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10대 미혼모의 사회복귀 후 심리사회적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2. 연구방법
Ⅱ. 이론적 배경
1. 미혼모의 개념
2. 미혼모의 심리사회적 특성
3. 미혼모의 심리사회적 적응
Ⅲ. 연구방법
1. 10대미혼모의 현황
2. 한국의 미혼모 대책 현황
3. 사 례
4. 미혼모에 대한 각국의 복지제도
5. 기관에서 실시하는 프로그램 소개
Ⅳ.미혼모의 심리사회적문제
1. 건강 및 의료적 문제
2. 취업문제
3. 학업문제
4. 정서적 문제
5. 자녀양육문제
Ⅴ. 10대 미혼모의 해결방안
1. 예방할 수 있는 실제적 성교육실시
2. 심리상담
3. 미혼모가 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 제공
4. 미혼모의 학교교육 중도포기 및 탈락방지
5. 미혼모취업프로그램 지원
Ⅵ. 결론
- 본문내용
-
< 10대 미혼모의 사회복귀 후 심리사회적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
Ⅰ. 서론
1. 문제제기와 연구 목적
한국사회는 1960년대 이후로 산업화, 도시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의식구조와 가치관에 있어 많은 변화를 동반했다. 그러한 과정에서 성을 억제와 통제의 대상으로 바라보고 남녀차별적인 이중적 규범을 근간으로 하는 전통적․가부장적 성문화와 서구의 성 개방, 성자유화 풍조의 혼재로 혼란과 갈등의 아노미적 상태가 되었다.
이러한 흐름이 가속화되는 1970년대부터 미혼모 발생이 급증하게 되자 미혼모 문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미혼모가 기존의 사회질서와 가족을 파괴하고 부양해야 할 아동까지 출산하는 것을 심각한 사회문제로 받아들였다(한국여성개발원,1984). 미혼모의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기 시작한 것은 1990년대 들어서 10대 미혼모가 급증하면서부터이다. 지난 1989년 총 미혼모의 24.9%였던 10대 미혼모가 1990년 31.4%, 1993년 32.4%, 1996년 42.5%, 1997년 47.9% 등으로 급증추세를 보이고 있다. 보건복지부가 2000년 6월 말 현재 미혼모시설에 입소해 있는 미혼모가 739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16~20세의 미혼모가 50.8%(432명)를 차지하며, 15세 이하도 4.1%(30명)나 되는 것으로 나타나(국민일보, 2001), 10대 미혼모가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와 같이 미혼모 문제가 사회문제화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에서는 임신결과에 대한 모든 책임은 여성에게 전가할 뿐 아니라 미혼모를 성적으로 문란한 여성으로 매도하고 있어 이들은 사회와 가족 내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서울시부녀지연합회, 1996).
특히 10대 미혼모의 경우 학업중단으로 미래에 비전문직에 고용될 가능성이 높고, 그 중 18세 미만의 미혼모는 생물학적인 미성숙으로 인해 건강에 대한 위협을 받고, 임신합병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20대 이상의 미혼모보다 크다. 10대 미혼모의 부적절한 산전관리와 불충분한 영양섭취 등으로 그들에게서 태어난 아동은 저체중아, 조산아, 선천적 결함아가 되기 쉽다. 그리고 10대 미혼모들이 아기를 키우게 될 경우 아동에 대한 잠재적인 심한 학대와 방임의 가능성이 있으며, 10대 미혼모들에게서 태어난 자녀 역시 자라서 미혼모가 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재학 중이거나 학교로 복학할 의사가 있는 10대 미혼모들은 학업복귀, 출산, 사실의 은폐, 가족들의 양육거부, 경제적 어려움 등으로 자녀양육보다 입양을 택하게 된다. 그런데 10대에 성관계 및 임신과 출산, 자녀의 입양으로 인한 상실 등의 경험은 청소년들에게 심리적 외상을 가져오며, 이러한 심리적 외상상태에 즉각적인 개입이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미혼모들은 심각한 사회적 부적응을 겪게 된다(윤미현,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 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 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사회복지개론] 자신이 사회복지학과를 선택하게 된 동기와 내가 관심있어 하는 사회복지 분
- 보육교사에게 있어, 근무조건 개선을 요구하고 단체결성권을 갖는 근로성에 기반을 둔 권리와 영유아를 지도하고 평가하는 보육전문성에 기반을 둔 권리 중 어느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고 보는지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해 보시오 (보육교사론)
- 인간성격이론의 방어기제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실례를 들어보며 방어기제가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 사회복지와 경제와의 관계에서 사회복지 재원 마련에 대해 주교재에서 조사 정리한 후 재원마련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실천 모델(인지행동모델 해결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기본개념을 설명하고 본인의 사례를 적용하여 자신의 생각을 기술하세요
- 사회복지법의 의미와 체계에 대하여 서술하세요.
- 장애인복지에서 탈시설화의 현황과 전망에 대하여 논하시오
- 청소년들의 잠재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가정이나 학교 등 실생활에서 강점관점을 적용한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지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 학교에서 ADHD 학생이 있다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개입할지 실천 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