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마샬 맥루한 -책의 종말, 그리고 텔레비전의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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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0. 들 어 가 며
1. 본 문 : 맥루한의 미디어론
(1) 맥루한 패러다임
(2) 맥루한의 커뮤니케이션사
(3) 미디어는 메시지이다
(4) 핫미디어와 쿨미디어
3. 결 론
본문내용
[커뮤니케이션철학사상 ]
『마샬 맥루한 : 책의 종말, 그리고 텔레비전의 시작.』



0. 들 어 가 며

인간커뮤니케이션은 미디어를 통해서 이루어져 왔다. 즉 사람과 사람 사이에 미디어가 존재함으로써 커뮤니케이션이 이루어져 온 것이다. 따라서 인간커뮤니케이션의 발전은 미디어와 밀접한 관련을 갖고 있다. 초기 원시시대 인류는 손과 몸짓, 그리고 얼굴표정으로써 커뮤니케이션 구실을 했는데 이때 손, 몸짓, 얼굴 표정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구실을 한다. 그 후 인간이 언어를 발명한 뒤부터는 언어가 주요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 구실을 해 왔다. 구텐베르크의 인쇄기 발명 이후 미디어는 급속히 발전했다. 인쇄기 발명은 책, 신문, 잡지와 같은 미디어를 만들어 냈으며, 또 20세기에 들어서 보급된 방송은 라디오, 텔레비전과 같은 미디어를 만들어 냈다. 맥루한은 이같은 새로운 미디어를 인간기능의 확장이라고 설명했다.
새로운 미디어의 등장은 인간커뮤니케이션을 근본적으로 변화시켰다. 인간커뮤니케이션의 공간적 범위가 확대되고, 또 시간적으로도 커뮤니케이션이 동시에 이루어질 수 있게 되었다. 즉 원시시대 인류가 의존했던 대인커뮤니케이션이 매스커뮤니케이션으로 대체된 것이다. 그러나 그 대가도 컸다. 대인 커뮤니케이션이 인간의 커뮤니케이션 기관인 오관을 모두 사용한 반면, 인쇄매체로 발달하기 시작한 매스커뮤니케이션은 시각, 또는 청각과 같이 하나의 감각기관에만 의존하는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밖에 없도록 만들었다. 이처럼 인간이 커뮤니케이션 기관 중 하나의 감각기관에만 의존하게 됨으로써 커뮤니케이션 왜곡 현상이 나타나게 되었고, 그 결과 인간의 커뮤니케이션은 이성에 입각한 커뮤니케이션에 기울어지는 경향을 갖게 되었다. 맥루한은 바로 이렇게 특정 미디어로 인해 발생하는 감각균형의 재조정으로 초래되는 의식변화에 주목하였다. 그리고 TV의 등장과 함께 미디어에 대한 관심과 혼란이 공존하던 1960년대에 이에 대한 명쾌하고도 독창적인 이론을 제시하였으며, 그럼으로써 20세기에 가장 극단적인 두 가지 평가를 동시에 받는 학자 중 하나가 되었다.
참고문헌
․ 마샬 맥루한, 박정규 옮김, 『미디어의 이해 : 인간의 확장』, 커뮤니케이션 북스, 1997
․ 마샬 맥루한․꽹땡 피오르, 김진홍 옮김,『미디어는 메시지다』, 열화당, 1988
․ 마샬 맥루한, 임상원 옮김, 『구텐베르크 은하계 : 활자인간의 형성』,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 江勝文夫 외, 김병국 역, 『커뮤니케이션 사상사』, 원광대학교 출판국, 1990
․ 김경용, 「마샬 맥루한의 이해 : 이론과 은유 사이에서」, 「현대사상」, 민음사, 1997
․ 강준만,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개마고원, 2001
․ 강준만, 『커뮤니케이션 사상가들』, 한나래, 1994
․ 김균, 「마샬 맥루한의 커뮤니케이션 사상」 ,「현대사상」, 민음사, 1991
․ 김정탁, 「라스웰과 맥루한을 넘어서 -효과․미디어 패러다임에서 상징적 교환 패러다임으로-」, 韓國言論學報, 1999
․ 김정탁, 『미디어와 인간』,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 김우룡․정인숙, 『현대 매스미디어의 이해』, 나남출판사, 1994
․ 김홍규 譯, 『커뮤니케이션 이론』, 나남출판사, 1993
․ 임상원․이윤진, 「마샬 맥루한의 미디어론 : 이론과 사상 - <구텐베르그 은하계>를 중심으로」, 韓國言論學報, 2002
․ 문병훈, 미디어와 커뮤니케이션 주체의 존재론 -맥루한과 비트겐슈타인을 중심으로-, 한국동북아논총 제8집,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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