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학교 청소년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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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실업교육의 본질
1. 실업교육의 정의
2. 실업교육의 가치와 역할
3. 실업계 고등학교 현황
Ⅱ. 실업교육의 현상 (위기의 현상)
1. 우리나라 고등학교 변동 상황
2. 실업계고교 입학생의 급격한 감소
3. 실업계고교 학생들의 질적 수준 저하
4. 학교 교실의 현상
5. 실업계고교 졸업생들의 진로의 괴리에서 오는 위기
Ⅲ. 실업교육 위기의 원인
1. 실업교육 가치에 대한 잘못된 접근
2. 실업교육에 불리한 교육 제도상의 문제점
3. 실업고교 졸업생에 대한 대우의 문제점
Ⅳ. 실업교육의 활성화 방안
1.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발상을 전환
2. 실업교육의 정체성 확립
3.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체질 강화
4. 실업 교육의 재정 확충과 환경 개선
본문내용
Ⅰ. 실업교육의 본질

1. 실업교육의 정의 <청소년생활의 이해와 상담> 실업계학교 청소년


우리가 실업교육에 대한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용어의 뜻을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실업교육이란 용어가 널리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 와서는 실업교육이라는 말보다는 직업교육, 직업기술교육이란 용어가 더 널리 쓰이게 되었다. 실업이란 원래 관직이나 사람을 가르치는 것 등과 같이 손발로 일하는 것이 아니라 머리로 일하는 사람에 대칭하여 실질적인 생산에 종사하는 업을 가리키는 것으로 농업, 공업, 상업에 종사하는 것을 뜻하였다. 실업교육이란 바로 이러한 업에 종사할 사람들을 양성하는 교육을 뜻하였고 현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 대한 실업교육은 실업보습교육이라 하였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직업교육과 혼동하여 사용되면서 그 뜻이 오히려 불명확하게 되었다. 김판욱 교수는 실업교육을󰡐직업교육 중에서 특히 농업, 공업, 상업, 수산업, 해운, 가정, 보건, 간호 등의 분야에서 직업에 취업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습득시킬 목적으로 고등학교나 전문대학 수준에서 실시하는 교육‘ 이라 하였다. 이재원 교수는 직업교육의 정의를 󰡐직업과 관련된 인간 생동의 바람직한 변화를 추구하는 모든 교육󰡑이라고 하면서 직업교육은 개인이 학사 학위 미만의 학력이 필요한 일에 종사할 수 있도록 일의 세계를 탐색하고,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 신체적 특성 가치관 등에 알맞은 일을 선택하고, 그 일에 필요한 지식․기능․태도․이해․판단력․일에 대한 습관을 개발하거나, 또한 이미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가 자신의 일을 개선․유지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 사회교육, 그리고 일의 현장을 통해서 능력을 개발하는 전체 교육의 일부라고 정의되고 있다. 하였다. 미국에서는 전통적으로 직업교육(vocational education)을 실질적으로 설정되고 의도된 일(job) 혹은 진로 기능 교수(career skill instruction)로 인식되어 왔고 여기에는 농업, 비즈니스 교육, 건강직업, 가정, 유통 교육, 기술교육, 공학교육, 그리고 무역과 산업 교육 등이 포함되는 것으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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