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해외 시장 수출 전략 - 송금방식 수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 글은 해외 시장 수출 전략에서 송금방식 수출에 관한 글입니다. 서론, IMF 외환위기 이후 외환수수료율 급등으로 송금방식 수출 급증, 실적위주의 무리한 수출추진도 원인, 리스크 최소화의 기본요건은 바이어의 신용평가, 수출미수 발생시 분할약정서 수령, 상사중재제도 이용, 바이어의 주한대사관에 민원제기, 국제 채권회수 대행기관 의뢰 등 적극 활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 수출 전략이나 마케팅, 무역에 관한 리포트나 논문을 쓰실 때 참고 하십시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IMF 외환위기 이후 외환수수료율 급등으로 송금방식 수출 급증
3. 실적위주의 무리한 수출추진도 원인
4. 리스크 최소화의 기본요건은 바이어의 신용평가
5. 수출미수 발생 시 분할약정서 수령, 상사중재제도 이용, 바이어의 주한대사관에 민원제기, 국제 채권회수 대행기관 의뢰 등 적극 활용해야
본문내용
최근 들어 신용장 방식에 의한 수출이 대폭 감소하고 있는 반면 비신용장 방식에 의한 수출은 크게 증가하고 있다. 총수출 중 비신용장 방식에 의한 수출은 1997년 56.9%에서 올해는 7월까지 67.7%로 비중이 크게 높아졌다. 이는 송금방식(T/T)에 의한 수출이 급속히 확대된 데 기인한 것으로 송금방식에 의한 수출은 비신용장 방식의 수출비중 확대에 78%를 기여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1. IMF 외환위기 이후 외환수수료율 급등으로 송금방식 수출 급증
송금방식 수출이 이렇게 급증세를 보이고 있는 것은 IMF 외환위기 이후 외환수수료율이 급등하자 무역업체들의 자금난이 더욱 가중되었기 때문이다. 수수료율 피크시점인 1998년 4월에는 수수료 부담액이 IMF 외환위기 이전에 비해 876%나 급등, 업계의 극심한 자금난을 더욱 가중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이에 따라 많은 무역업체들이 외환수수료만큼 수출가격을 인하해 주는 조건으로 선불 T/T 혹은 선불+후불 T/T 방식의 거래를 적극 추진하여 송금방식 수출이 급증하게 되었다.
송금방식 수출 급증세의 또 다른 이유는 송금방식 거래의 리스크를 과소평가한 때문이다. 신설업체 등 대외거래 경험이 미숙한 업체들이 선불+후불 T/T 또는 후불 T/T 거래의 리스크를 과소평가하고 송금방식 수출을 추진하고 있다. 수출성사에 급급해 바이어의 송금거래 요구를 수용하는 것도 주요 원인이다. 해외 바이어와의 교섭경험이 부족한 업체가 수출대금 수취와 관련한 결제조건에 대해 무원칙하게 대응하거나 원칙을 세웠다 해도 수출성사에 급급해 바이어의 송금방식 거래요구를 수용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자사제품이 품질에서 확고한 경쟁우위를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업체는 치열한 내외기업간의 경쟁을 의식, 수출단가 인하는 물론 대금결제조건 협상에서도 주도권을 상실, 바이어의 송금방식 거래요구를 거부하기 어려운 입장에 있는 경우가 많다.
실무자가 성과에 치중한 나머지 사장 등 관리자의 무지를 이용해 무리한 수출을 추진하거나 반대로 사장이 협상지연을 견디지 못해 결제조건을 양보하는 경우도 송금방식 수출거래가 증가하는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바이어의 신용을 과신하는 것도 원인이다. 과거 수출미수금 발생 사례가 없었던 바이어의 신용을 과대평가, 후불 T/T 방식으로 수출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라이센싱(라이선싱)의 개념과 의의
  • 경영학 - 최수형/추교완 외 1명 저, 피앤씨미디어, 20132018 재미있는 경영학 워크북 - 최중락 저, 상경사, 2018경영학의 이해 - 이규현 저, 학현사, 2018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사례중심의 경영학원론 - 김명호 저, 두남, 2018내일을 비추는 경영학 - 시어도어 레빗 저/정준희 역, 스마트비즈니스, 2011경영학의 진리체계 - 윤석철 저, 경문사, 2012국제경영학 - 김신 저, 박영사, 2012경영학원론 - Gulati Mayo 외 1명 저, 카오스북, 2016

  • [국제무역시장] 인도시장분석
  • Check List를 통한 인도시장 분석과 목 : 마케팅전략제 출 : 담당교수 : 제 출 일 : 2003.04.22목차●들어가는글●전반적인 인도의 특징●인도의 역사●인도의 지리적 환경분석●인도의 정치적 환경분석-인도의 특수한 여건-헌법-정치제도-최근정치정세-외교●인도의 사회, 문화적 환경-사회-문화-교육-종교-보건-관습-언론-관광●인도의 경제적 환경분석-인도의 수출입정책 및 경제부문별동향-수출관련일반정보-최근경제동향●수입, 판

  • [국제경영전략] 페루 핸드폰악세사리산업 진출 경영전략
  • 시장 현황② 페루의 수요와 소비패턴의 변화③ 페루에서 경쟁력 있는 핸드폰 악세사리Ⅳ. 핸드폰 악세사리 산업 구조 분석 - 15Ⅴ. 핸드폰 악세사리 산업 진출 경영 전략 - 171. 전반적 악세사리 산업 경영 전략 172. 핸드폰 악세사리 산업 핵심 경영 전략 18 Ⅵ. 조원들의 소감 19Ⅰ. 나라 선정 도출 과정 - ‘왜 페루인가’무엇을 팔던 간에 해외 진출이 아니면 살아남기 힘든 요즘, 이

  • [국제경영론] 진입시장의 선택
  • 목 차 1. 기업 활동의 세계적인 배치1) 핵심역량의 해외이전2) 가치사슬의 세계적인 배치3) 기업활동의 세계적인 조정2. 진입시장의 선택1) 시장선택의 의미2) 시장선택의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 시장 잠재력- 사업의 용이성과 적합성- 전략시장 여부- 기업의 목적- 비 용- 위험과 불확실성- 경쟁환경3) 해외시장 평가방법- 그리드법- 기회-위험 매트릭스- 시장 포트폴리오법3. 진입방법의 결정1) 해외시장 진입방법ㄱ) 수출- 간접수출- 직접수

  • [국제경영] 해외직접투자
  • 해외간접투자는 경영참여 의사가 없이 자본이득 수취에 투자목적이 있는 형태이다. 2. 전략적 동기기업이 전략적으로 해외직접투자를 추구하는 경우는 그 동기에 따라 시장지향, 생산효율지향, 원료지향, 지식지향, 안정지향의 다섯 가지 형태로 구분된다.① 시장 지향현지국의 시장을 개척하거나 또는 확보, 유지하기 위한 동기에서 이루어지는 경우이다. 기존의 시장과 판매망을 유지하면서 제 3국의 신 수출시장을 개척하기 위하여 현지에 진출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