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대, 유아교육] 장애통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1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사범-장애통합교육에 관한 레포트입니다.(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당위성, 혜택, 질적 요소, 방해요인 및 해결방안, 사회적 통합, 일반 유아의 장애 수용,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 등이 수록되 있습니다.)
목차
◈ 목 차 ◈

▶ 서 론.....................................................3page


▶ 본 론......................................................4page

□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4page

Ⅰ.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이해..........................................4page
1. 통합교육의 정의........................................4page
2. 장애유아통합교육의 현황..........................4page

Ⅱ.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당위성.......................................5page
1. 법적 당위성..............................................5page
2. 사회-윤리적 당위성..................................6page
3. 교육-성과적 당위성..................................6page

Ⅲ.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혜택...........................................6page
1. 장애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6page
2. 일반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7page
3.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7page
4. 사회에 미치는 영향...................................8page

Ⅳ. 장애유아통합교육의 방해요인 및 해결방안...................8page
1. 관련 전문가의 책임의식............................8page
2. 교육과정 운영상의 차이............................8page
3. 교사의 자질...............................................9page
4. 관련 서비스 제공......................................9page

Ⅴ.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질적 요소...................................9page
1. 장애 유아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특성.......9page
2. 통합교육 프로그램의 질적 구성요소.........10page

□ 장애 유아의 사회적 통합............................................................13page

Ⅰ. 사회적 통합의 중요성....................................................13page
1. 통합현장의 양면적 현상............................13page
2. 장애유아와 또래 문화...............................14page
3. 사회적 통합의 중요성...............................16page

Ⅱ. 일반 유아의 장애 수용...................................................16page
1. 장애유아 수용을 위한 환경구성................16page
2. 장애유아 수용을 위한 교수 활동..............16page

Ⅲ. 장애 유아의 사회-의사소통 능력....................................16page
1. 사회-의사소통 능력의 정의..........................17page
2. 사회-의사소통 능력의 구성요소...................17page

Ⅳ.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교수 활동........................17page
1. 학급 대상 중재: 환경 구성...........................17page
2. 자연적 중재..................................................18page
3. 사회적 통합 활동..........................................19page
4. 사회-의사소통 기술의 직접 교수.................20page

□ 통합 환경의 교육과정 및 교수방법.............................................20page

Ⅰ. 장애 유아를 위한 유치원 교육과정 운영........................20page
1. 유아교육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와 특수교육의 추천의 실제20page
2. 유아교육과 유아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병합.21page

Ⅱ. 통합 환경에서의 교수방법..............................................22page
1. 교수방법의 종류............................................22page
2. 교수방법의 적용............................................26page

▶ 결 론...............................................................28page


▶ 참고자료.....................................................................28page
본문내용
Ⅱ. 장애 유아 통합교육의 당위성
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은 20~30년 전부터 사회복지나 교육성과의 측면에서 그 중요성과 당위성이 인정되어 왔다. 이에 비해서 일반 유아교육에서 장애 유아들을 함께 교육하는 통합교육은 비교적 최근에 이르러서야 그 중요성과 당위성이 강조되기 시작하였다. 장애 유아 통합교육을 강조하고 있는 많은 문헌들은 주로 법적, 사회-윤리적, 교육 성과적인 세 가지 측면에서 통합교육의 중요성을 논하고 있다.
1. 법적 당위성
통합교육은 1975년 미국의 전장애아 교육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최소제한환경에서의 적절한 교육’으로 제공해야 한다는 요구에 의해서 법적 근거가 주장되기 시작하였으며, 1986년 개정에 의해서 3~5세 장애 유아들에게도 동등한 법적 요구가 적용되기 시작하였다. 1997년에 개정된 장애인 교육법에서는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을 작성할 때 배치 결정에 대한 당위성을 설명하는 대신에 통합교육에 배치하지 않는 경우 그에 대한 정당한 이유를 제시하도록 규정함으로써 통합교육의 법적 근거를 확고하게 하고 있다.

