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시장] 외환시장 육성과 단계별 추진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8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환율인상과 한국경제
1. 세계증권파동과 달러화의 자유하락
2. 엔고와 일본경제의 동향 및 대응책
3. 일본 엔고의 산업효과와 한국의 자본시장

Ⅲ. 외환거래의 부진 요인
1. 원화 자금시장의 기능 미흡
2. 국내 은행의 낮은 신용등급
3. 기업체들의 헤지에 대한 인식 불족
4. 재벌그룹의 내부 외환 상계(netting)
5. 활발한 역외 차액결제선물환(NDF) 시장
6. 불족한 투기거래자
7. 잔존하는 자본거래규제
8. 시장의 구조적인 문제

Ⅳ. 외환시장의 육성 필요성
1. 대외거래의 원활한 지원
2. 환율의 안정과 통화정책의 효과적 수행
3. 금융․자본시장의 연계적 발전과 국제화 촉진

Ⅴ. 단계별 추진 과제
1. 제1단계(2002~2005)
1) 국내금융기관의 국제업무 역량강화
2) 외환시장의 규모 확대
3) 국내 금융시장과의 병행발전
4) 외환시장 주변제도 개선
5) 외환시장 안정성 확보
2. 제2단계(2006~2008년)
1) 외환파생금융시장의 획기적 발전
2) 사이버 외환거래 활성화
3) 국내 금융기관의 국제금융업무능력 확충
4) 역외금융센터로 발전
3. 제3단계(2009~2011년)
1) OECD상위권 국가 수준으로 외환제도 선진화
2) 국제금융센터로 발전하기 위한 여건 정비
3) 국제금융센터로 발전하기 위한 기업환경 및 생활환경 개선
4) 다국적기업 및 금융기관의 지역본부유치를 위한 인센티브 제공 방안
5) 국제금융시장에서 국내 금융기관의 선도적 역할
6) 국제자금중개 이종통화간 거래기반 확충
본문내용
외환시장은 국내외환시장과 국제외환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국내외환시장은 한 국가 내에서 외환의 수요와 공급이 이루어지는 시장이다. 국제외환시장은 전세계적인 외환시장으로서 국내금융시장이나 유로 금융시장에서 이루어지는 이종통화표시 금융거래를 연계시키면서 모든 시장정보를 신속하게 지속적으로 반영하는 시장이다. 각국의 금융시장에서 이루어지는 외화표시 금융거래는 국제외환시장과 연계되어 이루어진다. 외환거래금액에서 보면, 런던시장이 일일평균 4,638억달러로 세계최대이며 뉴욕시장이 2,444억달러, 동경시장이 1,613억 달러의 순서로 규모가 크다. 전세계적으로는 일일 평균거래량이 1조 1,900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외환시장을 소매시장(customer market)과 도매시장(interbank market)으로 크게 나누면 소매시장은 일반기업과 개인 그리고 외국환은행이 참여하며 이 시장에서는 모든 종류의 외국환이 매매대상이 된다. 도매시장은 통상 외환브로커가 거래를 중개하는 외국환은행간 시장이다. 외환당국이 외환매매거래를 하여 시장에 개입하는 것은 이 은행간 시장이다. 은행간 시장에서는 외국환 중에서도 외화자금만이 매매의 대상이 된다. 은행간 시장에서 외환시세 형성의 주도권은 마켓 메이커(market maker)인 대규모 외국환은행이 갖고 있다. 소매시장에서 대규모의 거래량을 갖고 또한 국제적으로도 넓은 네트워크를 가진 거래량이 큰 은행들이 자신의 계산과 위험 하에 마켓 메이커가 된다.

Ⅱ. 환율인상과 한국경제

1. 세계증권파동과 달러화의 자유하락

지난 1987년 10월 19일 뉴욕증시의 마의 월요일, 22.8%의 폭락을 시발로 해외증시는 큰 폭의 등락을 거듭하였으나 점차 안정을 되찾고 있었다. 전 세계 증권시장의 세계화(globalization) 그리고 동시화(synchronization)현상의 영향으로 미국 뉴욕증권시장의 10월 19일의 폭락은 다음날인 10월 20일 각국 증권시장의 폭락을 가져왔다. 이를 프루델셜뱃취회사의 『전략』(stratege)이라는 전문지 분석에 따르면 가장 많이 떠어진 것은 싱가포르로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금융위기의 원인과 대책
  • 과제들을 제Ⅲ절에서 논의한다. 끝으로, 제Ⅴ절에서는 본 보고서를 요약한다.Ⅱ. 금융위기를 초래한 원인한국은 외환 유동성 위기로 1997년 11월 21일 IMF에 구제금융을 신청하여 총 583.5억 달러를 2000년까지 단계별로 지원받기로 되었다. 한국 금융위기의 원인을 해외적 요인과 내국적 요인으로 구분하여 볼 때, 해외적 요인은 상황분석과 전략적 차원에서 시사하는 바가 있을 것이며 내국적 요인은 구조조정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여 줄 것이다. 본 보고

  • 사회과학 각국의 중소기업 정책방향과 국제화 지원
  • 육성 및 창업 활성화, 자금․인력, 수출 및 판로개척 등의 분야에 대한 지원, 중소기업의 기술혁신과 성장, 지방중소기업의 육성정책 실행을 담당한다. 중소기업의 국제화에 대해서는 중소기업정책본부의 국제협력팀과 성장지원본부의 해외시장팀이 관련 업무를 담당한다. 국제협력팀은 국제화 정책과 국제교류 지원을 담당하고 외국의 중소기업지원제도 및 실태를 분석하여 정책에 반영한다. 해외시장팀에서는 수출과 관련하여 해외전시회, 박람

  • 은행 부분 레포트
  • 시장을 육성하여 은행산업과 증권산업의 조화로운 성장을 도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대구, 전북, 부산은 변동 없음) 外換危機 以後의 銀行産業 變化국민대동장기신용주택동남국민주택국민98.699.198.62001.4신한동화제주조흥강원충북신한지주조흥98.699.72001.12003.8 인수하나충청보람서울하나하나98.699.12002.12상업한일평화광주경남한빛우리금융지주99.12001.4한미경기제일외환외환씨티제일98.62004 시티그룹이 인

  • [금융기관경영] 파생상품위험과 관련한 금융기관의 위험에 대하여 -리스크관리 실패사례를 중심으로
  • 과제라 할 수 있다. 특히 장외 파생 금융상품업무는 업무의 전문성, 신용위험 관리 등에 있어 고객들의 금융기관에 대한 의존도가 높으므로 고객과의 장기적 신뢰관계 구축이 관련영업 활성화에 필수적인 요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이에 대한 사전적 대응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6. 참고문헌1 김갑식ㆍ박진호, 최근 프랑스 SG은행의 금융사고 내용 및 평가, 한국은행, 20082 김필규ㆍ남길남ㆍ진익, 파생상품시장 및 감독 선진화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시장으로써의 중국 17가. 중국시장의 일반적 특성나. 중국시장의 당면과제다. 주요기관의 중국경제 전망라. 성장요인과 장애요인4. 중국의 WTO가입 19가. 중국이 이제야 가입한 이유목 차나. 중국의 WTO가입 목적다. 중국의 가입으로 인한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5. 중국시장 내적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