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루한 사상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4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H.M Mcluhan에 대해서...

1. 미디어는 메시지다.

1) 미디어는 메시지다.
2) 현대인은 새로운 위협의 존재를 인식하지 못한다.

2. 핫미디어 쿨미디어

1) 핫미디어란?
2) 쿨미디어란?
3) 상대적 기준

3. 과열된 미디어의반전

1) 오늘날 세계의 반전 현상
2) 전기로 인한 탈중앙집권화
3) 오늘날 도로의 의미
4) 전환이 일어나는 원인


4. 도전과 붕괴 - 창조성과 보복

1) 기술의 변화를 두려워하는 사람
2) 새로운 미디어와 기술의 영향에 대처하기 위한 방안
본문내용
H.M Mcluhan에 대해서...

20세기 전자시대의 충격적인 예언자로 등장한 허버트 마샬 맥루한은 1911년 캐나다 서부의 앨버타 주에서 출생하였다. 매니토바 대학의 공학부에 입학하였지만 방학동안에 문학서적을 탐독한 것이 계기가 되어 곧 영문학과로 전과하여 학사 및 석사학위를 받은 후 케임브리지 대학에 입학 하게 된다. 대중문화에 본격적인 관심을 쏟은 윈담 루이슨에게서 감명을 받은 것이 대중문화를 연구하게 된 동기가 되었고, 위스콘신 대학에서 신입생에게 영어를 가르치게 되면서 젊은 대학생들을 이해하기 위해 그들의 문화에 관심을 갖고 접촉하게 되었던 것도 대중문화를 연구하게 된 또하나의 동기였다고 한다.
영문학자로 출반할 맥루한은 커뮤니케이션 이론가, 문화비평가, 또는 현대 사상가로 아인슈타인이나 프로이드와도 비견할 만한 대사상가로 알려졌다.
맥루한은 1962년에 <구텐베르크의 은하계(The Guteuberg Galaxy)>를 출간했는데, 그는 이 책을 261항으로 나누어 각종 미디어를 선형적으로가 아니고 모자이크식으로 고찰하여 커뮤니케이션 미디어의 변화에 따른 문화의 변천을 묘사하였다. 2년후 <미디어의 이해(Understanding Media : The Extension of Man)>를 저술한 뒤부터는 세계의 지식층 사이에 선풍적인 반향을 일으켰으며, 전자시대에 대한 문화비평가이자 사상가로서 인정을 받게 되었으며 커뮤니케이션 이론가로서의 위치를 확보하게 되었던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학] 자연의 문화사
  • 맥루한의 기술결정론적 관점에서』- 로자 마리아 레츠, 『르네상스의 미술』, 김창규 역, 서울:예경출판사, 1991- 마빈 해리스, 『문화유물론』, 서울:민음사, 1996, p279-296. - 머레이 북친, 『사회생태주의란 무엇인가』, 박홍규 역, 서울:민음사, 1998.- 머레이 북친, 『사회생태론의 철학』, 문순홍 역, 서울: 솔출판사, 1999. - 아우구스티누스, 『고백』, 제 10권 16장.- H. 리케르트, 『문화과학과 자연과학』, 이상엽 역, 서울:책세상, 2004. - 이어령, 『디지

  • [청소년교육] 청소년과 휴대폰
  • 레포트에서는 청소년들의 휴대 전화 이용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조건을 알아보았고, 청소년들의 휴대 전화 구매 결정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본 뒤 청소년들의 휴대 전화 이용 현상에서 나타나는 청소년들의 문화적 특성을 결론지었다.문화는 양면적 속성을 가지고 있다. 휴대 전화에서 나타나는 청소년들의 정체성은 의존적이고 외양적이지만, 그들은 그 속에서 나름대로의 문화적 실천을 통하여서 새로운 또래 집단 문화와 새

  • 교육사상가_레포트
  • #조선시대의 교육사상가(1)권근①호는 양촌이며 안동사람이다.②저서 : 양촌집, 오경천견록,사서오경구결,입학도설,상대별곡, 권학사목, 입학도설 등이 있다.③교육목적을 인재 양성에 두고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유교사상의 실천에 있다고 보고 “권학사목”에서 소학을 가장 중요한 교육내용으로 생각.④공(公), 근(勤), 관(寬), 신(信)이 양촌의 교육적 이상이었다.⑤교수 방법: 그림에 의한 교수를 강조하여 이러한 필요성에서 “입학도설”

  • 예술과 사상 자유레포트 - 렘브란트의 작품과 그 성격의 인간적인 면모
  • 예술과 사상램브란트램브란트는 미술사적으로 화려한 미 그리고 역동성이 강한 시대, 즉 바로크 시대의 미술가중 한명이다. 바로크 미술은 예술의 역동적인미를 포착하는 것과 빛과 어둠의 대비를 극대화 시키는 데에 중점을 둔 미술 이였다. 램브란트는 초기 20년 동안 초상화가로서 명성을 날렸고 그는 수많은 작품을 생산해 냈지만 이런 상황에 적응하기 힘들었다. 그는 회화는 화가가 완

  • (교육사)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 목차Ⅰ. 서론 Ⅱ. 본론1. 원효의 생애 2. 원효 교육사상의 특징 Ⅲ. 결론 Ⅰ. 서론교육사란 교육의 역사와 관련된 학문 분야를 말한다. 교육사는 우리나라 고대부터 현대까지의 교육사상가와 실천가들의 생애와 교육사상을 연구한다. 이번 과제에서는 교과목인 『교육사』 교재에 소개된 우리나라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의 교육사상가 및 실천가 중 1명을 선정하여 그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고자 한다.본 레포트에서는 원효를 선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