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전교조 필요성와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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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전교조의 개요 --------------------------------------------- 3

2. 전교조의 필요성 --------------------------------------------- 6

3. 전교조의 의의 ---------------------------------------------- 9

4. 참고문헌 ---------------------------------------------- 12
본문내용
1. 전교조의 개요

1988년 평교사를 중심으로 설립된 자생적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의 줄임말입니다. “참교육의 실천”을 부르짖으며 만들어진 단체이며, 교육과 선생의 권리를 위해 학교나 ,교육청 그리고 더 넓게 나아가 정부에까지의 잘못된 교육행정을 바로잡기 위한 단체입니다. 전교조의 발자취를 간단히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987년 : 9월 27일. 한신대에서 500여명의 교사 참석, 전국교사협의회(전교협) 창립
1987년∼1988년 : 교육법 개정 운동 (교무회의 의결 기구화. 교장 선출 임기제. 학생 자치활동 보장. 교원의 노동3권 보장), 학교 민주화 운동, 사학 비리 척결 운동, 촌지 없애기 운 동 등 전개
1989년 : 2월 19일. 전교협 대의원대회에서 노조건설 의결
3월 9일. 국회, 6급 이하 공무원노조 결성 및 단체교섭 인정하는 법 개정안 통과.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로 입법화 무산
5월 14일. 교사 18,000여명 [교원노조 발기인대회]에서 [노조 건설 준비위원회] 결성
5월 28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결성(연세대). 초대 윤영규 위원장, 이부영 수석부위원장 선출
6월 7일. 윤영규 위원장 구속, 전국 15개 지부 결성 완료
7월 1일. 문교부, 전교조 조합원 전원 파면·해임 방침 발표. 1,527명 파면·해임됨.
11월 12일. 전교조, 전태일 노동상 수상
1990년 : 4월 3일. [참교육실현을 위한 온나라 걷기] 제주 한라산 출발
5월 4일. 현직교사 [해직교사 원상복직 추진위원회] 결성
6월 20일. 문교부, 복직 촉구 서명 주동 교사 중징계 방침 발표
1991년 : 2월 5일. [올바른 지방교육자치법 개정] 공청회
5월 13일. 참교육 상담소 개설
9월 17일. 초등 교과 전담제 서명 돌입
10월 15일. 교과 전담제 실시를 위한 관계 법령 개정 청원 서명 국회 제출, 교원
참고문헌
[1] 장신미 , 「교직의 관료적 통제와 자율성 신장 운동」, 서울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교육학전공, 1998. 8
[2] 김현준 ,「전교조 합법화 이번엔 돼야 합니다.」, 전교조 연대사업위원장, 노동사회, 1998. 11 p60-67
[3] 신현직 , 「교육공무원인 교원의 노동기본권」, 계명대 법학과 교수,
[4] 강경선 , 「교육권과 교원노조」, 공법분과 연구원․방통대 교수,
[5] 이순철 , 「교육불평등 막아낼 전교조 투쟁」, 전교조 정책기획국장, 노동사회,
2001. 11
[6] 박종흡 , 「교육에 대한 전교조의 정치적 논리」, 현 창원대학교 인문대학 유아교육과 교수, 지방교육경영 제3권 제1호, 1988 p73-82
[7] 이원희 , 「전교조 금지의 부당성」, 국립세무대교수․연구원,
[8] 권상철 , 「전교조 안에 퍼지는 기능주의」, 마산 삼계초등학교 교사,
[9] 이수일 , 「교육개혁과 전교조의 역할」,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부위원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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