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사회적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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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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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사회 유지적 기능
2. 사회 혁신적 기능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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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교육과 사회는 서로 영향을 끼치는 쌍방적 상호관계이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교육이 문화와 사회질서에 영향을 미치는 바를 더 강조하고 있다. 한 사회가 존속하고 발전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교육의 과정이 있기에 가능하다고 보는 것이다.
오늘날의 인간들은 일생의 전반부의 대부분을 학교 교육에 바치고 있으며, 직업세계에서도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기 위하여 계속해서 현직교육을 받아야 하며, 일상생활에서도 대중매체나 강습회, 세미나 등의 사회교육을 받으며 자기개발과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하고 있다.
교육의 사회적 기능이 무엇이냐에 대한 견해는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르다. 앤더슨은(C.A Anderson)은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첫째, 미래에 대비한 직업의 준비 둘째, 좁은 문화로부터 전체 문화로의 참여 확대 셋째, 개인적 성장발달 도모 넷째, 사회적 선발 다섯째, 지식의 보존과 개발 등으로 지적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앤더슨과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사회 유지적 기능과 사회 혁신적 기능으로 분류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사회 유지적 기능
사회 유지적 기능은 교육이 사회의 질서유지와 안정, 통합에 기여한다고 보는 것으로 전통적이며, 보수적인 기능에 해당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어떤 사회가 과도정치든 민주정치든 그가 소속된 사회에 교육이 이에 순응할 것으로 요구한다고 하였다. 중세의 기독교가 목적하는 교육도 교리, 신조, 의식을 보존하는 데 있었으며, 뒤르껭(E. Durkheim)도 교육이란 구세대에 의한 신세대의 방법적 사회화라고 규정한 바 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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석태종,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1993.
이종각,『새로운 교육사회총론』,동문사, 2005.
김동환&양낙진, 『교육사회학의 이해』, 상조사, 2002.
김영우&문현상&석태종, 『교육사회』, 동문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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