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점 중심 수업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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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6-2. 1. 우리 나라의 민주정치」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3. 단원의 재구성
4. 교수 전략에 따른 수업 진행
5. 단원 지도 계획 및 과정안
6. 참고자료
본문내용
3. 단원의 재구성
2002년 월드컵에서 단 한 차례의 승리도 하지 못한 한국 축구팀이 4강이라는 큰 신화를 이루었다. 태극 전사들의 큰 성과에 국가적 차원에서 병역을 면제해 주는 포상을 해 주었다. 대다수 국민들이 이부분에 대해 수긍하였지만 일부에서는 반대 의견을 표시하기도 하였다.
2006년 3월 월드컵에 못지않게 국제적인 스포츠강국과 비교할 수 없는 열악한 상황 속에서 무수한 열강을 제치고 4강의 신화를 일궈낸 야구가 있었다. 이는 분명 국가적 위신을 세계만방에 드높인 쾌거로서 열심히 싸워준 야구선수들에게 보상방안이 거론되었다. 하지만 우수한 성적을 거둔 선수들의 보상방안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민감한 의무중의 하나인 병역과 관련이 되어 있다는 것이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국방의 의무를 져야 하며, 이는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는 평등권의 원칙에도 모순되는 점이 있다.
이 단원의 세 번째 중단원에서는 ‘국민의 권리와 의무’를 다루고 있다. 권리와 의무는 동전의 양면과 같아서 동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가 같은 권리와 의무를 누려야 함에도 불구하고, 특정인에게 이러한 혜택을 주는 것이 정당한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학생들에게 가치있을 것이라는 판단을 하였다.
‘월드베이스볼 클래식(WBC) 대회의 4강 진출로 병역 특례를 받는 것은 정당한 것인가?’ 이 쟁점은 스포츠와 관련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지하면서 자연스레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권리를 누리면서도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한다는 사례를 알게 함으로써 국민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자신의 개념을 재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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