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사회복지실천론_면접과의사소통(면접론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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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면접의 정의
⑴ 면접의 정의
⑵ 면접과 대화의 차이점

2. 면접의 목적
⑴ 정보수집 또는 사회조사 목적
⑵ 사정 목적
⑶ 치료 목적

3. 면접에 필요한 요건
⑴ 물리적 환경
⑵ 면접시간
⑶ 기록
⑷ 면접의 비밀성
⑸면접자의 예비지식

4. 의사소통
⑴ 의사소통의 정의
⑵ 효과적인 의사소통

5. 의사소통의 종류
⑴ 언어적 의사소통
⑵ 의사소통을 방해하는 의사소통
⑶ 비언어적 의사소통

6. 사례

본문내용
2) 효과적인 의사소통
의사소통의 목적은 간단히 말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타인에게 정확히 전달하고 타인이 표현하는 생각과 감정을 정확히 받아들이는 것이다. Scheafor 등(1977)은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준비 사항을 지적하고 있다.

① 모든 사람은 주변의 사건이나 정보를 그들 나름대로의 독특한 방식으로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으므로 모든 의사소통에는 어느 정도의 오해가 있을 수 있음을 예상하고 그러한 오해나 잘못된 의사소통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를 준비해야 한다.
② 다른 사람이 이해하기 쉽도록 자신의 생각을 가다듬어 효율적으로 표현 하고자 하는 의지를 가져야 한다.
③ 다른 사람이 하고자 하는 말을 있는 그대로 듣기 위해서 자신의 방어 기제를 낮추려고 하는 의지를 가져야 한다.
④ 자신에게 말하고 있는 사람의 말을 주의 깊게 들으려 해야 한다.
⑤ 자신의 생각, 느낌, 행동에 대한 책임지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⑥ 상대방을 이해하고 이해시키기 위한 충분한 시간을 확보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를 대할 때는 자신의 정문영역에 해당하는 의사소통의 내용에 보다 많은 관심을 갖게 되므로 사회복지사는 자신의 의사소통기술의 편향성을 검토해야 한다. 또한 한 개인으로서 일상적인 대화를 하는 것과 사회복지사로서 대화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 이러한 의사소통 행위를 보다 구체적으로 메시지의 수취자와 메시지의 전달자 입장으로 나우어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론] 임은희저 학지사 2004
[사회복지실천론] 양정남, 최선령저 양서원 2002
[사회복지실천론] 전재일 이종복 조문희 이준상 이애재 이성희 공저 형성출판사 2002
[사회복지실천기술의이해] 엄명용, 노충래, 김용석 공저 학지사 2005
[사회복지실천론] 김기태 외3명 양서원 2002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엄명용 외3명 학지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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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이 깔끔하게 잘 정리되어 있네요
  • 18012***
    (2019.06.03 00:3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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