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유아의 또래관계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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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또래집단이란?
1) 또래집단의 이해
2) 또래집단의 내용

2. 유아의 또래관계
1) 초기의 또래관계 형성
2)영아가 친구를 사귀도록 돕기 위하여
3) 유아의 또래에 대한 개념의 발달
4) 유아의 또래친구 선택
5) 또래친구를 잃는 것
6) 유아가 친구를 사귀도록 돕기 위하여

3. 또래관계의 발달경향
1) 영아기의 또래관계(생후 18개월)
2) 걸음마기의 또래관계(생후 18∼36개월)
3) 유아기의 또래관계(만3∼5세)
(1) 기쁨 (2)분노 (3)공포
(4) 질투 (5) 애정

4. 또래의 기능
1) 또래는 서로에게 중요한 역할모델로서의 기능을 갖는다.
2) 또래는 서로에게 중요한 강화자가 된다.
3) 사회적 비교의 기능을 갖는다.
4) 또래는 사회적지지(Social support)의 기능을 한다.

5. 또래관계의 중요성
1) 유아의 신체적 매력
2) 긍정적인 또래관계 형성을 증진시키는 방법
(1)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기회를 제공한다.
(2) 다른 사람의 생각과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준다.
(3) 자녀들에게 놀이할 기회를 많이 제공한다.
3) 활동의 예
(1) 역할놀이
(2) 동화책 읽고 토론하기
6. 또래의 역할
1) 강화자로서의 또래
2) 모델로서의 또래
3) 준거로서의 또래
7. 유아또래의 사회성 발달
1) 사회심리 발달 8단계 ☆
(1) 기본적 신뢰 대 불신
(2) 자율성 대 수치심 및 의심
(3)주도성 대 죄책감
(4)근면성 대 열등감
2) 어른 역할 흉내내기
3) 식사 시간의 대화에 참여하기
4) 스스로 목표를 세우고 수행하기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은 상호작용의 결과물로서 문화를 형성한다. 문화와 대비할 수 있는 개념은 자연이다. 자연은 주어진 것인데 반해, 문화는 인간이 자연에 적응하면서 창조해 낸 것이다. 따라서 창조해 낼 수 있고 창조해 낸 것을 가진 인간만이 문화를 가진다. 넓은 의미에서 문화를 창조하고 사회를 변화시킨다는 말은 주어진 환경에서 직면하게 되는 문제의 해결, 곧 적응방법이 발달한다는 의미이다. 창조되어진 결과로서의 문화는, "일정한 인간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사고방식, 가치의식, 감정, 행동양식 등을 포함하는 생활양식의 총체"를 말한다.유아도 태어나면서 사회적 상호작용을 하게 되고, 사회적 상호작용의 첫 번째 대상은 부모가 된다. 그러나 유아가 점차로 자라면서 부모나 가족을 벗어나서 더 넓은 사회적 환경에 접하게 되면서 상호작용의 대상은 또래로 넓혀지게 된다. 여기서 또래(peers)라는 말은 일상 생활을 기초로 유아와 매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유아 집단을 의미한다. 유아는 이러한 또래와 상호작용하면서 자신들만의 문화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를 또래 문화로 지칭한다. 또래 문화에 관심을 갖는 연구자 중에서 Corsaro(1997: 96)는 또래 문화를 "유아가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 만들어내고 공유하는 활동이나 일과(routines), 인공물(artifacts), 가치 그리고 관심의 안정된 형태"로 정의한다. 이러한 정의에서 볼 때, 또래 문화는 공적이며, 집단적이며, 그리고 수행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이러한 과정에서 이미 형성되었거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새롭게 형성된 또래 문화는 유아의 연령이나 지역 등을 기초로 해서 서로 공유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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