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상영관 및 배급사의 소유지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상영관과 배급사의 현재 상태
3. 대기업의 영화제작 진출
4. 대기업과 배급사 / 대기업과 상영관 사이의 소유구조 분석
5. 문제점 및 해결 방안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오늘날 극장들은 그 구조면에 있어서 큰 변화를 맞고 있다. 다양한 기능을 지닌 멀티플렉스 영화관으로 변모하고 있으며, 동시에 전국적인 체인점을 갖는 거대화된 영화관으로 탈바꿈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변화를 고려하여, 영화 산업의 여러 소유구조 측면 중에서도 특히 상영관과 제작 및 배급사 중심으로 살펴보기로 하였다.

2. 상영관과 배급사의 현재 상태
1) 상영관
국내에는 어느새 멀티플렉스 영화관들이 전성기이다. 불과 몇 년 만에 도심지역에서는 전통적인 개봉관들이 급격히 멀티플렉스로 바뀌고 있는 추세이다. 국내에서 최초의 멀티플렉스 개념으로 도입된 영화관은 서울 구의동에 위치한 강변CGV 극장이다.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특징은 원스톱 방식으로 영화관 건물 내에서 쇼핑하고 먹고 즐기며 편안하게 영화를 볼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런데 이러한 국내의 멀티플렉스 영화관중 전국 체인형태로 운영되는 영화관은 거의 다 국내 대기업계열사 또는 영화사가 보유하고 있는 실정이다.
2)배급사
배급은 생산자에게서 소비자에게 도달될 때까지의 생산물의 사회적 유통을 말한다. 즉, 영화에서 배급이란 감독과 스텝과 배우에 의해서 만들어진 영화가 관객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극장에 공급해주는 회사를 말한다. 매년 광역 개봉과 스크린 수가 증가되고 있다. 전국 200개 이상 스크린에서 동시 개봉하는 광역 개봉 방식이 관행으로 자리 잡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 애니메이션의 세계화 전략
  • 및 아시아권에서 광범위한 사랑을 받았다. 특히 이 작품은 애니메이션의 판매와 함께 이를 수용한 국가에 농구를 유행처럼 번지게 만들어 미국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농구를 전세계적으로 대중화 시키는데 이바지 한 작품으로도 높은 평가를 받는다.후속작에 대한 팬들의 높은 열망에도 불구하고 원작자가 ‘애니메이션은 절정에 다다랐을 때 끝맺음 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하며 후속작을 만들지 않은 것으로도 유명하다.⑮ 신세기 에반게리온 (1995)

  • [영화산업] 한국영화산업의 현황
  • , 삼성경제연구소임중길(2004), 「한국영화산업 발전방향 고찰」,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장유진(2005. 1. 27), 한국영화 거품인가, 내일신문전택수(2003), 「한국영화산업 지속 발전개혁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 한국정신문화연구원최윤정(2004), 「영화산업의 네트워크 조직 - 할리우드 메이저영화사 및 메이저영화사 사례 연구」, 한국과학기술원․ 인터넷 홈페이지 영화진흥위원회 (http://www.kofic.or.kr/)씨네21 (www.cine21.com)필름2.0 (www.film2.co.kr)

  • [영화산업] 한국영화산업의 발전 전략
  • 및 음반물의 제작 신제품의 개발 등과 같이 특정사업의 수행을 위하여 계약을 통하여 소요자금을 지원하고 수익을 분배하는 방식이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미래에 발생 하게 될 현금의 흐름이나 가치를 담보로 하여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데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으로 사업성을 담보로 사업자금을 모집하고 사업 종료 후 일정기간에 발생하는 수익을 지분율에 따라 투자자들에게 나눠주는 금융기법을 말한다. 이 방식은 프로젝트의 현금흐름

  • CGV 기업분석 레포트
  • 및 거리 배려하였다. 그리고 연인 관객을 위해 팔걸이를 들었다 내렸다 할 수 있는 커플시트로 꾸몄다. 극장 바깥쪽에는 안락하게 대기하거나 대화를 나눌 수 있는 라운지, 커피숍, 컴퓨터게임장, 포켓볼, 무료 인터넷카페 등을 마련했다.이러한 것은 극장 관객의 불편을 반영한 것으로 국내 관객의 극장에 대한 불편사항에 대한 최근 조사를 보면 1위는 앞뒤거리 협소(25.4%), 2위는 시야 가림 (20.2%), 3위는 불편한 좌석(15.8%)이었다. 이러한 결과는 극장 시

  • [기업조사] CGV 기업분석
  • 및 100개 스크린 돌파 환경분석각 지역별 향토극장의 활성화지역적인 재약, 정보의 공유부족상영관의 대형화스크린과의 거리음향시설의 열악좁은 관람석제한적 연령층과거 극장산업의 문제점환경분석스크린 쿼터제한국영화 극장 상영일의 할당량그 할당량은 일년 중 40%, 즉 146일 동안 - 영화진흥법 제 19 조에 의하면 모든 극장은 연간 상영일수의 2/5이상(146일) 한국영화를 상영해야 한다. 문제점당해 필름수급의 사정에 따른 20일 감경과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