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전교조 필요성와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4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1. 전교조의 개요 --------------------------------------------- 3
2. 전교조의 필요성 --------------------------------------------- 6
3. 전교조의 의의 ---------------------------------------------- 9
4. 참고문헌 ---------------------------------------------- 12
- 본문내용
-
1. 전교조의 개요
1988년 평교사를 중심으로 설립된 자생적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의 줄임말입니다. “참교육의 실천”을 부르짖으며 만들어진 단체이며, 교육과 선생의 권리를 위해 학교나 ,교육청 그리고 더 넓게 나아가 정부에까지의 잘못된 교육행정을 바로잡기 위한 단체입니다. 전교조의 발자취를 간단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987년 : 9월 27일. 한신대에서 500여명의 교사 참석, 전국교사협의회(전교협) 창립
1987년∼1988년 : 교육법 개정 운동 (교무회의 의결 기구화. 교장 선출 임기제. 학생 자치활동 보장. 교원의 노동3권 보장), 학교 민주화 운동, 사학 비리 척결 운동, 촌지 없애기 운 동 등 전개
1989년 : 2월 19일. 전교협 대의원대회에서 노조건설 의결
3월 9일. 국회, 6급 이하 공무원노조 결성 및 단체교섭 인정하는 법 개정안 통과.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입법화 무산
5월 14일. 교사 18,000여명 [교원노조 발기인대회]에서 [노조 건설 준비위원회] 결성
5월 28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결성(연세대). 초대 윤영규 위원장, 이부영 수석부위원장 선출
6월 7일. 윤영규 위원장 구속, 전국 15개 지부 결성 완료
7월 1일. 문교부, 전교조 조합원 전원 파면·해임 방침 발표. 1,527명 파면·해임됨.
11월 12일. 전교조, 전태일 노동상 수상
1990년 : 4월 3일. [참교육실현을 위한 온나라 걷기] 제주 한라산 출발
5월 4일. 현직교사 [해직교사 원상복직 추진위원회] 결성
6월 20일. 문교부, 복직 촉구 서명 주동 교사 중징계 방침 발표
1991년 : 2월 5일. [올바른 지방교육자치법 개정] 공청회
5월 13일. 참교육 상담소 개설
9월 17일. 초등 교과 전담제 서명 돌입
10월 15일. 교과 전담제 실시를 위한 관계 법령 개정 청원 서명 국회 제출, 교원
- 참고문헌
-
[1] 장신미 , 「교직의 관료적 통제와 자율성 신장 운동」,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전공, 1998. 8
[2] 김현준 ,「전교조 합법화 이번엔 돼야 합니다.」, 전교조 연대사업위원장, 노동사회, 1998. 11 p60-67
[3] 신현직 , 「교육공무원인 교원의 노동기본권」, 계명대 법학과 교수,
[4] 강경선 , 「교육권과 교원노조」, 공법분과 연구원․방통대 교수,
[5] 이순철 , 「교육불평등 막아낼 전교조 투쟁」, 전교조 정책기획국장, 노동사회,
2001. 11
[6] 박종흡 , 「교육에 대한 전교조의 정치적 논리」, 현 창원대학교 인문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지방교육경영 제3권 제1호, 1988 p73-82
[7] 이원희 , 「전교조 금지의 부당성」, 국립세무대교수․연구원,
[8] 권상철 , 「전교조 안에 퍼지는 기능주의」, 마산 삼계초등학교 교사,
[9] 이수일 , 「교육개혁과 전교조의 역할」,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부위원장,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의 몸 프로젝트] 교육계획안, 나와 가족, 우리 몸의 뼈, 우리 몸의 기관, 장기, 나의 탄생, 나의 감정, 오감
- 최근 보육현장에서의 교사 인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보육교사의 인성이 중요한 이유를 건강한 영유아 발달 지원이라는 관점에서 설명하고 좋은 교사란 어떤 교사인지 논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언어학] 길찾기 영어 수업 지도안(영문)
- [교육학] 초등학교 영어 교육 지도안-길안내 표현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