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결식아동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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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결식아동문제

Ⅱ. 공중에 대한 홍보

Ⅲ. 정책의 가치선택

Ⅳ. 정책의 대상과 급부의 선택

Ⅴ. 전달체계와 비용체계

Ⅵ. 정책의 수행 및 실시

Ⅶ. 평가

Ⅷ. REPORT를 마치면서...
본문내용
Ⅰ.결식아동문제


1. 결식아동의 정의

결식아동에 대한 논의를 시작하기에 앞서 그 정의를 살펴보면 사전적 정의로는 ‘살림이 어려워 끼니를 거르는 아동’ 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교육부에서는 결식아동을 ‘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 결손가정, 노동력 상실, 실직 등으로 인한 빈곤 가정 학생 중 가정형편이 어려워 도시락을 가져오지 못하거나 학교 급식비를 납부하지 못할 처지에 있는 학생’이라고도 정의하고 있다. 하지만 이런 공식적인 정의는 결식아동에 대한 피상적 이해에 그칠 우려가 있다. 직접 경험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그 심각성에 대해 제대로 인식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한편 정부에서 공식 통계를 위해 사용하는 결식아동의 개념은 1일 1회 이상 끼니를 거르는 18세 미만의 학령 전 및 학령기 아동을 의미한다. 그리고 정부의 결식아동에 대한 대책은 이러한 결식아동에 대한 정의에 바탕을 두고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결식아동은 그 용어가 의미하는 바대로 먹을 것이 없어 ‘끼니를 거르거나 굶는 아동’으로 인식되지는 않는다. IMF 이후 언론을 통해 사회문제로 알려진 “결식아동”에 대해 일반인들은 우리나라에도 쌀이 없어 밥을 굶는 아이들이 많다 라고 생각할 것이다. 그러나 현장에서 이들의 욕구 충족을 위해 일하는 전문가들에 의하면, 결식아동은 밥을 굶는 아동이라기 보다 아동으로서 누려야할 보호받을 권리가 박탈된 아동이라고 해야 더 적절하다.

2. 결식아동의 실태

교육부에 의하면 1999년 3월 현재 결식아동의 수는 151,375명(초등학교 학생의 2.5%, 중학교 학생의 1.5%, 고등학교 학생의 1.1%)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이는 1998년 12월 현재 131,333명(초등학교 학생의 2.1%, 중학교 학생의 1.3%, 고등학교 학생의 1.0%)에 비해 15.2% 증가한 수치이다. IMF로 인한 경제위기 기간 동안 결식아동의 수는 계속 증가해 왔다. 그리고 대다수의 결식아동은 가구주의 실업으로 인하여 증가하였고, 실업과 빈곤문제 등의 구조적 원인이 해결되지 않는 한 결식아동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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