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조직문화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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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조직문화의 접근방법

Ⅲ. 조직문화의 구성요소

Ⅳ. 조직문화의 유형
1. 권력지향 조직문화
2. 역할지향 조직문화
3. 성취지향 조직문화
4. 지원지향 조직문화

Ⅴ. 조직문화의 기능 및 중요성

Ⅵ. 일류조직의 조직문화적 특성
1. 행동지향성
2. 이용자지향성
3. 핵심가치의 존중
4. 핵심역량경영
5. 자율성과 주인의식
6. 인간존중경영
7. 간소한 조직운영
8. 자유방임과 통제의 공존

Ⅶ. 조직문화와 행정문화

Ⅷ. 문화와 조직문화

Ⅸ. D-W 문화이론

Ⅹ. 경합가치모형
1. 경합가치모형과 4가지 문화유형
1) 관계지향문화(Clan Culture)
2) 혁신지향문화(Adhocracy Culture)
3) 과업지향문화(Market Culture)
4) 위계지향문화(Hierarchy Culture)
2. 경합가치모형에 의한 OCAI의 유용성
3. 바람직한 조직문화의 정립

Ⅺ. 결론
본문내용
경영학측면에서 조직문화(organizaitonal culture) 또는 기업문화(corporate culture)에 대한 관심과 연구는 학계에서는 물론 실무계에서도 1980년대 이래로 점차 증가하고 있다. 그 원인은 크게 보아 2가지 방향으로 볼 수 있다. 첫째는 경영자문가(managing consultant)나 실용적 연구가(예를 들어 기업내의 자체 연구자)들은 관리자들이 조직의 문화적 측면에 보다 많은 관심을 쏟는다면 그것은 조직성과 향상의 강력한 수단이 될 수 있다는 실용적 목적이다. 둘째는 학자들에 의한 것으로 과거의 지배적인 조직연구의 패러다임인 구조기능주의(structural functionalism)의 한계를 인류학이나 상징적 상호작용론자들의 연구를 도입하여 벗어나자는 것이다. 과거 전통적인 조직성과 제고 방법이 조직구조나 조직설계 측면에서의 합리성을 중시했던 것과는 달리 조직구성원들의 행위를 이끌어줄 기저로서의 규범, 가치, 상징 그리고 의례의식 등의 창출과 관리를 통해서 구성원들의 목적과 조직의 목적을 합치시켜주고 조직구성원들의 조직에 대한 강한 몰입을 일깨워 줌으로써 조직의 성과를 높이려고 하는 것이다. 이들의 연구는 최근에 들어 차츰 상호보완적으로 발전하고 있다.
조직문화의 개념을 논하기에 앞서 문화의 개념은 무엇인지 조작적으로 정의내리는 것이 중요하다. 타일러(E.B.Tylor)는 문화를 ꡒ지식, 신앙, 예술, 법률, 도덕, 관습, 기타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해 획득된 모든 능력이나 관습들을 포함하는 복합적 총체ꡓ라 하고 윌리엄즈(R. Williams)는 문화를 ꡒ영어 단어 중에서 가장 난해한 몇 개 단어 중 하나ꡓ라고 하면서 넓은 의미에서 3가지로 정의하였다. 문화는 첫째 ꡐ지적, 정신적, 심미적인 계발의 일반적인 과정ꡑ, 둘째 ꡐ한 인간이나 시대 또는 집단의 특정 생활 방식ꡑ, 셋째 ꡐ지적인 작품이나 실천 행위, 특히 예술적인 활동을 일컫는 용어ꡑ 라고 한다. 이중 첫째는 서유럽의 문화 발전중 지적이고 정신적이며 미학적인 요소들과 그들의 위대함에 대해서 논하는 것이고 셋째는 위대성 자체보다 문화적인 산물중 일부인 시나 소설, 오페라, 회화, 조각 등 사람들이 직접 즐기는 대상을 통칭하는 경우이다. 위 정의 중 두 번째인 한 집단의 특정 생활방식을 문화로 본다. ꡐ특정 생활 방식이나 그것의 원인인 가치관ꡑ은 세 번째 정의인 소설, 회화등을 낳게 되는 원인이며 나아가 모든 행위 결과의 원인이 되므로 그 대상이 예술로 통칭되는 것이 아니더라도 조직내에서 이루어지는 디자인 행위와 그 결과물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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