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 인식개선을 위한 초등교육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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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사회문제분석
2. 욕구사정
3. 대상자 선정
4. 프로그램 목적 및 목표의 설정
5. 프로그램내용의 구체화
6. 기대분석
본문내용
<<특수교육>>
¤ 특수교육 진흥법에 의한 특수교육 대상자 (제 10조)
(1) 시각장애, (2) 청각장애, (3) 정신지체, (4) 지체부자유,(5) 정서장애(자폐증을 포함.), (6) 언어장애, (7) 학습장애, (8) 심장장애·신장장애·간장애 등 만성질환으로 인한 건강장애, (9) 기타 교육인적자원부령이 정하는 장애
→넓은 의미의 특수교육 대상자는 천재아, 저능아, 문제아 및 위에서 제시한 아동 등을 말한다.

-IDEA(장애인교육법)의 연방 장애범주-
자폐증, 농, 농-전맹, 청력손상, 정신지체, 중복장애, 정형적 손상, 다른 건강의 손상, 정서장애, 특정 학습장애, 언어손상, 외상적 뇌 손상, 전맹을 포함한 시간 손상.

¤ 교육내용 : 교과교육, 치료교육, 직업교육,

¤ 통합교육이란 :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 적응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를 교육하거나, 특수교육기간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

¤ 특수학교의 목적 : 실생활에 필요한 지식과 기능 및 사회적응교육을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각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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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도움 됐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자료 부탁드립니다.
  • go3***
    (2010.08.18 19:5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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