쟁점 중심 수업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6-2. 1. 우리 나라의 민주정치」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3. 단원의 재구성
4. 교수 전략에 따른 수업 진행
5. 단원 지도 계획 및 과정안
6. 참고자료
- 본문내용
-
3. 단원의 재구성
2002년 월드컵에서 단 한 차례의 승리도 하지 못한 한국 축구팀이 4강이라는 큰 신화를 이루었다. 태극 전사들의 큰 성과에 국가적 차원에서 병역을 면제해 주는 포상을 해 주었다. 대다수 국민들이 이부분에 대해 수긍하였지만 일부에서는 반대 의견을 표시하기도 하였다.
2006년 3월 월드컵에 못지않게 국제적인 스포츠강국과 비교할 수 없는 열악한 상황 속에서 무수한 열강을 제치고 4강의 신화를 일궈낸 야구가 있었다. 이는 분명 국가적 위신을 세계만방에 드높인 쾌거로서 열심히 싸워준 야구선수들에게 보상방안이 거론되었다. 하지만 우수한 성적을 거둔 선수들의 보상방안이 우리나라에서 가장 민감한 의무중의 하나인 병역과 관련이 되어 있다는 것이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국방의 의무를 져야 하며, 이는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는 평등권의 원칙에도 모순되는 점이 있다.
이 단원의 세 번째 중단원에서는 ‘국민의 권리와 의무’를 다루고 있다. 권리와 의무는 동전의 양면과 같아서 동시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모두가 같은 권리와 의무를 누려야 함에도 불구하고, 특정인에게 이러한 혜택을 주는 것이 정당한 것인지에 대한 논의가 학생들에게 가치있을 것이라는 판단을 하였다.
‘월드베이스볼 클래식(WBC) 대회의 4강 진출로 병역 특례를 받는 것은 정당한 것인가?’ 이 쟁점은 스포츠와 관련하여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지하면서 자연스레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권리를 누리면서도 의무를 이행하지 않는 경우도 존재한다는 사례를 알게 함으로써 국민의 권리와 의무에 대한 자신의 개념을 재정립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놀이지도] 컴퓨터영역
- 1. 신석기 말에 발생한 사회변화는 이후 어떠한 영향을 끼쳤으며, 그 역사적 의의는 어떻게 평가할 수 있는가?
- [영미문학] 토니모리슨 Toni Morrison의 `Recitatif` 작품분석
- 압구정 현대고 스페인어 1학년 1학기 기말고사 대비 자료
- [교육방법] ADDIE 모형
- [기호학] `하울의 움직이는 성` 기호학적 분석
- [이탈리아 희곡연구] 작가를 찾는 6인의 등장인물을 읽고
- 만3세 (5세) 1년 유아 관찰일지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 언어치료 계획서
- [현대소설론] 신경숙 `부석사`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