2. 사회-윤리적 당위성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설명될 수 있다(Bricker, 1978).
(1)통합교육을 통해서 장애유아에 대한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2)분리교육이 장애 유아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을 수 있다.
(3)통합교육은 기존의 교육 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부족한 시설 때문에 적절한 교육을 받지 못하고 있는 장애아들이 아직도 많이 있는 사회적인 현실을 생각한다면 통합교육으로의 움직임은 매우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장애영유아 통합교육의 동향 및 과제 / 이소현[1997]
․ 유치원에서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운영과 과제 / 유수옥[1998]
등의 여러 참고서적(본문내용참조)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세부적으로 정리가 잘 되어 있음.
  • mej10***
    (2011.05.25 19:46:26)
회원 추천자료
  • [교사론] 특수교육교사 양성과정
  • 교육교사 교과과정의 비교①전공영역②유아특수교육(공통점 및 차이점)③초등특수교육(공통점 및 차이점)④중등특수교육(공통점 및 차이점)⑤최근동향에 따른 비교분석4.각 학교별 교과과정의 특색5.우리학교(부산대학교) 특수교육교사 교과과정 6.CEC교사능력본위에 따른 우리학교(부산대학교)의 수행능력점검Ⅰ. 들어가면서-최근특수교육 환경의 변화와 더불어 특수교육의 중요성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장애아 동의 교육수혜율 확대, 특수

  • 장애인 통합교육
  • 목 차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연구문제)2. 연구의 제한점Ⅱ. 이론적 배경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을 위한 교사의 자질과 태도3. 통합교육의 효과1) 통합교육의 학업적 성과 2) 통합교육의 사회적 효과Ⅲ. 연구설계 및 연구방법1. 연구대상2. 연구시기3. 측정도구4. 분석방법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Ⅳ. 연구결과1. 통합 교육에 대한 인식 실태 조사2. 장애인 통합교육에 관한 교사양성과정 실태3. 교사의 장애인 통합교육에

  • [교육학] 신자유주의에 의한 교육시장 개방과 교육현장의 재편
  • 신자유주의에 의한 교육시장 개방과 교육현장의 재편Ⅰ. 들어가는 글한국사회에서 신자유주의 교육시장화정책이 본격적으로 그 모습을 드러낸 것은 1995년 5.31 교육개혁안이 발표된 때부터이지만 그것의 심각성을 느낀 것은 7차교육과정이 시행된 2000년에 이르러서이다. 더구나 2002학년도부터는 고등학교까지 7차교육과정이 시행될 예정이고, 고등학교에서의 시범운영 결과가 일부 알려지면서 교육현장은 술렁대기 시작하였다. 7차교육과정을 통해서

  • [평생교육학] 평생교육체제고찰과대안책모색
  • 교육평생학습이란 우리가 일상적인 삶에서 다양한 경험을 축적하는 것, 즉 일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형식적, 무형식적 학습을 의미한다. 또한 평생교육은 인간의 삶의 질의 향상이라는 이념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전기교육, 성인후기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한다.이러한 평생교육을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누면 가정

  • [교육학] 장애인통합교육에 대한 고찰
  • 장애인 통합교육Ⅰ. 들어가기1. 문제제기2. 용어정의Ⅱ. 장애인 통합교육에 대한 고찰1. 통합교육의 배경2. 통합교육의 역사3.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현황4. 설문 조사Ⅲ. 장애인 통합교육에 대한 방향 1. 특수학교를 통한 완전 분리교육2. 일반학급에서의 완전 통합교육3. 현재 통합교육의 개선Ⅳ. 나오면서【별첨】1. 통합교육 해외 사례2. 통합교육 관련 법3. 설문조사지Ⅰ. 들어가기1. 문제제기장애인은 일반인과 동등한 인격체를 가지고 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