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홍보] 벅스뮤직 합법화를 위한 PR 사례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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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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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2. 상황분석
1)시기별 추이
온라인음악 서비스, 갈등의 시작
본격적인 갈등
2)사회적 상황
3)법적 상황
4)경제적 상황
3. 사건의 주요 공중들
1) 한국음원제작자협회
2) 음반기획사
1. 국내외 메이저 음반기획사
2. 마이너 음반기획사
3) 법원
4) 입법부
5) 언론
6) 네티즌
7) 벅스뮤직 (내부공중)
4. 사건에 대한 PR관리의 현명한 점 및 문제점
1) 현명한 점
2) 문제점
5. 사건을 통해 얻은 교훈 및 PR 원칙
6. 벅스뮤직이 앞으로 해야 할 일
- 본문내용
-
2003년 7월 3일 국내외 메이저 음반 기획사 13개 사가 인터넷 음악 사이트 '벅스뮤직'을 상대로 음반복제 등 금지가처분 신청을 서울지법에 냈다.
2001년 한국음반산업협회가 P2P방식의 소리바다를 상대로 저작권법 위반 혐의로 소송을 제기한 이 후 시작된 음악 사이트와 음반산업 관계자의 소리 없는 전쟁에 벅스뮤직과 같은 스트리밍 서비스 사이트에게도 불똥이 튀게 된 것이다.
2003년 7월 1일 벅스뮤직을 제외한 9개 온라인음악 스트리밍 서비스 사이트가 일제히 유료화로 전환함으로써 모든 공격의 대상으로 벅스뮤직으로 집중되고 있다.
벅스뮤직은 소리바다와는 다르게 한국저작권협회에게 일정한 사용료를 지불하여 저작권 문제는 해결하고 있다. 또한 저작인접권 중 실연자(가수, 연주자)들에게도 정당한 사용료를 지불하고 있다. (한국예술실연자단체를 통하여 지불) 따라서, 벅스뮤직은 현재 저작권과 실연권은 해결한 상태이다. 그러나 저작인접권자에 속하는 음반사는 '복제권' 이라는 권리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음반사들은 벅스뮤직이 음반을 사전허락 없이 복제해 서버에 올린 뒤 회원들에게 무단으로 배포하여 자신들의 재산에 피해를 입혔다고 주장하며, 불법사이트라며 소송을 제기하고 있다.
이와 같은 소송을 통해 음반사들은 벅스뮤직 역시 다른 온라인음악 사이트와 같이 유료화로 전환되기를 유도하고 있다. 한 달 사용료 65억원을 요구하고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이용자들에게 한 달에 3000원에 달하는 요금을 받아야만 해결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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