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실천론_중간단계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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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중간단계B
1. 계획수립 1
가. 개입목표 설정 1
(1) 목표 설정의 과정 1
(2) 목표 설정의 지침 1
(3) 목표 설정 1
나. 계약 2
개입
2. 목표 3
가. 원칙 3
3. 사회복지사의 과업 3
4. 개입기술 5
가. 직접적개입 5
(1) 의사소통기술 5
(2) 행동변화 기술 6
나. 간접적 개입 7
(1)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위해 사회복지사가 행하는 환경에 대한 개입활동 7
5. 점검 8

본문내용
1.1.1. 클라이언트의 변화를 위해 사회복지사가 행하는 환경에 대한 개입활동
① 서비스 조정에 관련된 활동- 두가지 이상의 서비스 제공자들과 함께 일 하는 것.
- 조정이 효과적이려면 바람직한 목표를 향해 공동의 작업을 한다는 정신이 살아 있 어야 함.
- 서비스 조정에는 사례관리 모델이 많이 사용됨.
② 프로그램 계획과 개발을 위한 활동 - 클라이언트를 위해 서비스 조정을 하다 보면 욕구가 한 번도 확인되지 못했거나 재정적인 문제로 인해 필요한 자원이 현재 제공되지 않고 있음을 알게 되는 경우 자원봉사자나 자조집단 등과 같은 새로운 자원이나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 환경적 접근의 다른 활동으로는 자조집단의 이용이 있다.
- 자조집단 : 대개 자발적으로 형성되는 소집단, 사회복지사는 현대사회에서 소외되고 고립되기 쉬운 개인들이 유사한 상황이나 문제로 고통을 겪고 있을 때 이들을 연견하 여 서로 지지하고 상호 부조할 수 있도록 클라이언트들을 조직, 연결해 줄 수 있다.
- 자조집단을 지원하는 구체적인 방법
- 만날 장소를 제공하는 일, 제정적 자원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정보나 훈련의 기회를 제공하며 의뢰 할 수 있는 적절한 자원을 제시하는 일, 사회적 정서적 지원을 제공하는 일, 자조집단이 지역사회와 전문가들 사이에서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해 주는 일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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