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업중심모델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집단 프로그램
Ⅲ. 초기단계 - 접수와 초기사정
Ⅲ. 중간단계
Ⅳ. 종결단계
본문내용
Ⅰ. 서론
1. 프로그램의 필요성
2001년 4월 우리나라의 인터넷 사용자가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 가까운 인구인 2000만 명을 돌파했다고 하며, 집에서 인터넷을 이용하는 인구도 꾸준히 증가해 전체 인터넷 이용자의 70%를 넘고, 인터넷 이용가정의 52.9%가 초고속망인 ADSL로 접속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세계는 인터넷이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삶의 거의 모든 영역에서 중요한 도구로 사용되면서, 그 순기능과 함께 역기능이 함께 나타나고 있다. 인터넷으로 인한 문제 중 가장 큰 문제는 게임 중독이라고 할 수 있다. 게임 중독은 대인관계에 지장을 주는 등 정상적인 사회생활을 저해 할 수 있고, 또 그것이 지나칠 경우 현실과 가상을 구분하지 못하여 여러 부작용을 낳을 수 있다는 우려도 높다. 폭력게임에 중독된 초등학생이 친구를 살해한 경우가 대표적인 예가 될 수 있다.
2. 게임중독증
1) 게임중독증의 개념
게임 중독증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중독증의 개념을 정리해볼 필요가 있다.
일반적으로 정신의학에서 중독이라 함은 화학물질에 의한 약물중독을 의미하고 생리적 의존성, 약물을 장기간 사용했을 때 시간 경과에 따라 효과가 점차 감소하거나 같은 효과를 얻기 위해 용량을 증가시켜야 하는 상태인 ‘내성’과 약물이나 물질의 공급이 갑자기 중단 되었을 때 나타나는 ‘금단현상’이 동반되어 있음을 뜻한다. 그러나 이런 생리적 의존성이 약물이외에 다른 곳에서도 관찰되는데 대표적인 것이 도박으로 약물중독에서와 같이 점차 큰 액수를 걸어 도박을 하게 되고(내성), 중단할 경우 불안, 초초를 느끼게 되는(금단현상)이다.
게임중독은 인터넷 중독증의 일부증상으로, 게임에 지나치게 몰두하여 학업성적, 직장생활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이고 개인의 생활까지 혼란스럽게 함을 말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게임 중독이라고 명백히 학문적으로 정의되어 진 바는 없으며, 하나의 중독 장애로 규정되기에 아직 미흡한 점이 많다.
참고문헌
“풀어쓴 사회복지실천기술”- 최선화, 공동체, 2006
“사회복지실천론”- 양옥경 외, 나남출판, 2003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통합적 단기개입”- 이선혜, 정슬기, 서진환 공역, 학지사
http://www.gameclinic.com
「대한의사협회지」인터넷 중독증, 권준수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제중심모델 레포트
  • 중심모델의 특징시간 제한적인 단기치료로서 주 1-2회 면접을 6-12회 정도로 구성하여 대개 4개월 이내에 사례를 종료한다.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가 표면적으로 계약한 구체적 문제의 해결에 초점을 둔다.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 활동을 수행하기로 동의한 과제를 중심으로 단계별로 각자의 과업이 구체적이고 구조화된 접근으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가 과제를 수행할 수 있게 원조한다. 이론보다도 조사에 근거한 경험적 자료에 의존하여 직

  • 문제해결모델의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과 사례연구
  • 모델은 1950 1960년대에 개별사회사업 중심으로 발전하였고 1970 1980년대에는 이 모델을 가족치료분야 및 모든 사회사업방법론에 적용하였으며1990년대에 과업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단기치료 생활모델 등의 기반을 제공하면서 통합적 문제해결모델로 전환되었다. 문제해결 모델에서 클라이언트의 문제는 그들 자신이 적절한 방법으로 그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경감시키려는 동기, 능력 또는 기회가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문제해결 모델

  • 주어진 케이스를 읽고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두 가지 이상의 상담모델(사회복지실천모델)을 적
  • 모델들은 여러 가지가 있다. 이는 사회복지사의 가치나 클라이언트의 상황에 따라서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으며, 옳고 그름의 방식이 아닌 ‘선택’의 방식이라고 말할 수 있다. 전문가적인 과업중심의 계획이 안 맞는 이들이 있다면, 놀랄만한 효과를 만들어 내는 경우도 있다. 따라서 한 가지 케이스를 전제로 한다고 하여도, 다양한 상담기법과 계획수립방법을 인지하고 있는 것이 필요한데, 위에서 언급된 사례를 통하여 2가지 모델기법을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문제 해결 모델(이론, Perlman 문제해결모델, Compton and Galaway 문제해결모델)
  • 과업중심모델, 위기개입모델, 단기치료, 생활모델 등의 기반을 제공하면서 통합적 문제해결모델 전환되었다. 3. perlman 문제해결모델 개별사회사업의 목적은 ‘치료’가 아니라 현재의 ‘문제’에 대처하는 개인의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즉, 현재의 위기극복을 통해 클라이언트는 미래에도 더욱 효과적으로 문제를 다루어 나가는 방법을 습득 할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perlman의 진단이라는 개념은 치료준비가 아니라 사례 전 과

  • [사회복지실천론] 과업중심모델
  • 과업 검토 (8) Contextual Analysis 맥락적 분석(9) Terminating 종결하기 3) Work With Families And Formed Groups 가족과 집단 개입(1) Families 가족(2) Groups 집단(3) Case Management 사례 관리5. Range of Application 적용 범위6. Effectiveness of The Task-Centered Approach 과업중심접근의 효과성7. Case Illustration 사례 설명8. Summary 요약1. Overview 개관과업중심 사회사업은 1960년대 중반에 검증된 개별사회사업의 모델로부터 발전되었다(Reid & Shyne, 1969). 그 결과, 형식적인 장기 심리사회적 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