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발달] 청소년기의 사회성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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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청소년기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 또래 관 계의 중요성

2. 청소년기 또래 관계의 특징과 영향

3. 긍정적인 또래 관계

4. 부정적인 또래관계

5. 동성친구와 이성친구 관계

6. 청소년기 사회성 발달의 바람직한 방향
본문내용
1. 청소년기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 또래 관계의 중요성
청소년 개개인은 그들의 가족으로부터 점차 독립적인 개체로 자라나기 시작함에 따라 또래집단은 중요한 준거집단이 된다. 부모를 비롯한 성인의 관계에서 일종의 사회적 위계 속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한다면, 또래관계를 통해서는 광범위한 사회적 상황에서 대등한 입장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가장 잘 배울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친밀한 친구와 또래집단은 이들의 사회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1) 청소년들에게 있어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일상적인 사회적 관계와 통합적인 부분을 이루고, 정서적 발달과 사회적 유능감의 발달에 중요한 부분이다. (Parker & Asher, 1987)
즉, 또래집단은 사회적 행동에 대한 기준, 개인적 관계의 추구, 소속감의 제공, 자아감의 통합에 영향을 주는 등 자아 존중감의 원천이자 자신의 사회적 위치를 확보하는데 도움을 주며(Heaven, 1994), 청소년들에게 자신과 타인의 존재를 지각하게 해준다(Erickson, 1965).

(2) 청소년기는 또래를 통해 자아정체감의 발달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기로, 청소년기의 또래와의 불건강한 관계는 자기개념뿐만 아니라 청소년기 이후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많은 연구들은 친밀한 우정의 경험이 심리적 건강을 위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예컨대, 친구는 지지망, 자기 가치감의 증진, 일상적인 스트레스에 대한 완충역할을 하며(Heaven, 1994), 또래 수용은 청소년들의 정서적 표현과 정서적 상황을 이해하는데도 관련이 있고, 사회적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기술과도 관련이 있는(Denham, Mckinley, Couchoud & Holt, 1990)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참고문헌
▶간행물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친구관계, Phil Erwin 저, 박영신 역, 시그마 프레스, 2001
청소년 심리학, Rice F. philip 저, 정영숙 외 2인 역, 시그마 프레스, 2001
청소년 종합 실태 조사, 최준영 외 8인 저, 광주 사회 조사 연구소, 2001
▶웹 사이트/문서
성결대학교 사회과학 논문집
: www.sungkyul.ac.kr/%7Ecaptjung/godung01.htm
청소년의 또래 관계
: my.netian.com/%7Emskang0/33
십대 도우미 선교회
http://www.teenhelper.or.kr/ourstory/ourssex/oursex/oursex0000_2.htm
기가 학습자료실
: cybergiga.co.kr/cyber_s_kisan1/
한국의 청소년
: 210.217.245.140/greenbelt/korea1.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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