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사론] 자신의 가치와 미래를 위한 자아 존중향상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5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 과정기록 -1회기-

2. 집단 과정기록 -2회기-

3. 집단 과정기록 -3회기-

4. 집단 과정기록 -4회기-

5. 집단 과정기록 -5회기-

6. 집단 과정기록 -6회기-

7. 집단 과정기록 -7회기-

8. 집단 과정기록 -8회기-
Ⅲ. 평가

1. 자아 존중감 검사지
2. 자아 존중감 사전 사후 검사 비교
3. 프로그램 평가지
4. 프로그램 평가
5. 아동 관찰일지(종합)
Ⅳ.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프로그램의 배경 및 필요성
(1) 이론적 배경
Coopersmith(1967)는 사춘기전 소년에 대한 연구에서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불안정한 자아정체감(Self-identify)을 가진다고 하였고,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들은 자아존중감이 높은 사람들보다 네 배 이상이나 불안정한 자아상을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아존중감은 대인관계에서의 개인의 태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자아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여러 가지 사회상황에서 난처함과 불안감을 느끼게 된다고 한다.
자아존중감을 형성하는데 있어서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해서도 알아보면 아동기의 중요성이 더욱 분명해진다. 아동의 자아존중감 형성에서는 타인과의 관계에서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한다.
대인상호작용이론(Sullivan, 1953)에서 그 핵심은 자아상 또는 자존감이 사회적 환경 내의 주요 인물들(특히 어머니)에 대한 지각 및 그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해 간다는 것이다.
한편, 아동기에 있어 중요한 타인은 부모, 가족 외에도 교사, 또래 등을 들 수 있다.
또래집단 역시 아동의 자아존중감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며 성장하는 아동은 그의 부모보다는 또래를 더욱 닮아간다(Coopersmith, 1967). 또한, Horowitz(1962)는 또래와의 상호관계와 자존감형성과의 관계를 연구한 결과,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또래와의 관계에 의해서 자아개념을 발전시키고, 또래에게 잘 수용되지 않는 학생들은 부정적인 자아존중감을 가지고 있음을 밝혔다.
아동기에 있어 자아존중감은 매우 중요하여 학교생활과 친구관계의 성공여부는 자아존중감과 관련되어 있다. 예컨대, 같은 지적능력, 같은 신체적 조건, 같은 가정 배경을 가진 두 아이 중 한 명은 자아존중감이 높고 다른 한 명은 자아존중감이 낮다고 할 때 그들의 학교생활에는 커다란 차이가 있다. 자아존중감이 높은 아동은 친구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친구들이 따르는 지도자가 되며 독립적이고 창의적인 능력을 발휘할 수 있으나, 자아존중감이 낮은 아동은 자신을 쓸모없는 인간이라 여겨 솔선해서 행동하지 못하며 새로운 과제에 불안감을 보인다. 자아존중감은 부모와의 관계에서도 비롯될 수 있는데 부모가 자녀의 행위를 인정하고 격려해 준다면 높은 자아존중감을 갖게 되나 부모가 자녀의 잘못된 면만 들추어낸다면 부정적인 자아개념 즉, 낮은 자아존중감을 획득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추천레포트][사회복지조사론] 노인 일자리프로그램사업의 필요성과 문제점 및 개선 확대 방안(추천 우수 레포트 선정)
  • 위한 정부차원에서의 개입이 절실하다고 할 수 있다. 우리 정부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2004년부터 노인의 보충적 소득보장 및 노동참여기회의 보장, 사회참여 확대 등을 목적으로 노인 일자리프로그램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노인 일자리사업은 노인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일자리를 창출하고 이를 제공함으로써 노인의 복지 향상을 도모하고 나아가 사회적 부담의 경감과 국가 경쟁력 강화를 추구하고자 하는 것으로, 참여정부의 4대 핵심 국정

  • 복지현장 실습현장 보고서 - 보라매청소년 실습 보고서 - 19개의 보고서 묶음
  • 사회와 시대가 요구하는 청소년복지와 교육을 근간으로 한 사회교육 센터의 역할을 갖는다.◦수련관 사업의 효과적 운영을 위한 Network 구성◦열린교육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서비스 접근성 증대를 위한 사업추진◦인근 중‧고등학교 및 기관(교육기관)과의 연대성을 높이고 그에 맞는 프로그램 개발, 진행◦국제화 시대에 부응, 직원의 교육과 자질 향상 극대화(2) 사업내용□ 知, 德, 體를 겸비한 청소년의 육성◦저소득 지역 청소년들의 학습

  • [인사관리] 현대백화점의 인력관리 -교육훈련
  • 위한 가장 중요한 열쇠는 바로 인적 자원이다. 21세기를 정보화 시대라고 하지만 아무리 유용한 정보를 수집하더라도 이를 조직이 필요로 하는 정보로 가공하여 공유하는 일은 인적 자원의 몫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 기업체에서는 경쟁력 확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인적 자원을 개발해내는 기업 교육에 적극 투자해야 한다. 현대백화점은 21C 미래 사회의 인간 가치 존중의 이념을 실현하기 위해 첨단사업 및 서비스 사업을 적극 추진하며 창조적이

  • (사회복지조사론) 측정과 척도 이론요약
  • 미래를 얼마나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한 시점을 기준으로 시간간격에 대한 미래상황에 대한 예측을 측정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는 방법이다.예) 실천현장에서 사회복지사를 선발하는 기준으로 대한 봉사점수와 사회복지조사론 성적의 혼합비율로 결정→이러한 점수반영 결과 채용 후 업무능률 및 효율성과 상관관계를 점토다. 구성타당도(개념타당도)-측정도구가 실제로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을 측정하는지를 이론적

  • 사회복지개론요약0
  • 위한 복지라는 개념으로부터 복지사회, 3. 사회복지의 가치 ① 개인존중의 원리 ■ 모든 사람은 인간으로서의 가치, 품위, 존엄성을 가진다. ② 자발성 존중의 원리 ■ 개인이 무엇을 요구하며, 그것을 어떻게 충족할 것인가를 자기 스스로 결정할 권리 ③ 기회균등의 원리 ■ 모든 인간은 동등한 기회를 가진다( 개개인의 능력에 따라 제한될 수 있다). ④ 사회연대의 원리 ■ 사람은 자기 자신, 가족 및 사회에 대해 책임을 진다( 상호부조의 원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