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발달] 청소년기의 사회성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4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청소년기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 또래 관 계의 중요성
2. 청소년기 또래 관계의 특징과 영향
3. 긍정적인 또래 관계
4. 부정적인 또래관계
5. 동성친구와 이성친구 관계
6. 청소년기 사회성 발달의 바람직한 방향
- 본문내용
-
1. 청소년기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 또래 관계의 중요성
청소년 개개인은 그들의 가족으로부터 점차 독립적인 개체로 자라나기 시작함에 따라 또래집단은 중요한 준거집단이 된다. 부모를 비롯한 성인의 관계에서 일종의 사회적 위계 속에서 살아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고 한다면, 또래관계를 통해서는 광범위한 사회적 상황에서 대등한 입장으로 살아가는 방법을 가장 잘 배울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기의 친밀한 친구와 또래집단은 이들의 사회적 발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1) 청소년들에게 있어 또래와의 상호작용은 일상적인 사회적 관계와 통합적인 부분을 이루고, 정서적 발달과 사회적 유능감의 발달에 중요한 부분이다. (Parker & Asher, 1987)
즉, 또래집단은 사회적 행동에 대한 기준, 개인적 관계의 추구, 소속감의 제공, 자아감의 통합에 영향을 주는 등 자아 존중감의 원천이자 자신의 사회적 위치를 확보하는데 도움을 주며(Heaven, 1994), 청소년들에게 자신과 타인의 존재를 지각하게 해준다(Erickson, 1965).
(2) 청소년기는 또래를 통해 자아정체감의 발달과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시기로, 청소년기의 또래와의 불건강한 관계는 자기개념뿐만 아니라 청소년기 이후의 대인관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많은 연구들은 친밀한 우정의 경험이 심리적 건강을 위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예컨대, 친구는 지지망, 자기 가치감의 증진, 일상적인 스트레스에 대한 완충역할을 하며(Heaven, 1994), 또래 수용은 청소년들의 정서적 표현과 정서적 상황을 이해하는데도 관련이 있고, 사회적 상황에서의 의사소통 기술과도 관련이 있는(Denham, Mckinley, Couchoud & Holt, 1990)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 참고문헌
-
▶간행물
아동기와 청소년기의 친구관계, Phil Erwin 저, 박영신 역, 시그마 프레스, 2001
청소년 심리학, Rice F. philip 저, 정영숙 외 2인 역, 시그마 프레스, 2001
청소년 종합 실태 조사, 최준영 외 8인 저, 광주 사회 조사 연구소, 2001
▶웹 사이트/문서
성결대학교 사회과학 논문집
: www.sungkyul.ac.kr/%7Ecaptjung/godung01.htm
청소년의 또래 관계
: my.netian.com/%7Emskang0/33
십대 도우미 선교회
http://www.teenhelper.or.kr/ourstory/ourssex/oursex/oursex0000_2.htm
기가 학습자료실
: cybergiga.co.kr/cyber_s_kisan1/
한국의 청소년
: 210.217.245.140/greenbelt/korea1.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사의 자기이해가 필요한 이유와 본인의 가족 가계도와 생태도를 작성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 가치(평등, 자유, 정의, 연대와 통합) 중에서 자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이유와 함께 설명하고, 사회복지현장에서 자신의 가치와 사회복지 기관의 가치가 갈등을 일으켰을 때 어떻게 해결할 수 있는지 토론하시오.
- 그림교환의사소통 체계의 개념 및 교수 6단계를 제시하고, 자폐스펙트럼장애아동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는 까닭을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 4주차 2차시에서 청소년기의 발달적 특성 중 자아정체감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청소년기의 발달에서 반드시 획득하여야 하는 개념이 자아정체감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사회에서는 학업과 같은 사회문화적 요소에 의하여 자아 정체감 확립될 기회가 부재하여 청소년들이 어려움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이에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 성숙주의 이론과 행동주의 이론을 비교하고 본인이 현장에서 적용하고 싶은 이론과 그 이유에 대해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습 프로그램계획서
- 아들러의 이론을 바탕으로 자신의 성격을 고찰하시오
- 가족상담] 한국 가족문화의 특성과 현대 한국 가족문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나를찾아가는명시여행_1. 김소월의 시 세계에 대해 사랑, 죽음, 그리움을 중심으로 서술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