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해외 시장 진출 전략 - 카탈로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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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글은 해외 시장 진출 전략에서 카탈로그에 관련된 부분입니다. 서론, 카탈로그에 대한 인식, 현지인의 입장에서 확인, 전자 카탈로그 시대에 대비, 회사의 모토 삽입, 카탈로그로 오더를 일구는 10가지 비법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해외 마케팅이나 해외 시장 진출, 무역이나 경제에 관한 레포트나 논문을 쓰실 때 참고 하십시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카탈로그에 대한 인식을 바꿔야
3. 현지인의 입장에서 확인해야
4. 전자 카탈로그 시대에 대비해야
5. 회사의 모토가 들어가야
6. 카탈로그로 오더를 일구는 10가지 비법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일반적으로 해외에 있는 바이어가 가장 먼저 대하는 것은 무엇일까? 회사의 실제 제품도 수출시장 개척에 일등공신이라는 마케팅 맨도 아니다. 생산현장은 더욱 아니다. 하루에도 셀 수도 없이 만들어지고 해외로 날아가는 카탈로그가 그 주인공이다. 하나의 제품에도 수 십 가지가 만들어지기 일쑤여서 빛을 보지도 못하는 카탈로그도 부지기수다. 설사 운이 좋아 국경을 넘나든다 하더라도 제대로 주인을 찾지 못하고 중간에서 없어지는 사례가 비일비재하며 바이어에게 도달해서도 제대로 주목받지 못해 쓸모없는 휴지로 전락하는 게 대다수 카탈로그의 운명이다.

2. 카탈로그에 대한 인식을 바꿔야
이제 우리는 카탈로그에 대한 인식을 바꿔야 한다. 카탈로그 제작에 제대로 신경을 쓰지 않는 관행은 변해야 한다. 카탈로그는 제품의 특성과 회사의 이미지를 전하는 전령이다. 아니 살아 숨 쉬는 마케팅 전도사다. 무역업계 베테랑들은 바이어 제조기 역할을 하는 게 카탈로그라는 찬사도 아끼지 않는다. 아무리 좋은 물건이라도 바이어에게 첫 대면하는 카탈로그가 시원치 않다면 바이어의 구매욕은 시들 수밖에 없다.
포크와 냄비 등을 만드는 N사가 카탈로그를 잘 만들기 위해 기울이는 노력은 남다르다. 카탈로그 제작의 제1 원칙은 베스트로 만들라는 것. 제품이 중저가, 또는 저가제품이라도 카탈로그는 최고의 품질로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카탈로그 제작에는 신제품을 출시하는 과정과 거의 같은 정성과 비용이 투자된다. 신제품 개발이 마무리 단계에 들어가면 동시에 카탈로그 작업에 들어가고 제품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낸다. 신제품 발표를 전후로 2~3개의 카탈로그 안이 완성되고 신제품 출시에 앞서 매장과 해외바이어의 손에 전달된다. 이 과정에서 대형포스터는 최소 5~6도로 제작된다. 연간 수출규모가 2천만달러인이 회사가 카탈로그를 제작하기 위해 한 번에 수백만 원을 투입하는 것은 이제 예삿일이다.
이처럼 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또 다른 이유는 카탈로그 제작에는 국경이 없기 때문. 제품은 원가를 낮추기 위해 80년대 말부터 중국과 인도네시아에서 생산을 개시했지만 카탈로그는 우리나라보다 비용이 더 많이 들어가는 선진국에 의존한다. 국내 인쇄술이 많이 발달했지만 이 업체가 체감하는 사진 현상술은 아직도 갈 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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