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해외 시장 수출 전략 - 전시회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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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해외 시장 수출 전략에서 전시회 마케팅에 관한 글입니다. 서론, 적은 비용으로 전시회 참가하기, 방문자를 고객으로 만드는 부스 꾸미기, 전시회 마케팅 100% 활용하는 10가지 요령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해외 마케팅이나 해외 시장 진출, 무역이나 경제에 관한 레포트나 논문을 쓰실 때 참고 하십시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적은 비용으로 전시회 참가하기
3. 방문자를 고객으로 만드는 부스 꾸미기
4. 전시회 마케팅 100% 활용하는 10가지 요령
본문내용
이제 막 무역업에 발을 들여놓은 초심자부터 특정 분야에 오랫동안 종사한 마케팅 맨까지 매일 고민하고 가장 목말라 하는 것이 바로 바이어 발굴 비법이다. 그러나 수십년간 무역업계를 누빈 베테랑이라도 그 해답을 제시하기란 쉽지 않다. 그렇지만 세월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철칙이 하나 있다. 가장 확률이 높은 바이어 발굴 비법은 국제전시회 참석이라는 것이다. 직접 물건을 부스에 배치하고 세일즈하는 방법도 있지만 전시회를 참관하면서 시장조사에 나서고 마케팅을 하는 것 역시 중요한 전시회 마케팅의 한 분야다. 전시회가 전 세계 수출업자와 수입업자간에 다리를 놓는 역할을 시작한 것은 아주 오래 전부터이며 그 규모도 엄청나다. 매년 전 세계에서 개최되는 박람회는 8천여회가 넘는 것으로 추정된다. 전 세계적으로 남한 면적의 절반 정도가 전시회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매년 참가하는 회사만도 120만개에 달하고 세계 인구의 4% 정도가 제품을 둘러보기 위해 전시장을 찾는다. 이들 전시회는 실제 시장수요가 일어나기 4~6개월 전에 막이 오르는 게 일반적인데, 봄에는 그 해의 장사를 결정하며 가을에는 차년도의 경기와 추세를 알려주는 바로미터 역할을 한다. 이런 이유로 연간 수출액이 10억 달러에 달하는 봉제완구 업계는 통상 매년 2~3월에 그 해 장사를 거의 마무리한다. 대표적인 봉제완구 전시회인 뉴렌버그와 홍콩박람회 등이 그 때에 열려 연간 단위의 계약이 이뤄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시회는 자금력과 마케팅 네트워크가 영세한 중소기업이라도 사전에 충분한 준비와 전략을 세우면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

1. 적은 비용으로 전시회 참가하기

해외전시회에 참가하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작업은 회사의 자금사정과 전시회 특성 등을 정확히 파악해 전시회 참가 횟수를 결정하는 것. 연간 수출규모와 바이어의 지역별 분포에 따라 다르겠지만 연간 수출규모가 1천만 달러를 밑도는 경우라도 한해 2~3회 정도는 참가해야 한다. 중소기업이라면 참가 횟수에 관계없이 전시회 참가비용을 줄이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 수출유관단체가 주도하는 공동관을 이용하면, 참가경비를 대폭 줄이면서 효과를 높일 수 있으며 다양한 정책 자금도 이용할 수 있다. 공동브랜드를 이용해 전시품목을 다양화하면서 역시 전시회 비용을 줄이는 효과도 꾀할 수 있다. 또한 매년 전시회 파일을 만들어 그 성격과 성과, 그리고 유의점 등을 잘 정리하면 이름만 보고 전시회 참가를 결정해 낭패를 보는 일을 줄일 수 있다. 전시회 성격은 대부분 그 이름에 반영되어 있지만 그렇지 않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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