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고교평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8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 요


I. 서론

1.고교평준화란

2.우리나라 고등학교의 발전과정

3.우리나라 고등학교의 종류

II. 본론

1. 고교평준화의 등장 배경

2. 고교 평준화 에 대한 찬반의견

3. 고교평준화에 대한 현직 교사들의 생각


III. 결론

1.고교평준화에 대한 조원들의 생각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서론

1.고교평준화란 :
중학교 교육이 고교입시 위주로 과열되자 교육풍토를 개선하기 위해 학교별 선택 지원하는 고교입시를 폐지한 제도이다.

2.우리나라 고등학교의 발전 과정.:
1974년 서울과 부산을 시작으로 고교 평준화 정책 시행➜ 1975년 대구. 인천. 광주 시행➜ 1980년 원주.천안.군산.이리.목포.안동.진주 등으로 확대➜ 1981년 창원시 확대 시행➜ 학력저하. 교육여건미비 등을 문제 삼아 학부모와 관련 단체들이 조직적으로 고교평준화에 반대하였고 1980년대 말부터 정부는 평준화실시와 해제에 대해 각 지역에 선택권을 부여➜ 1990년에 안동, 군산, 목포가 평준화를 해제, 1991년 춘천, 원주, 이리 지역이 평준화를 해제, 1995년에는 천안이 평준화를 해제➜ 200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선안에 따라 또 다시 2000학년도부터 울산, 군산, 익산 지역이 평준화 적용지역으로 확대, 2002학년도부터 수원. 성남. 고양. 안양. 부천 등 수도권 5개 도시에 고교 평준화가 확대 실시되어 현재 12개시도 23개시에서 시행중이다. 학교 수는 전체 인문고의 51% 수준이다.

3.현재 우리나라 고등학교의 종류: 자율학교, 자립형사립고, 특수목적고 등이 있다.

-자율학교: 자율학교는 초·중등교육법 등에 따라 교장임용, 교육과정 운영, 교과서 사용, 학생선발 등에서 자율성을 갖는 학교이다.
-자립형사립고: 자립형 사립고는 정부의 보조금을 받지 않고 학교 스스로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학생과 교사의 선발, 교육비 책정 등에 대해서도 정부의 간섭을 받지 않는 학교를 말한다.
참고문헌
- 윤정일(한국의 교육정책, 교육과학사, 1993, PP.54-61)
- 강인수(고등학교 평준화의 시행성과와 문제점 분석-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양을근(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평가 - 논문)
- 자료출처 : 네이버 지식In - 평준화제도에 관한 기본 배경지식 및 과정 이해
hppt://my.dreamwiz.com/jonggop/forum.html
- 표 자료: hppt://whg.ktu.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고교평준화와 고교선택제
  • Ⅰ. 고교 평준화란?1. 고교 평준화의 정의1974년 이후로 시행된 지역 간 고등학교 수준의 차이를 완화하기 위한 제도로, 지역의 고등학교에서 학생을 자율적으로 선발하지 않고 전체 학생을 추첨을 통하여 학생이 속한 학군별로 각 지역의 일반계 학교에 나누어 배정하는 것을 그 주요 방법으로 한다.2. 고교 평준화의 도입 배경1959년 초등교육의 의무 교육계획이 완전하게 실현되면서 증가된 취학인구의 확대는 중등교육의 진학경쟁으로 이어졌다. 이

  • [교육사회학] 고교평준화
  • ◈목 차◈Ⅰ. 들어가는 말▷ 현재 논란이 되고 있는 이유Ⅱ. 고교평준화 배경과 성과1. 고교평준화 정책이란?2. 고교평준화의 도입배경과 역사3. 고교평준화의 추진과정 및 실시지역 현황Ⅲ. 논쟁대상의 고교평준화▷ 고교평준화정책의 찬반론1 . 찬성론2 . 반대론Ⅳ. 고교평준화 보완방법(해결책)1 . 자립형 사립고1.1 자립형 사립고를 통한 해결책1.2 교육인적 자원부가 추진하는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시범 운영방안1.3 시범 운영방안의 문제점

  • [교육사회학] 고교평준화와 학교선택권
  • 고교평준화와 학교선택권I. 고교평준화 정책 기본사항1. 고교평준화 정책 도입 배경2. 고교평준화 정책 기본방향3.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의 주요내용4. 고등학교 평준화제도의 역사적 변천과정5. 고교 평준화 정책의 성과와 문제점Ⅱ.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평가Ⅳ. 고교 평준화 정책의 논리III. 학교 선택의 논리I. 고교평준화 정책 기본사항1. 고교평준화 정책 도입 배경가. 교육적 문제의식1) 중학교 교육과정의 파행적 운영

  • [교육사회학] 서울시의 고교평준화와 고교선택제 찬반 논란
  • 서울시의 고교평준화와 고교선택제INDEX고교평준화고교선택제교육의 공공성우리나라의 현황서울시의 고교선택제고교선택제의 쟁점고교 평준화, 선택제의 찬성, 반대입장토의결론21. 고교평준화 (고등학교 평준화)우리나라의 고등학교 평준화 정책은 1974년 이후로 시행된 지역 간 고등학교 수준의 차이를 완화하기 위한 제도이다.현재, 시행되고 있는 평준화 제도는 전체 학생을 추첨을 통하여 학생이 속한 학군별로 각 지역의 일반계 학교에

  • [교육사회학] 고교평준화정책
  • 평준화 미적용지역의 경우 여전히 상술한 각종 문제점들이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적어도 평준화 도입 초기에 당면했던 교육적, 사회적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평준화 정책을 평가할 수 있다.3. 평준화 정책에 관한 쟁점1) 학력의 하향(下向)평준화 ▶반대 이유 : 성균관대 이재웅(신문 칼럼)74년 시작돼 17개 도시에서 실시중인 고교평준화 정책의 성과가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가를 지금쯤은 따져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