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관련]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1. 철학적 배경
2. 기본원리
① 아동에 대한 견해
② 협력(지식의 사회적 구성주의)의 의미
③ 환경의 중요성
④ 교사의 역할의 중요성
⑤ 프로젝트 중심의 발현적 교육과정
⑥ 기록과 전시의 가치와 기능
⑦ 재활용품의 교육적, 창의적 활용
⑧ 부모와 지역사회 참여의 중요성

본문내용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


1. 철학적 배경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Dewey의 진보주의 사상, Piaget 학파의 연구와 실험, Vygotsky, Bronfenbrenner, Gardner 등 학자들의 연구와 여러 도시에서 실시된 혁신적인 경험과 교육계 인사와의 의견 교환 등의 영향을 받았다고 레지오 에밀리아를 이끌어 온 Malaguzzi는 밝히고 있다.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학습을 경험의 끊임없는 재구성이라고 보았고, 교육은 계속적인 재조직, 재구성, 변형의 과정이라고 본 Dewey의 사상에서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즉, 이전의 전통적인 개념의 교육에서는 교수와 학습이 분리된 것으로 아동은 수동적인 흡수의 학습을 받는 객체이지만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의 교육은 능동적이고 구성적인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이처럼 Dewey와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모두 아동과 성인은 쌍방 관계의 협력자라고 보며 성인과 아동 모두의 성장을 중요시 여긴다. 유아는 연구하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보면서 주제에 대한 이해와 경험을 확장해 나가고 조직화하고 자신이 연구한 것이 여러 주제들과 어떻게 관련되는지를 더 잘 이해한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교육은 공동체 정신을 바탕으로 상호작용을 강조하는 등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교육적인 대화자로서의 교사의 역할을 강조하고 학부모나 지역사회화의 협조를 중요하게 여긴다. 또한 물리적인 환경의 구성에서도 레지오에밀리아의 철학이 드러난다. 따뜻함과 친밀감을 주는 환경, 대화와 상호 협력을 촉진하는 환경, 다양한 상징적 표현을 격려하는 아름다운 환경, 지역사회와 연결된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한다.
Piaget 학파에 의하면, 아동의 학습 및 발달은 성인의 언어를 통한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아동 스스로의 내면적 동기에 의한 인지적 갈등을 일으키는 문제에 대해 능동적인 실험을 통해 새로운 지식을 구성해 나간다. 아동은 성인과는 다른 관점을 가질 수 있는데 이것을 성인의 입장에서 볼 때 틀린 것일지라도 성인은 아동의 의견을 경청하고 아동에게 정당화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야 한다. 이와 같은 Piaget의 이론과 마찬가지로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에서는 교사가 아동의 의견을 겅청할 것이 요구되며 아동은 교사나 다른 아동과의 토론 협력을 거쳐 자신의 인지적 갈등을 해결하고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