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등과 사회평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
1.교육 평등론의 발전
2. 교육기회 분배구조와 결정요인
3.교육과 사회평등
결론
- 본문내용
-
6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서론
◈신분사회 : “사람은 혈통에 따라 질적 수준이 다르다”는 신념아래 신분제도 유지
◈근대 시민사회 : 사람은 누구나 동등한 존재라는 신념이 지배. 불평등의 잔재요소로 인한 평등사회 실현의 어려움.
◈학교제도발달 : 학교가 평등사회의 구현에 큰 구실을 할 것으로 기대.(평등한 능력주의 장 치) → 학교교육의 보급으로 사회 불평등이 줄어들었는가 하는 문제 아직 단정내리기 어려움.
▷헌법 -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교육 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
↳누구나 원하는 교육을 제한 없이 받을 수 있다?
↳경제력의 문제, 부모의 편견, 신체적‧정신적 장애 때문에 결과적으로 기회가 막혀있는 경우가 많다.
1.교육 평등론의 발전
◈각기 다른 능력을 가지고 출생한 사람들을 교육적으로 동일하게 취급하는 것이 평등한가, 아니면 능력에 따라 다르게 취급하는 것이 평등한가, 능력은 높은데 열악한 환경에 태어난 사람과 능력은 낮으나 유복한 환경에 태어난 사람을 동일하게 취급하는 것이 평등한가, 아니면 열악한 환경에 태어난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평등한가. 이처럼 교육평등의 개념적 정의를 실천적 행위와 연결시키면 매우 복잡한 난관에 부딪친다.(Oxenham,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