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윤리학]안락사의 어원 및 정의/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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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시작하는 글-

1. 안락사란
1)안락사의 어원 및 정의
2) 안락사의 일반적인 유형
(1) 안락사의 개념에 따라
① 도태적 안락사 (최광의의 안락사)
② 존엄사 (광의의 안락사)
③ 협의의 안락사 (간접적 안락사)
(2)생명체의 의사에 따라
① 자의적 안락사 (Voluntary Euthanasia)
② 비임의적 안락사(Nonvoluntary Euthanasia)
③ 타의적 안락사 (Involuntary Euthanasia
(3)시행자의 행위에 따라
①소극적 안락사 (Passive Euthanasia : 부작위적 안락사)
②간접적 안락사 (Indirective Euthanasia : 결과적 안락사)
③적극적 안락사 (Active Euthanasia: 작위적 안락사)
(4)생존의 윤리성에 따라
① 자비적 안락사
② 존엄적 안락사
③선택적 안락사
2 각 국의 안락사에 대한 관점과 판례
(1) 네 덜 란 드
(2) 호 주

3. 죽음의 정의

4. 안락사에 찬성하는 입장

-마치는 글-
☺기독교적 세계관으로서의 생각
본문내용
무엇을 주제로 해야할까 생각중에 결정한 것이 안락사입니다. 시사영어 수업을 들으면서 아~ 이것을 레포트 주제로 해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수업중에 안락사의 장·단점을 알았고 우리 기독교인들의 세계관에서는 어떻게 보아야 할것인가를 생각해 보았다.
삶과 죽음에 대한 논의는 아주 오래 전부터 인류사에서 논의되어 왔다.
의학이 발달한 것은 인간이 병, 죽음으로부터 좀 더 자유롭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이러한 인간의 생명에 관련된 일을 직업으로 삼는 사람인 의사는 직업 윤리를 확립하고, 좀 더 올바른 실천을 위해 노력해야 하는 것을 당연시했다. 히포크라테스의 선서는 의사의 생명 보호 의무가 무엇인지를 잘 정제해서 보여주고 있다.
따라서 의사는 반드시 사람을 ‘살리고 치료할 것’이, 환자는 ‘당연히 치료를 받는 것’이 참으로 인간의 존엄성을 존중하는 방법으로 받아들여져 왔다. 그러나 오늘날 삶이 양적․질적으로 향상되면서, ‘삶의 질’에 큰 가치를 두는 문화적 코드에 의해 ‘편안하게 죽고 싶다’는 견해가 급속히 늘어가고 문제화되었다.
그러한 논의의 연속으로 현재 안락사의 입법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불치의 병으로 견딜 수 없을 정도의 고통을 겪고 있는 환자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환자의 이성적인 요구에 의해 의사가 치료를 중지하고 또는 더 적극적인 수단을 쓸 수도 있다는 견해이다. 안락사를 찬성하는 입장에서도 사상이나 문화적 배경에 따라 허용 범위를 다르게 규정짓고 있기는 하지만 편한 죽음을 위해 인간이 인간에게 손을 대도 된다는 것을 인정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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