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불평등] 한국사회에서의 학벌불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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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일러두기

Ⅰ, 서론

Ⅱ, 서울대와 권력독점현상

Ⅲ, 학벌과 계급

Ⅳ, 학벌 이데올로기

Ⅴ. 학벌의 폐해

Ⅵ, 대안

󰂈보론
:학벌계급론 재구성을 위한 시론
본문내용

일러두기


1, 본 조별 과제는 김상봉 교수(전남대 철학과)의 《학벌사회》를 중심으로 행하였음을 밝힌다. 한국 사회에서 학벌에 대한 진단과 불평등 현상에 대한 분석, 그리고 대안까지 모두 《학벌사회》를 따랐다.

2, 또한 시민단체 ‘학벌없는사회’(http://www.antihakbul.org/)의 입장을 따랐음을 밝혀둔다. 비슷한 단체 ‘학벌없는사회만들기’(http://www.goodbyeha
kbul.org/)가 있으나 이 단체의 입장은 따르지 않았다. ‘학벌없는사회’와 ‘학벌없는사회만들기’의 가장 큰 견해 차이는 대안에서 두드러진다. 즉 ‘학벌없는사회’는 학벌타파의 대안으로 국가중심 해결책, 즉 대학평준화를 내세운다. 그러나 ‘학벌없는사회만들기’는 시장중심 해결책, 즉 대학을 시장에 맡기는 것을 내세운다.
‘학벌없는사회’의 견해를 따르고 ‘학벌없는사회만들기’의 견해를 따르지 않은 이유는 교육을 시장에 맡기는 것은 학벌을 더욱 심화시키며 불평등을 더 악화시킨다는 판단에서다. 그 어떤 사회불평등도 시장에 맡겨서 해결되지 않는다. 시장은 불평등을 더욱 악화시킬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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