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관리] 현대오토넷의 6시그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4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현대오토넷의 6시그마
3. 맺음말
- 본문내용
-
1. 서론
현대의 급변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 선택해야 할 최우선 과제는 품질 경쟁력의 강화를 통한 고객 만족에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치열한 경쟁 속에서 성공하는 대부분의 기업들은 단순히 원가절감이나 생산성 향상 등 기업 내부 활동에만 그치지 않고, 전사적인 품질경영활동을 통해 핵심역량을 연계시켜 끊임없이 기업 가치를 높이고 있다. 일본과 미국의 경우, 이미 1970년대와 1980년대에 “품질경영”도입이 품질향상의 원천임을 깨달았다. 즉, 분임조 활동을 통해서 불량률과 원가를 절감시키는 것 이외에도 외부고객(고객)과 내부고객(직원), 기업 이해관계자들이 동시에 만족할 수 있도록 경영의 모든 프로세스에서 품질경쟁력을 향상시켜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는 것이다. 이런 기업의 고민을 해결해 준 총체적인 경영혁신 기법이 바로 ‘6시그마 품질경영’이라고 할 수 있다. 1985년 모토로라에서 처음 고안된 이 경영기법은 1996년 삼성 SDI, LG전자 등을 통해 국내에 처음으로 도입되었다. 이후 제조부문을 중심으로 산업전분야에 확산되어, 현재 국내 유수기업의 경영혁신의 간접적인 목표로 자리매김하기에 이른다. 2002년 국내에서 6시그마를 도입한 기업의 수는 362개에 달하고, 그 중 제조업의 숫자가 234개로 가장 많다. 그 뒤를 전기․전자 업종, 화학 및 제약업체, 철강, 자동차, 금융 및 서비스 사업 등이 따르고 있다. 서비스업보다 제조업 중심으로 6시그마가 보편화된 이유는 무엇보다 통계적인 Tool의 도입이 용이하고, 가시적인 개선효과(불량율의 감소 등)의 창출이 쉬운 것이 큰 이유일 것이다. 이런 점에서 6시그마를 통한 경영성공사례에 대한 연구 또한 실제적용방법론이 명확하고 가시적인 개선효과가 뚜렷한 업체를 그 대상으로 하는 것이 본 강의에서 6시그마에 대한 이해에 더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본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