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상징적 상호작용론의 개념
2. 미드의 상징적 상호작용론
3. 블루머의 상징적 상호작용론
4. 교육과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
5. 상징적 상호작용의 시사점과 비판점
6.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평가
본문내용
1.상징적 상호작용론의 개념
초기의 사회학은 사회가 어떻게 성립되고 그 속에서 개인이 어떠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는지를 기능, 구조, 계급, 갈등이라는 측면에서 거시적인 구조로 바라보았다. 그러나 19세기 말엽에 들어 거시적인 구조에서 탈피하여 미시적으로 사회를 바라보고자하는 시도가 생겼다. 즉 다양한 형태의 사회적 상호작용의 형식과 결과들이 개인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를 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미드(G. H. Mead)와 블루머(H. Blumer)로 대표되는 이 상징적 상호작용론은 개인은 세계의 창조자이며 동시에 그 세계의 산물로 본다. 즉 인간은 대상과 상황에 대하여 주관적으로 해석하고 거기에 의미를 부여하며, 그것에 따라 능동적이고 주체적으로 자신의 행위를 조종해나간다고 본다.
따라서 상호작용의 과정은 성격상 각각의 행위자가 상대방이 하는 행위의 의미를 해석하고, 행위의 상황규정을 내리고 그에 맞추어 스스로 행위경과를 조정하면서, 상대방에게 자신의 의미를 제시하는 역동적인 과정이다. 그 특징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사회에서의 상호작용의 결과 개인의 자아의식이 형성된다. 따라서 각 개인은 여러 일상속에서 만나는 다른 사람들을 통해 자신을 인식하고 자아를 형성한다.
- 인간은 타인과의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의미를 이해하고, 사회적으로 만들어진 의미를 중심으로 살아나간다.
- 다른 사람과의 사회관계는 서로가 상대방의 행동에 대해 어떠한 행동을 취해야하는지 생각하게 하며, 서로 타협할 수 있는 방법으로 상황을 조정하여, 서로가 수용할 수 있는 행동의 한계를 설정해 준다.
- 사람들 사이의 다양한 상호작용 과정을 중시하기 때문에 사회의 과정적인 측면에 초점을 둔다.
참고문헌
김경식, 안상헌, 윤주국, 이병환, 장홍재. 교육사회학. 2006. 서울: 교육과학사
이종각. 교육사회학총론. 2003. 서울: 동문사
김병성(1990) 「교육사회학 관련이론」 양서원
손장권 이성식 전신현(1994) 「미드의 사회심리학」 일신사
주철 (1984) 「상징적 상호작용론에 관한 연구-H. Blumer의 자연적 연구방법을 중심으로」전남대 대학원. 참고
강상철․ 최건수 (1988) 「상징적 상호작용론」
김천기(1998) 「학교에서의 사회적 상호작용」 학지사
손직수 역(1998) 「학교사회학」 서울: 원미사
신군자(2001)「새로운 교육 사회학」 집문당
김영찬,이영덕,김신일,김기석(1990) 「중등학교의 교직현실과 교원의식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라인숙(1982)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인간관 」경북대학교 p.61~6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의 정의,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문화, 교육,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사회, 교육사회학,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해석학,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파슨스 분석
  • 이론)와 교육1. 기능론적 교육이론(기술 기능 이론)2. 근대화 이론3. 인간자본론Ⅴ.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사회Ⅵ.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교육사회학Ⅶ. 기능주의(기능론, 기능이론)와 해석학1. 대두배경2. 규범적 패러다임과 해석적 패러다임1) 규범적 패러다임(사회실체론)2) 해석적 패러다임(사회명목론)3. 연구방법1) 완전한 관찰자2) 참여적 관찰자3) 관찰적 참여자4) 완전한 참여자4. 상징적 상호작용이론1) 사회적 상호작용

  • [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
  • 교육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및 대안학교교육사회학 contentsⅠ. 사회현상을 보는 다양한 관점- 기능론- 갈등론- 상징적 상호작용이론Ⅱ.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거시적 관점- 기능주의- 갈등주의Ⅲ.교육 사회학의 이론적 접근 - 미시적 관점- 상호작용론과 해석학적 이론- 낙인이론과 교환이론Ⅳ. 21세기의 교육사회학Ⅰ.사회 현상을 보는 다양한 관점기능론갈등론상징적상호작용이론가정사회문화 현상은 사회의 존속과 통합에 기여하기

  • 교육에 대한 해석적 접근
  • 사회구성원(행위자)들이 자신의 행동방식과 생각 및 규범을 형성한다고 전제하고, 그것이 어떻게 형성되는가를 민속연구법으로 밝히려 함.ㄹ. 호만스(George Homans) - 개인의 행위는 행위자 자신에 의한 ‘손익계산’에 근거하여 스스로 선택. (교환이론)ㅁ. 블루머(Hebert Blumer) - 행위자가 부여하는 의미는 자신의 행위에 대한 타자의 반응과의 타협의 결과이며, 언어와 같은 상징적 상호작용에 대한 미시적 연구의 중요성 강조.(상징적 상호작용이론)

  • [계명대학교, 오석연 교수님, 교육사회학, take-home test, 중간고사, 교직] 교육사회 중간고사(계명대학교 - 오석연 교수님)
  • 사회 구조적 측면보다 개인의 능력이 더 중요한 것으로 본다.5. 보울스와 긴티스(S. Bowles & H. Gintis)의 경제적 재생산이론에 나타난 학교교육관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① 학교교육은 하위계층의 학생에게 비판적 의식을 심어주고 있다.② 학교교육은 능력주의(meritocracy)이념을 통해 계급적 모순을 은폐하고 있다.③ 학교교육은 사회불평등을 해소하고 있다.④ 학교교육은 학생을 능동적이고 인격적인 존재로 대우하고 있다.6. 상징적 상호작용이론이

  • [교육사회학][신교육사회학]교육사회학의 개념,연구영역,접근이론, 교육사회학의 선구자,신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제언
  • 교육사회학의 신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의 연구방법, 교육사회학 관련 제언 분석Ⅰ. 서론Ⅱ. 교육사회학의 개념Ⅲ. 교육사회학의 연구영역Ⅳ. 교육사회학의 접근이론1. 거시적 접근이론2) 기능이론(Functionality theory)2) 갈등이론(Conflict theory)2. 미시적 접근이론Ⅴ. 교육사회학의 선구자1. 콩트2. 워드3. 뒤르껭4. 듀이Ⅵ. 교육사회학의 신교육사회학1. 신교육사회학의 학문적 배경1) 지식사회학(Mannheim)2) 현상학3) 상징적 상호작용이론4) 민속방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