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 문제 제기
2. 관련이론 및 기존 연구에 관한 논의
Ⅱ. 학교폭력 현황 및 대안제시
1. 개념정의
2. 학교폭력의 원인
3. 최근 자료를 중심으로 한 문제의 실태
4. 현재 우리나라 대책 및 외국의 학교폭력 대처법을 통한 새로운 대안의 제시
Ⅳ. 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1. 문제 제기
청소년은 미래사회를 이끌어나갈 주역으로서 국가 장래의 중요 구성원이다. 그러나 최근 우리사회에서 청소년관련 문제는 심각한 수준으로 인식되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청소년이 안고 있는 문제는 폭력, 가출, 흡연, 음주, 약물남용, 학교중퇴, 성문제, 자살 등 그 종류가 다양하며 어느 것 하나 해결이 시급하지 않은 것이 없다. 이중에서도 청소년의 학교폭력 행위는 음주, 약물사용, 중도탈락 등 다양한 문제행동을 동반한다(김명희, 2002). 또한 학교는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으로, 건전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성장할 수 있도록 교육받고, 보호해 줄 수 있는 곳이어야 한다. 그러나 입시와 성적을 중시하는 학교교육은 청소년들에게 심리적 갈등과 스트레스를 증가시켜 청소년 비행문제를 비롯하여 가출․약물남용․집단따돌림․학교폭력 등의 여러 가지 학교 부적응 형태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그중 학교폭력은 이러한 학교의 역기능 중에서 가장 심각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지순덕, 2005).
이제 학교폭력은 소수의 특정학생들만의 문제가 아닌, 학생 전체의 문제로 커져 나가 피해자 혹은 학교만의 노력으로 해결될 수 없으며, 국가․ 학부모․ 학교․ 지역사회 등 모두가 함께 나서서 해결해야 할 과제로 떠오른지 오래다. 단적인 예로, 기존에는 학교폭력에 대한 마땅한 법안도 갖추어져 있지 않아 처리하는데 있어서 어려움을 겪었지만 2005년부터 학교폭력의 예방 및 학교폭력문제를 교육적이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인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안”이 마련되었다. 이렇듯 학교폭력은 학생 개개인의 문제를 떠나 사회전체의 문제로 인식되고 있다.
- 참고문헌
-
◆ 참 고 문 헌
=====================================================
▶ 논문
- 구효진(2002). 영국내의 Anti Bullying Campaign에 관한 소개 - 국무총리청소년 보호위
원회, 학교폭력 근절을 위한 국민 대 토론회
- 김명희(2002). 청소년의 학교폭력 행위 예측모형 구축, 전남대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김장영, 양진건(2000). 학교폭력의 현실과 대처방안, 학생생활연구 제 21권1호, 제주대학
교 학생생활 연구소
- 김학권, 김수환(2001). 학교폭력의 원인과 대책에 관한 연구, 교과교육연구 제 2권 1호
- 노성호(2004). 학교폭력에 대한 기존 연구들의 비판적 검토, 형사정책연구 제 15권 제 1
호 통권 제 57호
- 신명희(2002). 한국 청소년 문제행동의 원인과 교육적 대책 : 학교폭력과 집단따돌림을
중심으로, 한일 교육문제 세미나 Vol.-NO1., 연세대학교 교육연구소
- 이은미(2004). 학교폭력의 실태분석 및 예방대책에 대한 연구. 경희대 행정대학원 : 석사 학위 논문
- 이장현(2002). 학교폭력의 최근동향과 대처방안, 청소년보호지도연구 제 1집, 한국청소년
보호지 도학회
- 임영식(1998).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5권 제3호
- 임영식(2002). 각 나라의 학교폭력에 대한 대처 방안, 국무총리청소년 보호위원회, 학교
폭력 근절을 위한 국민 대 토론회
- 지순덕(2005). 청소년 학교폭력 현황과 대처방안에 관한 연구. 중앙대행정대학원 : 석사
학위 논문
- 진영학(2004). 학교폭력의 예방대책에 관한 연구 : 서울특별시 강남구·강북구 중학생을
중심으로. 중앙대 행정대학원
- 청소년 폭력예방재단(2002). 학교폭력 실태조사 보고서
▶ 도서
- 대검찰청(2003), 『청소년백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유아기 발달적 특성을 설명하고,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지도방안 중 유아기 인성교육에 대해)
- 2022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학교폭력, 유아기 문제행동)
- 2016년 2학기 학교폭력예방의이론과실제 중간시험과제물 공통(학교폭력의 원인과 결과)
- [경상국립대학교 A+] 학교폭력 예방 및 학생의 이해 기말과제 레포트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17 1.학교폭력의 특성 및 원인과 결과에 대해 분석하고 서술하시오. 2.국내외 학교폭력 대처방안에 대해 조사하고 서술하시오.-방송통신대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중간과제물 레포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정신건강증진을 위한 지역사회정신보건의 방향에 대해 기술하시오
- 청소년의 정치참여와 참여기구 활성화 방안
- A+리포트)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가운데 평등, 효율, 사회정의의 내용과 각 가치의 장단점을 비교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개인심리학자인 아들러이론의 주요 개념 (1) 열등감과 보상, (2) 우월에 대한 추구, (3) 가상의 목표, (4) 사회적 관심, (5) 생활양식, (6) 출생순위 중 4개를 선택하여 각각의 개념에 학습자 자신의 성장과정과 현재 자신의 삶에 적용하여 분석하여 설명하시오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 사회복지정책에 영향을 주는 가치의 갈등을 개인주의 대 집합주의, 선별주의 대 보편주의, 자유 대 평등, 효율 대 평등을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이런 가치의 갈등에 대해 제시하고 개인의 의견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우리나라 사회복지재원의 유형과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각자의 관심있어 하는 대상과 문제를 밝히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한 연국방법을 제시하시오(예, 청소년의 비행문제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설문조사, 청년의 실업문제 원인을 파악하기 위한 질적조사, 이혼가정의 보육문제 실태를 확인하기 위한 단일사례조사, 초등학교 학생들의 학교생활 만족요인을 파악하기 위한 실험조사 등)
- 사회복지 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해서 플렉스(Flexner, 1915)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 오늘날 사회복지 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가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 하여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