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업계학교 청소년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비즈쿨] 비즈쿨(창업교육, BizCool)의 출현배경, 비즈쿨(창업교육, BizCool)의 의의와 중요성, 비즈쿨(창업교육, BizCool)의 학습단계, 비즈쿨(창업교육, BizCool)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비즈쿨(창업교육, BizCool)의 기대효과와 제언 분석
- [조사방법론] 청소년 아르바이트가 학교 적응에 미치는 영향
- 중퇴 청소년 문제
- [직업교육, 직업교육정책] 직업교육의 유형, 원리, 기능과 직업교육의 실태, 문제점 및 향후 직업교육의 방향, 향후 직업교육의 정책 개선 과제 분석(외국 직업교육의 사례 중심)
- 학생의 이해 학교 사회사업론
- 목차
-
Ⅰ. 실업교육의 본질
1. 실업교육의 정의
2. 실업교육의 가치와 역할
3. 실업계 고등학교 현황
Ⅱ. 실업교육의 현상 (위기의 현상)
1. 우리나라 고등학교 변동 상황
2. 실업계고교 입학생의 급격한 감소
3. 실업계고교 학생들의 질적 수준 저하
4. 학교 교실의 현상
5. 실업계고교 졸업생들의 진로의 괴리에서 오는 위기
Ⅲ. 실업교육 위기의 원인
1. 실업교육 가치에 대한 잘못된 접근
2. 실업교육에 불리한 교육 제도상의 문제점
3. 실업고교 졸업생에 대한 대우의 문제점
Ⅳ. 실업교육의 활성화 방안
1.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발상을 전환
2. 실업교육의 정체성 확립
3. 실업계 고등학교 교육의 체질 강화
4. 실업 교육의 재정 확충과 환경 개선
- 본문내용
-
Ⅰ. 실업교육의 본질
1. 실업교육의 정의 <청소년생활의 이해와 상담> 실업계학교 청소년
우리가 실업교육에 대한 본질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먼저 용어의 뜻을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전통적으로 실업교육이란 용어가 널리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에 와서는 실업교육이라는 말보다는 직업교육, 직업기술교육이란 용어가 더 널리 쓰이게 되었다. 실업이란 원래 관직이나 사람을 가르치는 것 등과 같이 손발로 일하는 것이 아니라 머리로 일하는 사람에 대칭하여 실질적인 생산에 종사하는 업을 가리키는 것으로 농업, 공업, 상업에 종사하는 것을 뜻하였다. 실업교육이란 바로 이러한 업에 종사할 사람들을 양성하는 교육을 뜻하였고 현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 대한 실업교육은 실업보습교육이라 하였다.
그러나 현대에 와서는 직업교육과 혼동하여 사용되면서 그 뜻이 오히려 불명확하게 되었다. 김판욱 교수는 실업교육을직업교육 중에서 특히 농업, 공업, 상업, 수산업, 해운, 가정, 보건, 간호 등의 분야에서 직업에 취업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식과 기술 및 태도를 습득시킬 목적으로 고등학교나 전문대학 수준에서 실시하는 교육‘ 이라 하였다. 이재원 교수는 직업교육의 정의를 직업과 관련된 인간 생동의 바람직한 변화를 추구하는 모든 교육이라고 하면서 직업교육은 개인이 학사 학위 미만의 학력이 필요한 일에 종사할 수 있도록 일의 세계를 탐색하고, 자기의 적성, 흥미, 능력, 신체적 특성 가치관 등에 알맞은 일을 선택하고, 그 일에 필요한 지식․기능․태도․이해․판단력․일에 대한 습관을 개발하거나, 또한 이미 현직에 종사하고 있는 근로자가 자신의 일을 개선․유지할 수 있도록 학교교육, 사회교육, 그리고 일의 현장을 통해서 능력을 개발하는 전체 교육의 일부라고 정의되고 있다. 하였다. 미국에서는 전통적으로 직업교육(vocational education)을 실질적으로 설정되고 의도된 일(job) 혹은 진로 기능 교수(career skill instruction)로 인식되어 왔고 여기에는 농업, 비즈니스 교육, 건강직업, 가정, 유통 교육, 기술교육, 공학교육, 그리고 무역과 산업 교육 등이 포함되는 것으로 보았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비교(공통점과 차이점)
- 아동복지론] 복지국가 유형과 특성에 대해 기술하고 우리나라는 복지국가 유형 중 어느 부분에 해당되는지 기술한 후, 그렇게 생각한 이유를 중심으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 [유아기 심리적 발달] 유아기의 인지발달, 정서발달, 언어발달
- 사회적 위험의 발생 원인과 사회복지사로서의 해결 방안에 대해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대조분석, 오류분석, 중간언어 가설의 차이점과 공통점을 설명하시오
- [한국어이해교육론] 최근에 신문기사를 선정하여 중급읽기 수업을 구성해봅시다.
- 와인이란,와인의 역사,종류
- 한국문학개론 - 2주 1강에서 상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상징은 추상적인 대상을 구체적인 사물로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시의 기법으로서 상징의 개념과 특성을 설명하고, 시 한 편을 예를 들어 적용하여 기술하세요
- [광고] IMC전략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