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마케팅]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 특징과 법칙 및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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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터넷 이용자의 특성
1. 테크노 갈망자(techno-lusters)
2. 아카데믹광(academic-buffs)
3. 테크노 연구자(techno-boffins)
4. 출세지향형(get aheads)
5. 취미 오락추구형(hobbyists)
6. 지식트레이더(knowledge traders)
7. 비즈니스 이용자(business bods)
8. 재택이용자(home users)
9. 소극만족형(30%)
10. 활용선도형(33%)
11. 재미 유행형(23%)

Ⅲ.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 이해
1. 마케팅 및 인터넷 마케팅의 접근 방식
2. 인터넷 마케팅의 개념

Ⅳ. 인터넷 마케팅의 변화바람
1. 콘텐츠 유효화
2. 웹의 탈중심화
3. PDF 포맷 사용 증가
4. 스플래시 페이지 인기 상승
5. 옵트인 이메일 인기 상승
6. 뉴스레터 서비스 확산
7. 웹 트래픽의 독점화
8. 불황을 겪고 있는 전통 미디어
9. 돌출 광고의 범람

Ⅴ. 인터넷 광고의 유형
1. 배너광고(Banner Ad)
2. 타깃광고(Target Ad)
3. PI(Per Inquiry Ad)
4. 표출형태에 따른 분류(Media Buys)
1) 배너
2) 협찬형(co-branded contents)
3) 틈입형(interstitials)
5. 전달되는 메시지의 형태에 따른 분류(Ad contents)
1) 광고웹사이트(advertiser web site)
2) 틈입형 광고 컨텐츠(Netsted Ad Contents)
3) 선택형 Ad Platform

Ⅵ. 전통적 매체와 인터넷의 비교

Ⅶ. 인터넷 마케팅 법칙
1. 제1법칙 : 양질의 서비스로 웹 방문자들의 관심을 지속시켜라
2. 제2법칙 : 구매 가능성 높은 고객에게 집중하라
3. 제3법칙 : 신상 정보를 제공하는 소비자에게 보상하라
4. 제4법칙 : 값진 정보가 있어야 소비자를 끌 수 있다
5. 제5법칙 : 웹은 여러 분야에 걸쳐 셀프서비스를 확산시킨다
6. 제6법칙 : 가치 기반 통화를 이용하는 독자적인 화폐 시스템
7. 제7법칙 : 신뢰도 높은 브랜드는 웹에서 더욱 빛을 발한다
8. 제8법칙 : 웹 경제에서는 소규모 기업도 쉽게 세계화를 이룰 수 있다
9. 제9법칙 : 시장 변화에 기민하게 대응하라

Ⅷ. 효과적인 인터넷 광고를 위한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
1. URL Finder
2. 오자를 찾아 연결시켜 주는 서비스-WWW URL spell checker
3. animated emaiI
4. 스트리밍 멀티미디어 이메일 광고
5. 오디오 / 비디오 광고
6. 광고 친화적 비디오(ad-friendly video)
7. 실시간 배너광고
8. 인터넷 가상현실
9. 개인화된 광고
10. 광고와 콘텐츠의 결합
11. 검색엔진의 혁명-자연어 검색
12. 맞춤 광고 서비스
13. Instant Messaging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인터넷에서 마케팅을 한다는 것은 인터넷상에 홈페이지를 구축하고 이용자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하며, 가상의 공간에서 이용자와의 관계형성 및 상호작용이 가능한 마케팅을 지칭한다. 인터넷 마케팅은 TV, 라디오, 신문 등의 미디어를 통해 불특정 다수에게 내용을 전달하는 전통적 마케팅의 한계점을 보완하며 새로운 시장 환경 하에서 사용될 수 있는 도구로서 다음과 같은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첫째, 상호 작용적 마케팅으로서 양방향 의사소통과 여러 사람들이 함께 의사소통을 하는 특성이 있고, 둘째, 세분화 마케팅으로서 고객 개개인에 대한 배려와 관계를 형성하는 특성이 있고, 셋째, 무한영역의 마케팅으로서 장소적 제한을 받지 않으며, 또한 시간에도 제한을 받지 않아 적극적으로 상품에 대한 판매 홍보행위가 가능하다. 그리고 소비자가 상품과 서비스 개발, 마케팅 과정 개발, 혁신적인 컨텐츠 개발 부분에 있어서 상호작용하며 참여할 수 있는 특성이 있다. 이용자는 자발적으로 사이트에 접근하여 필요한 정보를 선택하고 상업적으로 유용한 정보를 이용하며 반면에 기업은 미디어에 구조적인 면을 설계한 컨텐츠를 제공하고 상호 작용적(interactive), 다자간(many to many) 연결을 마케팅 모델로 제시할 수 있다. 결국 인터넷 매체를 선택하고 이를 이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호환하는 양방향 마케팅 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어 마케팅의 효율성이 상대적으로 높다. 한편, 이러한 인터넷을 통한 기존의 환경과 구별되는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는 소비자 역할의 변화, 시장 역할의 변화, 마케팅 믹스 역할의 변화를 동반하게 되었다.

Ⅱ. 인터넷 이용자의 특성

인터넷이 보편화되면서 인터넷 사용자의 평균연령층이 이전에 비해 조금씩 높아지고 있고 여성비율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다. 이 같은 경향은 최근 KNP(Korea Netizen Profile)의 조사에서도 유사한 결과를 보이고 있다.
한편, Bickerton, Bickerton, & Pardesi 는 인터넷을 이용하는 이용자의 욕구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8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제시하고 있다.

1. 테크노 갈망자(techno-lusters)

인터넷 이용자 중 개혁자에 해당하는 집단으로, 인터넷 이용에 도움이 되는 테크놀로지관련 제품을 구매. 주요 애용사이트는 넷스케이프, 마이크로소프트, 자바응용 프로그램, 인터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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