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중국 기철학 사상의 기원과 전개양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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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선진시대
(1)유가
1)공자(孔子)
2)맹자(孟子)
(2) 도가(道家)
1)노자(老子)
2)장자(莊子)
2. 진한시대
3. 위진 남북조 시대
4. 수당시기
5. 양송시대
6. 원명시대
7. 명청교체기
8. 근대
-동양의학,방중술,경락,풍수
본문내용
1. 선진시대
춘추전국시대에는 균형이 깨지면서 일치일란의 시대가 되었다. 이시기에 제자백가(諸子百家)라는 훌륭한 선생을 모신 다양한 학파가 혼한한 시대를 평정하기 위해 출연했다. 제자백가의 유형은 인간본성의 다양함을 반증하며 그들의 출연배경은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정치적 배경이 있다. 중앙 권력의 외곽에는 수많은 제후들이 성장하게 되었는데 그들은 자기의 권력과 사회 질서를 회복하기 위해서 의례와 의식의 수행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또한 정치기구의 정비가 각국에서 정치상의 중요한 업무가 되자 여기에 인재가 요구되었고 인재의 교육에 이들이 필요하게 되었다. 둘째, 사회적 배경이 있다. 경쟁과 전쟁의 시대에서의 사람들은 평화와 질서에 대한 갈구가 널리 확산되었다. 그리고 봉건적 사회질서가 무너지고 일부 특권층에 의해 독점되던 학문과 지식이 일반 서민들에게까지 확대되면서 학식과 능력을 통하여 신분 상승을 모색하려는 개인의 강렬한 욕구가 곧 왕성한 문화 창조의 의지로 연결되었다. 셋째, 경제적 배경이 있다. 경제적 측면에서는 수공업과 농업 기술의 발전, 상업의 발전에 따라 사상가들을 지원하는데 충분한 경제적 능력을 갖추고 있었다.
이렇듯 춘추전국시대는 객체를 인식하는 과정에서 고정되어 있지 않고 모든 곳에 퍼져있는 무엇인가가 있다는 것을 인식하여 기사상이 나오게 되었으며, 기 범주가 발생하고 형성되는 시기이다. 기 범주의 기본 함의에 대해 초보적 규정이 이루어졌고, 제자 백가가 기범주에 대해 탐구하였으며, 기의 자연적 성질을 분석하는 데 머무르지 않고 하늘 땅 사람이라는 체계 가운데에 놓고 전체 사유를 진행시켜 자연 사회 인간이 운동하고 변화하는 법칙을 찾고 그것을 사회정치와 인생활동의 지도 원칙으로 삼았다.

(1)유가
유가는 군주를 도와 음양(陰陽)에 순응하고 교화를 밝히는 것을 직책으로 삼았고, 호연지기와 정기가 사물이 된다고 보았다.
1)공자(孔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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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1.04.21 16: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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