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사회학] 소비자본주의 사회와 여성의 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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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 새 여성학 강의 발제문 (p1~2)

▶ 섹슈얼리티 발제문 (p3)

1. 다이어트의 원인 (p4~5)
가. 외모가 곧 자본이 되는 사회문화적 환경
나. 육체 산업의 급팽창
다. 대중매체의 등장

2. 다이어트의 문제점 (p6~7)
가. 여성억압 기제로서의 외모와 다이어트 문화
나. 무리한 다이어트로 인한 부작용

3. 다이어트의 실태 (p8~15)

4. 극복방안 (p16~19)

5. 참고 문헌 및 자료의 출처 (p20~23)

6. 조원들의 견해 (p24~30)

본문내용
▶ 새 여성학 강의 발제문

소비자본주의 사회와 여성의 몸
현실 속의 여성들은 자기 몸에 드리워진 이데올로기의 실체를 파악하지 못한 채 표준화된 척도에 자기를 맞추기 위해 다이어트, 성형 등 몸의 인위적인 조작에 투자를 아끼지 않으며, 21세기 신분 표시인 명품으로 자기 몸을 위장한다.

페미니즘 이론: 여성의 몸에 작용하는 이데올로기와 자본을 분석함으로써 여성의 육체가 식민화하는 과정분석, 여성의 욕망 발견, 여성주체의 능동성을 찾으려는 시도

논의점: 현재 소비자본주의 사회에서 여성의 몸이 처한 현실을 살펴보기 위해 먼저 몸에 대한 기존의 이론적 논의들을 살펴보고, 몸 숭배의 양상과 그 원인 및 대안을 살 펴보고자 한다.

(1) 이론적 논의
1) 자연주의적 관점- 인간의 몸을 성차에 따라 차별화하고 여성을 전(前) 사회적인 자연의 영역으로 제한하는 주요 수단
① 17세기 말-남성과 여성의 구분이 자연스러운 것으로 받아졌음. 하지만 구분의 내용이나 경계가 명확하거나 일관성이 있지는 않았고 생물학적 상관관계도 없었음
② 18세기 이후- 생물학적 차이에 기초해 구체화되었음
③ 19세기- 의료전문가 집단: 여성들의 몸을 의학적으로 정의
예) 월경기간동안 여성은 감정․지적으로 불안정해지고 행동을 통제하기 힘듦

2) 사회 구성주의적 관점- 몸에 부여되는 특성과 의미, 그리고 상이한 집단들의 몸 사이에 존재하는 경계가 사회의 기초라기보다는 사회적 산물이라고 주장
몸을 고정되거나 수동적인 것으로 보지 않았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음

(2) 몸 숭배 사회
1) 어떻게 정착되었는지? 19세기 이후 날씬함이 이상적인 몸, 대중매체의 영향도 큼
2) 실태- 한국여성 단체 협의회 2003년 5월 만15-24세 500명 조사
여대생 절반 성형한 경험 있음 8/10 미용성형 원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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