장애 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함학교 전체 차원에서 조정된 서비스 전달체계(coordinated service delivery system)의 마련장애학생 통합지원자원운영팀교사학교장학교 직원서비스전문가학부모“관련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사회복지서비스 포함미국 전 장애아동 교육법학교에서 제공

  • [중도장애][중도장애 의미][중도장애 교육][중도장애 전환교육][중도장애 자립생활][재활서비스]중도장애의 의미, 중도장애의 교육, 중도장애의 전환교육, 중도장애의 자립생활, 중도장애의 재활서비스 분석
  • 복지적 원조를 실시한다면 경제적 원조와 함께 제도적, 정책적인 면에서 도움을 줄 수가 있고 더불어 장애아동에 의한 가족상호간의 문제해결을 위한 긴장관계 조정과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가족교육 실시 등의 가족사회사업이라는 직접적 원조를 실시할 수가 있다.장애아에 대한 정책적인 방법으로는 장애를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는 병원, 보건소, 사회복지관 특수유치원의 서비스 질과 양의 향상, 장애아 교육기회의 확대를 위한

  • 학교사회복지론] 한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와 외국의 학교사회복지 역사를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 ,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시행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의 적응력과 .학교에 대한 긍정적 태도를 개선하며 동료 간의 관계와 학교생활의 만족도를 ,높이려고 노력합니다.학교사회복지 전문가는 학생들뿐만 아니라 교사 부모 그리고 지역 사회와 - , ,의 상호 협력에 중점을 두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고 협력하여 학생들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안정적인 학교 환경을 제공하고 교육 .적 성공을 도모할 수 있습

  • [아동복지] 장애아동을 위한 아동복지
  • 복지법 발달사 (1) 원시사회~중세초기- 장애아는 살해하거나 유기. 생존권 박탈- 단순한 자선구제는 있었으나 진정한 인간평등사상에 의한 것은 아님(2) 르네상스 이후- 인문주의 교육사상의 대두, 종교개혁을 통한 사상적 진전의 결과 인도주의적 관점에서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 가능성의 계기 마련- 의학의 발달 -> 미신적 편견에 의한 장애의 운명론 극복, 합리적 과학적 근거로 장애를 받아들임(3) 16C- 신교의 승려들 중심으로 특수아동교육이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