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또래집단 부적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2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차
1. 집단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1
1) 인지행동모델
2. 집단 프로그램 소개 7
1) 클라이언트 소개
2) 프로그램 소개
(1) 초기단계
(2) 개입단계
(3) 평가 및 종결단계
* 참고문헌 27
- 본문내용
-
1. 집단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1) 인지행동모델
(1) 인지행동치료의 중요성
1960년대 말부터 행동치료를 통한 행동변화에 대한 문제점들이 제기되면서 그 문제점들을 보완할 수 있는 새로운 치료 접근법이 요구되었다. 행동치료의 주된 문제점으로는 아동이 외부 자극에 의존하는 경우 내적 동기가 유발되기 어렵다는 점과 행동변화가 외부강화가 주어지지 않는 상황에서는 일반화가 되지 않는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따라서 자기통제에 대한 필요성과 사고과정에 대한 중재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그 결과 행동주의 절차와 결합한 다양한 인지적 치료모델과 전략의 혼합체인 인지적 행동치료가 출현하게 되었다(서경희1999).
인지행동치료는 사고나 인지로 불리는 개인의 내면에서 은밀하게 일어나는 과정이 행동변화를 중재한다는 이론적 입장을 취하는 모든 치료접근법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 강조점에 다소 차이가 있지만 개인의 행동과 정서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서 아동의 사고와 사고과정을 변화시킨다는 목적을 가진 모든 치료 절차는 인지적 범위에 속한다.
현재는 이러한 인지행동치료가 심리치료 접근법의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다양한 정서행동문제의 중재에 효과적임이 입증되고 있다.
인지적 행동치료에 영향을 미친 마지막 물줄기는 아동의 사회적인지에 관한 연구들이다.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타인의 의도를 정확하게 추측하는 능력, 타인의 입장을 취하는 능력, 사회적으로 효과적인 전략에 대한 지식 및 사회적 상호작용에서의 동기는 상대방의 반응에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사회적으로 유능한 행동은 사회적 단서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반응을 생성하고, 생성된 각 반응의 효과를 평가하고, 선택된 반응을 실행하고, 실행을 감독하는 복잡한 일련의 과정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라고 본다. 사회적으로 유능한 행동에 대한 이러한 견해는 표출된 행동 뿐 아니라 관련 인지과정까지도 사정하여 행동적 결함 뿐 아니라 인지적 결함도 함께 교정하는 중재를 설계할 필요성이 있음을 제안하고 있다. (서경희,1999)
- 참고문헌
-
김혜란, 홍선미, 공계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 나남 출판.
류종훈.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유풍 출판사.
서울대학교 사회복지실천연구회 역. 사회복지실천 기법과 지침. B.셰퍼 · C.호레이시 · G. 호레이시 [공]저. 나남출판.
엄명용, 노충래, 김용석 공저(2005). 사회복지 실천 기술의 이해. 학지사.
이팔환. 사회복지실천이론의 토대. Mark A. Mattaini · Christine T. Lowery · Carol H. Meyer. 미국사회복지사협회 엮음. 나눔의집.
정원철. 사회복지실천과 상담. Social work practice, counseling & psychotherapy. 양서원
전재일 · 이성희.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형설출판사.
http://blog.naver.com/drunkdriver.do?Redirect=Log&logNo=60015913950
http://blog.naver.com/luvghost?Redirect=Log&logNo=120009625875
http://www.kpsychodrama.co.kr/drama.php
http://www.peacecoun.com/html/home.html
http://blog.naver.com/kanghyun1201.do?Redirect=Log&logNo=4001199057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기 위해 가장 변화가 필요한 환경 가정 학교 지역사회 정책 사회인식 등 을 1가지 정하고 어떠한 방향으로 변화를 모색하는 것이 바람직한지 토론해 봅시다
- 청소년기 인식문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중요한 청소년기 인식문화의 특징과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제시
- 청소년기 인식문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정리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중요한 청소년기 인식문화의 특징과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에 대해 제시해 봅시다
- 사업계획서 - 독거어르신 봄 가을 나들이 및 고아원방문
- [애니메이션] 마리이야기 분석
- 위기 스크리닝 척도 한국 청소년 상담 원출
- 현재 실시되고 있는 우리나라의 보육정책을 아는 대로 서술하고, 개선점에 대한 본인의 견해를 밝히시오.
- 각자의 관심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국방법을 제시하시오(예,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
- 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열등감과 보상, 우월에 대한 추구, 가상의 목표, 사회적 관심, 생활양식,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