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삐에르 부르디외 구별짓기 -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4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들어가서

1. 개념의 이해 - 아비투스, 자본, 장

2. 계급과 취향의 사회학

(1)교육수준과 취향의 상관관계

(2) 출신계급과 취향의 상관 관계

Ⅲ. 나가며 - 부르디외 이론의 한계와 의의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구별짓기>의 저자 삐에르 부르디외(Pierre Bourdieu)는 프랑스 사회학계의 색다른 인물로 실존주의 철학자인 장 폴 샤르트르 이래 이어져 온 민중주의적 비판정신을 계승하고 있다. 까닭에 진정한 지식인은 세속적 권력과 정치경제적 권위의 간섭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고 주장한다.
부르디외의 연구의 가장 큰 특징은 현대사회에서 지배구조(계급구조)가 어떻게 유지되고 재생산되는지, 피지배계급(혹은 노동자)이 어떻게 그들의 지위를 받아들이는지에 대한 설명을 문화에 관한 분석을 중심으로 제기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를 하면서 객관적인 계급구조와 행위자들의 취향 사이의 밀접한 관련을 발견해 낸다. 구조와 행위를 직접적으로 연결시키기보다는 그 사이를 매개하는 구조로서 ‘아비투스habitus'라는 새로운 개념을 끌어들여 기존의 이론들이 극복하지 못했던 구조와 행위의 관계를 파악하려고 시도한다.
또한 부르디외는 사회학자들에게 소홀한 취급을 받았던 ‘생활양식으로서의 문화현상’들까지 학문적 영역 안으로 끌어 들이고 있다. ‘아비투스habitus’ 뿐만 아니라 ‘상징폭력symbolic violence’, ‘문화자본cultural capital’ 등의 개념을 사용함으로써 지배구조의 재생산 과정을 고찰할 수 있음을 강조하고 있으며 그의 비판적 분석에 의해 자본주의 사회가 경제적 토대로부터 어느 정도 상대적 자율성을 지닌 문화적 도구에 의해 유지되고 있다는 사실과 지배계급(계층)이 상징폭력을 통해 자신의 이데올로기를 피지배계급(계층)에게 주입시킨다는 사실 등을 폭로하고 있다. 이제 다루고자 하는 <구별짓기> 역시 이러한 그의 이론적 기반이 중심이 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문화2공통-부르디외가 제시한 문화자본과 아비투스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청소년문화를 읽고 해석하는데 주는 시사점에 대해 서술하시오0k
  • 문화자본문화자본에 대한 연구는 프랑스 사회학자 피에르 부르디외에 의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1979년 부르디외가 발간한 구별짓기에는 프랑스 사회의 상류층이 중류층과 하류층을 어떤 방식으로 배척하고 있는 지를 보여주고 있으며 배척의 전략으로 문화자본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문화자본은 우리가 어릴 적부터 가정에서 자연스럽게 학습한 음악, 미술 등 예술을 비롯한 다양한 영역에서의 취향을 의미한다. 상류층은

  • 동서양고전의이해2A)구별짓기 1,2삐에르 부르디외0k
  • 취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이다. 이런 취향에 대한 개념, 즉 이비투스의 개념을 구분한 분이, 피에르 부르디외라는 프랑스의 사회학자이다. 사회학을 구조와 기능의 차원에서 기술하는 학문으로 파악하였으며, 신자유주의를 비판하였다. 알제리 사회학, 재생산, 구별짓기, 호모 아카데미쿠스, 텔레비전에 대하여, 경제학의 구조 등의 저서를 남겼다. 그가 제창한 아비투스의 개념은 유명하다. 이 장에서는 삐에르 부르디외의 저서 구별짓기 상

  • 삐에르 부르디외
  • 문화자본부르디외는 맑스와는 달리 자본을 결코 경제적 차원에 국한시키기를 거부하면서, 자본을 사회적 경쟁에서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도구로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에너지로 봄으로써, 경제적 갈등과 다른 갈등의 분석을 가능케 한다. 이런 경제적 차원 이외의 형태로 문제삼는 자본 문화자본, 사회관계 자본 그리고 상징자본으로 나눌 수 있다.《구별짓기: 문화와 취향의 사회학 上 》삐에르 부르디외, 새물결, 1996. 12쪽.중 하나인 문화

  • [사회학] 부르디외 `구별짓기` 에 대하여
  • 문화대상의 소비와 그에 따른 다양한 생활양식들을 통해서 가능해지게 된다. 따라서 사람들은 자신의 정체성을 획득하려는 시도에서 가능한 한 특정 사회집단에 공통된 생활양식을 발전시키며 이는 동시에 여타 사회집단과는 차별되며 다른 집단에 대한 거리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것이 부르디외 가 말하는 일종의 구별 짓기 인 것이다.그렇지만 학교교육이나, 언론매체(미디어)같은 여러 가지 경로를 통해서 우리는 문화적 차이나 취향과 특별한 안

  • [철학] 부르드외 Bourdieu 읽기
  • 문화; 정일준, 1995; 12)라고 말한다. 자본의 억압과 계급적 차이는 일상생활을 통해 넘을 수 없는 벽으로 많은 이들에게 다가가고 있다. 문화적 취향과 인격과 옷과 육체 등 우리를 둘러싼 모든 기호들이 계급적 차이를 드러내는 표식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제 문화의 장(場)이야말로 계급투쟁의 초점인 것이다.4. 문화의 구별짓기부르디외에 따르면 문화만큼 계급에 따라 철저하게 차별적으로 나타나는 것도 없고 또한 문화만큼 만인이 향유할 수 있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