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 건축, 미술] 근대 예술 및 건축 사조의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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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입체파(Cubism,1905~) : 1900년대 초 대두되어 1차 세계대전직후 조형예술 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침
2. 미래파(Futurisme;프랑스 / Futurismo:이탈리아) 1909~1914년경
3. 표현주의(Expressionismus ; 독일) 1911~1925
4. 구성주의(Constructivism ; 러시아) 1920-1939
5. 데 스틸 (De Stijl ; 네덜란드) 과 신조형주의(Neo Plastictism) ; 1917-1932
6. 독일의 공작연맹 (German Werkbund 1907년~1933년 1950년 일시적 재건)
7. 바우하우스(Bauhaus ; 독일) 1919~1933(?)
8. 순수파(Purisme ; 프랑스) 1918~
9. 미국의 건축문화
10. 국제주의(International Style) 1925(?) ~1950년대 이후까지(?)
11. C,I,A,M(Congres Internationaux d'Architecture Moderne)과 건축
12. 2차 세계대전 이후의 근대건축과 모더니즘
본문내용
근대 예술 및 건축 사조의 특징


1. 입체파(Cubism,1905~) : 1900년대 초 대두되어 1차 세계대전직후 조형예술 활동에 많은 영향을 미침
- 건축보다는 회화적인 측면이 강함
- 제1차 세계 대전의 발발로 중단 => 세계대전 이후 20세기 미술 디자인에 영향을 준 가장 중요한 예술운동의 하나
- 피카소의 “아비뇽의 처녀들(1906-1907)”이 최초의 큐비즘 회화로 간주
▶ 인체의 극단적인 왜곡 및 평면화 ▶ 원근법적인 공간표현의 부정 = 다시점(多視點)적 이미지의 결합
- 회화적 측면에서 자연을 원통, 원추, 구체로 다룸 : 대상의 존재성을 기본적인 형태와 양에 의해 포착
- 사회성의 희박 => 한때의 유행으로 끝남 => 이후 “기계”라는 모델이 등장
- 대상의 표면적인 외관과 배후에 있는 기하학적 형태 및 구조를 표출하는 것에 많은 관심을 보임
- 의미의 부여와 관점에 따른 해석 : 대상을 분해하고 중첩시켜 내부 구성을 파악 => 심적인 반응에 대응하여 비합리적 형태를
표현하기도 함 => 대상이 합리적이지 못하고 건축과 응용예술에 직접적으로 활용되지는 못함
▶ 대상의 형태를 면분할한 분석적 단계 ▶ 대상을 기호화한 부분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은 선으로 처리
▶ 회화의 현실감과 일상성을 상실 ▶ 콜라주 기법과 같은 방법을 사용하게 됨으로써 종합적 단계로 옮김
- 시각적 리얼리즘이었던 과거와 달리 개념의 리얼리즘을 주장 => 대상을 상대적으로 인식
- 건축이나 실용 예술에 직접 적용되는 면은 적었지만 예술적인 상상력을 펼칠 수 있는 방향을 제공
▶ 장식 부분에 한정 ▶ 파사드 부분을 조각적으로 다루는데 그침 ▶ 건물의 기준 평면이나 유형에 큰 영향을 미치지 못함
▶ 건축을 위한 독특하고 순수한 방법으로 추상을 강조 => 현실의 일반적인 관계로부터 새롭게 창출된 형태를 만드는 양식
▶ 건축으로 하여금 순수한 기하학적 형태나 중첩하는 공간에 대해 관심을 갖도록 함
- 간접적 영향과 방향제시적 측면에서 의미가 있음 : 르 꼬르뷔제의 순수파(Purism,1917), 모스코바 말레비치(Malevich) 등의
구성주의(Constructivism), 로테르담의 몬드리안(Mondrian) 및 반 되스레르그(van Doesburg) 등의 신 조형주의(new
plasticism)와 데 스틸(De Stijl), 1919년 그로피우스에 의한 바우하우스 운동 등에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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