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 광고에 나타나는 언어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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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1

Ⅱ. 본론
1. 현대사회에서의 광고의 기능……………………………………1
1) 경제적 기능
2) 언론 및 사회문화적 기능

2. 광고의 텍스트적 특성…………………………………………2
1) 광고 텍스트와 그림
(1) 광고 텍스트의 구조적 특성
(2) 광고 텍스트의 의사소통적 특성

3. 광고 언어의 표현적 특성
1) 운율적 효과의 사용……………………………………………4
(1) 두운
(2) 모운
(3) 각운
2) 형태적 일탈 현상의 사용………………………………………5
(1) 맞춤법의 파괴
(2) 고유어와 외래어의 혼용
(3) 신조어의 사용
3) 다양한 문장 구조의 사용………………………………………6
(1) 평서문
(2) 의문문
(3) 명령문
(4) 청유문
(5) 감탄문
4) 다양한 수사학적 표현의 사용
(1) 반복법………………………………………………………8
(2) 대조법………………………………………………………8
①경쟁사와 대비된 셀링 포인트 표현
②상식을 이용하여 잊기 쉬운 사실 강조
③소비자의 심리적인 접근
(3) 생략법………………………………………………………9
(4) 직유법………………………………………………………10
(5) 은유법………………………………………………………10
①속성의 은유
②편익의 은유
③가치의 은유사례
(6) 과장법………………………………………………………11
①U.S.P(Unique Selling Proposition:독특한 판매 제안)의 과장
②상황의 과장
③타깃의 과장
④지리를 이용한 과장
⑤복고를 이용한 과장
⑥실감영상의 과장
(7)반어법…………………………………………………………13
(8)역설…………………………………………………………13

Ⅲ. 결론……………………………………………………14
※참고문헌…………………………………………………16
본문내용
Ⅱ. 본론
1. 현대사회에서의 광고의 기능
1) 경제적 기능
현대 사회에서 광고의 기능에 대해 생각할 때 먼저 떠올리게 되는 것은 광고가 지니고 있는 경제적 기능이다. 즉 광고는 상품판매를 촉진시킴으로써 현대 사회의 경제 운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는 긍정적인 면에서는 소비를 창출해서 생산 및 유통 효율을 촉진시킴으로써 경제 성장에 기여하지만, 자본을 집중시키고 과잉 생산을 일반화시킴으로써 독점 자본주의 사회 체제를 유지 강화 시킨다는 면에서 비판을 받기도 한다.
2) 언론 및 사회문화적 기능
언론과 관련해서 생각해 보면, 공고는 각종 언론사의 재정을 뒷받침함으로써 시민들이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정보를 얻고 오락을 손쉽게 즐길 수 있도록 하며, 정치권력으로부터 언론의 독립을 지킬 수 있도록 한다. 그렇지만 이는 동시에 광고주의 언론에 대한 영향력이 강화됨으로써 광고주에 유리한 보도 관행이 만들어지고 광고 유치에 적절하도록 오락성과 선정성이 강화되는 방식으로 매체 자체의 편성 방향이 정해진다는 문제점도 지닌다.
사회문화적 측면에서 보면 광고는
참고문헌
-이석주 외 5인 저,『대중매체와 언어』, 도서출판 역락, 2002, 서울.
-나윤화 저, 『광고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미진사, 1997, 서울.
-엄창호 저, 『광고의 레토릭-성공하는 광고 제작을 위한 10가지 수사법』, 한울 아카데미, 2004, 서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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