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산업]대중문화의 이해 `한국영화의 폭력성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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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한국영화의 폭력성

1)조폭 영화가 추구한다는 것

2)폭력영화 모방사례

3)삶을 이해하는 코드로서의 폭력

4)영화와 현실의 문제다

본문내용
1.한국영화의 폭력성

「쉬리」성공이 기폭제가 된 우리 영화의 흥행호조는 「공동경비구역 JSA」,「친구」,「신라의 달밤」에 이르기까지 흥행작 거의 모두가 폭력을 바탕에 둔 획일성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하였다. 「쉬리」는 남북분단이라는 큰 주제를 업고 지금껏 냉혹한, 비정상적 인물로 묘사해온 남파간첩을 인간적인 시선으로 묘사했다는 점을 인정받는다. 그들도 우리처럼 사랑하고 뜨거운 감정을 지니고 있다는 메시지에 질펀한 폭력과 액션으로 눈요기를 제공한다. 할리우드 블록버스터의 엄청난 물량공세에 비교하기 힘들지만 우리 영화의 돌파구와 기능성을 제시했다는 미덕에도 불구하고 그 활성화의 단초가 폭력지향이었다는 아쉬움은 여전하다. 수년 전 「서편제」가 단조로운 구성과 일견 지루해 보이는 화면에도 공전의 흥행성공을 이룬 것과 비교하면 「쉬리」이후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폭력일변도 영화의 설득력은 취약해진다.
오늘날은 미디아 중심 사회에 들어서면서 특정한 미디어로 말미암아 구축된 문화적 현상이 사회 전체의 이야기 거리로 등장하게 된다. 이러한 영상매체의 문화 지배는 이미 예견 된 일이다. 이것은 오늘 포스트모던 사회의 문화 현상 중 하나가 이미지의 상징을 통한 시뮬레이션(흉내내기)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징과 시뮬레이션의 과정을 통해서 현실이 점차적으로 실재와 결별되면서 가상세계의 환경으로 변해 간다. 이미지 문화 환경 속에서 사람들은 모사(模寫)한 것을 삶의 실재로 착각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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