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등과 사회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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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교육 평등론의 발전
2. 교육기회 분배구조와 결정요인
3.교육과 사회평등

결론
본문내용
6장 교육평등과 사회평등
서론
◈신분사회 : “사람은 혈통에 따라 질적 수준이 다르다”는 신념아래 신분제도 유지
◈근대 시민사회 : 사람은 누구나 동등한 존재라는 신념이 지배. 불평등의 잔재요소로 인한 평등사회 실현의 어려움.
◈학교제도발달 : 학교가 평등사회의 구현에 큰 구실을 할 것으로 기대.(평등한 능력주의 장 치) → 학교교육의 보급으로 사회 불평등이 줄어들었는가 하는 문제 아직 단정내리기 어려움.
▷헌법 - 모든 국민은 능력에 따라 교육 받을 권리를 가지고 있다.
↳누구나 원하는 교육을 제한 없이 받을 수 있다?
↳경제력의 문제, 부모의 편견, 신체적‧정신적 장애 때문에 결과적으로 기회가 막혀있는 경우가 많다.

1.교육 평등론의 발전
◈각기 다른 능력을 가지고 출생한 사람들을 교육적으로 동일하게 취급하는 것이 평등한가, 아니면 능력에 따라 다르게 취급하는 것이 평등한가, 능력은 높은데 열악한 환경에 태어난 사람과 능력은 낮으나 유복한 환경에 태어난 사람을 동일하게 취급하는 것이 평등한가, 아니면 열악한 환경에 태어난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 평등한가. 이처럼 교육평등의 개념적 정의를 실천적 행위와 연결시키면 매우 복잡한 난관에 부딪친다.(Oxenham,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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