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방과후 학교교육 전면확대실시 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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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방과후 학교교육 전면 확대 실시 정책이란?
우리조의 전반적 입장
본론
1. 강사문제
2. 교사문제
3. 학생문제
4. 학교문제
5. 사회적 측면의 문제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내년부터 전국의 초, 중, 고등학교에서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이 전면 시행될 것이다. 이것은 다양한 사교육의 욕구를 공교육 내로 흡수하면서 과도한 사교육비의 지출을 줄이고, 저소득 자녀의 교육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정책이다. 하지만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의 전면 확대에는 많은 문제점이 있다.
첫째로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에는 현직 교원 외에도 교원 자격증 소지자, 지역인사나 학원 강사, 국내 체류 외국 유학생 등 다양한 외부강사의 수업이 가능한데, 이런 강사의 채용 기준과 채용 주체가 명확하지 않으며 강사의 전문성이 보장되지 않는 한 강사 채용 암시장과 강사의 몸 값 올리기 등 또 다른 사회문제가 등장할 수도 있다.
둘째로는 자칫 외부 강사와 현직 교사의 능력이 비교되어 이것이 학교 교육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게다가 오히려 교사가 외부강사의 보조원으로 전락할 수도 있으며 교사의 업무를 더욱 과중화 시킬 수 있어 이로 인한 공교육의 질적 저하가 우려된다는 지적이다.
셋째, 학생의 경우에도 수준별 수업으로 인한 학생간의 위화감과 오히려 방과 후 학교 수업을 정규 학교 수업보다 중요시 할 가능성 또한 무시할 수 없다.
넷째는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학교의 경우입니다. 학교는 교실 부족 현상에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고 이것은 곧 오전수업인 공교육의 진행에도 차질을 일으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방과 후 학교 시간에 일어나는 학생의 안전 문제와 생활지도 문제에 대한 책임이 현재 불분명한 상황이라 여기에 따른 대안도 필요한 실정이다.
마지막으로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을 사회적인 시각에서 보면 그 문제점은 더욱 커진다. 도서, 산간지역의 경우에는 외부강사의 초빙자체가 힘든 현실이며, 그에 따른 강사의 질 자체도 도시 지역에 비해 떨어질 것이다. 게다가 늦은 귀가로 인한 통학의 어려움까지 겪는 학교도 있다. 반면에 경제수준과 교육열이 높은 지역의 학교는 유명강사 초빙을 위한 또 다른 경쟁이 야기될 것이며, 사교육의 본질이 ‘남의 자식보다 좀 더 나은 교육’을 시키고자 하는 부모의 욕망과 잇닿아 있기 때문에 방과 후 학교 외의 새로운 형태의 사교육이 등장할 가능성 또한 배제할 수 없다.
참고문헌
[관심뉴스] http://blog.daum.net/gkqrl87/tb/4901657
[한겨레] ‘방과후 학교’ 약일까 독일까, 허미경 기자
[한국교육신문] 2005. 03. 25 민간위탁 방과후 학교 운영
[한국교육신문] 2005. 11. 06 방과 후 학교의 허와 실, 이찬재
[한국교육신문] 2005. 11. 03 ‘학교의 학원화’는 있을 수 없는 일, 이창재
[쿠키사회] 2005. 11. 07 방과후 학교, 농어촌에서는 ‘그림의 떡’
[연합시론] 2005. 11. 04 방과후 교육, 학교간 격차 해소 힘써야
[연합뉴스] 2005. 10. 19 방과후 중․ 고교에서 토익․ 토플 수업
[강원일보] 2005. 11. 08 공교육 활성화 대책이 먼저다
[한겨레신문] 2005. 3. 29 방과후 학교 성공 하려면
[연합뉴스] 2005. 11. 03 방과후학교시대 열린다-사교육 수요, 학교내 One-stop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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