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재의 사적재로의 변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4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의의
Ⅱ. 사안의 개요 : 공공재의 부의 외부성 문제
1. 비용/편익 부담자가 달라서 부의 외부성의 증대
2. 부의 외부성을 해결하기 위한 정부정책
Ⅲ 결론
본문내용

♡. 공공재의 사적재로의 변화



Ⅰ. 의의

공공재란, 비배제성과 비경합성이 높은 재화와 서비스를 말한다. 비배제성은 공급자의 입장에서 소비자를 배제할 수 없는 재화의 성질을 말하며, 비경합성은 공급자의 입장에서 소비자를 배제할 수 없는 재화의 성질을 말하며, 비경합성은 소비자의 입장에서 한 개인의 소비로 인하여 타인의 소비를 방해하지 않는 성질을 말한다.

공공재에는 부의 외부성 문제가 발생하는데 이는 수익자가 비용을 부담하지 않는데 그 근본적인 원인이 있다. 예를 들자면 학교의 전등이나 에어컨을 집에서 사용하는 것 이상으로 사용한다거나, 물을 낭비하는 것이다. 인간은 경제적 유인에 반응하기 때문에 공공재는 사회전체의 효용을 떨어뜨릴 수 있다. 하지만 공공재의 속성상 개인 기업은 수지를 맞출 수가 없고, 사회 전체로 보자면 반드시 필요한 재화, 서비스이기 때문에 공공재는 국가의 재정으로 운영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이러한 공공재에 요금을 부과할 수 있는 기발한 방법들을 기업들이 개발하였고 사회 전체의 자원 분배를 가장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정부에서 시장 영역으로 옮겨가고 있는 추세에 더불어 공공재 역시 사적재로 변화하는 경우가 있다. 공공재라고 해서 반드시 국가의 재정으로 생산된 것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기본적으로 두 가지의 특징, 비배제성과 비경합성을 만족한다면 공공재라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공경제학 - 공공경제학의 내용과 범위
  • 공공재공공재란 그 재화가 갖는 특성 때문에 효율적인 자원배분을 위하여 공공기관에 의하여 공급되는 재화나 서비스를 말한다. 정부산출의 대부분이 공공재 공급을 위한 것이다. 공공재는 다음의 두 가지 특성 때문에 민간재와 구분되며 이러한 특성이 곧 시장실패의 요인으로 작용한다.첫째, 비경합성이다. 한 개인의 소비는 타인의 소비를 저해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동일의 공공재를 여러 사람이 동시에 소비할 수 있다는 점에서 민간

  • 학업성취(학업성취도)의미,변인, 학업성취격차(학업성취도격차)정의, 학업성취격차(학업성취도격차)학교내적요인,학교외적요인, 학업성취격차 모델
  • 변화가 불가피한 발전 경로라는 것을 특수목적고등학교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다. 현재와 같은 단선형 학제 내에서 교육감이 관할하는 특수 목적고등학교는 실패할 수밖에 없음이 이미 드러난 바 있다. 결국에는 대학입시에 가서 장애에 부딪칠 뿐 아니라 교육감이 운영하는 다른 공교육 기관과의 관료제적 동질성의 압력 속에서 원래의 특수한 교육목적이 끊임없이 제지당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진정으로 다양한 교육적 가치관을 반영하는 다양한

  • [행정정보체계론] 정보사회 행정개혁(1)
  • 사이의 자유로운 교환이 아닌 권력을 담보로 하는 강제에 의하여 이루어지기 때문이다.이처럼 정부의 활동이 배분적 효율성의 달성에 실패하여, 형평성의 제고에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 그리고 목표달성과정에서 비용의 낭비가 심한 것을 정부실패 현상이라 할 수 있다. 투입과 과정 생산에의 문제 분석만약 공공부문에서 모든 것들이 아무 문제가 없었다면 공공부문 변화의 변함없는 경향이 나타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1970년에 공공부문에

  • [뉴미디어와 경제] 지상파의 산업 분석적 연구
  • 사의 조직 환경※TV 미디어의 특성1. 기본조건 - 공급=> 기술, 공공재VS사유재 수요=> 대체제, 마케팅 유형표)광고비용에 비해 광고효과가 가장 큰 매체 순위2. 시장구조 - 진입장벽, 규모의 경제, 제품차별화, 비용구조, 수직적 결합, 다각화표)시장점유율(2001), 최근 10년간 시장점유율 변화방송사별 방송광고비 현황, 광고 구성비 현황에 기초한 CR4, HHI지수, 불안정지수로렌츠 곡선, 비용구조 3. 시장행위 - 연구 및 혁신, 플랜트 투자, 제품전략 및 광

  • [경제] Free-Rider문제와 정부실패문제
  • 사람들의 관심이 온통 종교와 제사에 쏠려 있었을 때에는 그와 같은 국민의 관심을 존중해야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현대 사회에 있어서도 사람들은 나름대로의 주된 관심을 갖고 있고 나름대로의 욕구체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에 따라 현대의 국가는 그와 같은 국민의 욕구와 기대를 충족시켜 주어야 합니다. 1. 공공재1.1. 공공재의 정의소비가 비경합적인 재화. 소비의 비배제성의 통상 동시에 나타나기도 함.1.2 공공재의 특성①비경합성 사적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