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사회적 기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사회 유지적 기능
2. 사회 혁신적 기능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 사회는 서로 영향을 끼치는 쌍방적 상호관계이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교육이 문화와 사회질서에 영향을 미치는 바를 더 강조하고 있다. 한 사회가 존속하고 발전할 수 있는 것은 바로 교육의 과정이 있기에 가능하다고 보는 것이다.
오늘날의 인간들은 일생의 전반부의 대부분을 학교 교육에 바치고 있으며, 직업세계에서도 새로운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기 위하여 계속해서 현직교육을 받아야 하며, 일상생활에서도 대중매체나 강습회, 세미나 등의 사회교육을 받으며 자기개발과 자아실현의 욕구를 충족하고 있다.
교육의 사회적 기능이 무엇이냐에 대한 견해는 학자들마다 조금씩 다르다. 앤더슨은(C.A Anderson)은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첫째, 미래에 대비한 직업의 준비 둘째, 좁은 문화로부터 전체 문화로의 참여 확대 셋째, 개인적 성장발달 도모 넷째, 사회적 선발 다섯째, 지식의 보존과 개발 등으로 지적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앤더슨과 여러 학자들의 견해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이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사회 유지적 기능과 사회 혁신적 기능으로 분류해 살펴보고자 한다.

Ⅱ. 교육의 사회적 기능

1. 사회 유지적 기능

사회 유지적 기능은 교육이 사회의 질서유지와 안정, 통합에 기여한다고 보는 것으로 전통적이며, 보수적인 기능에 해당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어떤 사회가 과도정치든 민주정치든 그가 소속된 사회에 교육이 이에 순응할 것으로 요구한다고 하였다. 중세의 기독교가 목적하는 교육도 교리, 신조, 의식을 보존하는 데 있었으며, 뒤르껭(E. Durkheim)도 교육이란 구세대에 의한 신세대의 방법적 사회화라고 규정한 바 있다.
참고문헌
석태종,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1993.
이종각,『새로운 교육사회총론』,동문사, 2005.
김동환&양낙진, 『교육사회학의 이해』, 상조사, 2002.
김영우&문현상&석태종, 『교육사회』, 동문사, 199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3공통)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교육사회학3공통)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차 례1서론2교육의 개념 및 목적3교육사회학의 개념 및 발달과정4교육의 사회적 기능5기능이론에 따른 교육의 사회적 기능6갈등이론에 따른 교육의 사회적 기능7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비교 및 각 주장의 강약점8결론9참고자료1. 서론교육은 단순히 가르치고 배움만을 뜻하진 않는다. 한자어 교육을

  • 교육의_사회적기능
  • 교육의 사회적 기능인간은 사회 속에 태어나 사회 구성원의 도움을 받아 성장하고 사회 조직 내에서 생활하고 사회를 떠난 인간의 삶은 상상할 수 없기 때문에 인간을 사회적 동물이라고 한다.교육이 인간 삶의 질을 높여주고 성장을 돕는 작용이라 할 때, 교육은 인간의 삶이 이뤄지는 사회 안에서 이뤄질 수밖에 없어서 교육은 사회를 유지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본질적 기능의 하나이다.사회존속과 사회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 [교육학] 시험의 교육적기능과 사회적기능
  • 기능만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교수활동과 학습의 방향을 정해주고 그 내용을 통제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면이 더 강하다. 다시 말하면 시험은 이루어진 교육의 결과를 확인하는 기능도 있지만 교육의 방향과 내용을 결정하는 기능을 더 크게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시험은 교육외적인 사회적 기능도 가지고 있다. 시험은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지식과 가치관의 가장 명시적인 공식화 절차이기 때문이다. 시험의 사회적 기능은 교육자

  • [교육사회학] 교육의 사회적 기능
  • < 교육의 사회적 기능 >사회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사회는 여러 가지 제도를 가지고 있다. 교육도 사회제도의 하나이다. 교육의 내재적 관점에 의하면, 교육이란 다른 무엇의 수단이 될 수도 없고 또 되어서도 안되기 때문에 교육의 사회적 기능을 운위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한 일이거나 불필요한 일이라고 말하고 있다. 그렇다고 교육의 사회적 역할자체를 부정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것은 순전히 우연에 불과하다고 보는 입장이다.

  •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교육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대립된 시각(기능이론, 갈등이론)을 비교하고, 각 주장의 강약점에 대해서 서술하시오.Ⅰ 서론교육사회학과 관련된 여러 가지 다양한 이론들을 종합해보면 크게 기능주의적 관점과 갈등주의적 관점 그리고 해석학적 관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기능주의와 갈등주의 이론은 사회구조의 질서와 갈등을 연구하는 거시적인 접근방법인데 비하여 상징적 상호작용, 교환이론, 민속방법론 등을 포함하는 해석학적 관점은 미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