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 시의 이미지 -상징적 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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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 이미지란 무엇인가
2. 상징적 심상
1) 상징적 심상의 이론
2) 상징적 심상의 종류
3) 상징적 표현의 방법
4) 상징에 의한 이미지 형성
3. 텍스트 분석
-조병화, <의자>
-서정주, <귀촉도>

◆결론

◆좌담을 통한 이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참고사이트


◆서론

‘심상’으로 번역되는 이미지는 현대시에 있어서 어떤 다른 요소보다도 중요시 되고 있고 시 창작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 원리, 혹은 작품 형성의 본질적 요소로 이해되고 있다. 이미지는 작품 형성의 본질적 요소이다. 이미지의 이해 없이는 시를 제대로 이해할 수 없고 이미지의 이해 없이는 시를 쓸 수도 없다. 때문에 이미지에 대한 이해는 시에 대한 이해와 직결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지각 심상, 비유적 심상, 원형적 심상과 함께 상징적 심상은 심상의 유형 중 하나이다. 이 상징적 심상이 다른 심상의 유형과 다른 차이점을 알아보고 그것이 지니는 근본속성에 대해 알아보는 것이 이 글의 목적이라 할 수 있겠다. 본론을 통해서 이미지와 이미져리에 대한 차이를 알아본 뒤 상징적 심상의 세부적인 내용을 다루려고 한다. 이미지에 대한 개념을 정립한 뒤 자세한 개념을 알아보고 이것이 잘 드러난 작품을 선정하여 분석해 보았다.


◆본론

1. 이미지란 무엇인가

이미지란 어떤 사물을 감각적으로 지각할 수 있도록 제시된 일체의 언어적 표현을 가리킨다. 넓은 의미에서의 이미지란 감각적 체험과 관계가 있는 일체의 낱말이 된다. 그러나 진정한 의미에서의 이미지란 독자가 그것을 이미지로 파악해야만 그 작품의 전체적 의미를 충실히 알 수 있게 되어 있을 때에 한한다. 좁은 의미에서 이미지는 시각적 대상과 장면의 요소만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고 신비평에서와 같이 은유와 직유의 보조관념을 가리키는 경우도 있다. 강현국, 『시의 이해』, 형설출판사, 1994, p85.

참고문헌
강현국, 『시의 이해』, 형설출판사, 1994.
이승훈, 『시론』, 고려원, 1997.
이상섭, 『문학비평용어사전』, 민음사


◆참고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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